북카페

북카페

트렌드 코리아 2020


33.png

지은이 김난도, 전미영 등
출판사 미래의창


저자 김난도 교수는 2020년의 소비트렌드의 가장 중요한 세 축으로 ‘세분화’, ‘양면성’, 그리고 ‘성장’을 꼽았다.

그는 책을 통해, 갈수록 어려워지는 시장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려면 무엇보다 고객을 잘게 나누어 그 속에 숨겨진 욕망들을 발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 따르면 매 순간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는 ‘멀티 페르소나’ 소비자들의 선호를 따라잡기 위해 ‘특화’는 생존의 조건으로 거듭났다.

고객과의 마지막 접점에서의 만족을 의미하는 ‘라스트핏’이 중요해짐에 따라 구매 결정 기준이 세밀화되고, 하나의 물건을 오래 소유하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그때그때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강조되면서 ‘스트리밍’이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런 세분화가 가능해진 것은 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초개인화 기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나의 경험과 취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은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구에 맞춰 편리성이 프리미엄이 되는 ‘편리미엄’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계발형 인간, ‘업글인간’의 등장은 행복의 무게 추가 재미와 의미 사이의 균형을 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단순히 팬덤에 속하는 것을 넘어 능동적으로 소비하는 ‘팬슈머’와 신중년층이라는 이름으로 부상한 ‘오팔세대’의 행보 역시 눈여겨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공정성을 추구하고 기업의 ‘선한 영향력’을 구매의 기준으로 삼는 공정 세대, ‘페어 플레이어’들이 가져올 소비의 변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한편 이 책은 2019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으로 괴식 및 이색식품, 대형 SUV, 배송 서비스, 에어프라이어와 삼신가전, 인플루언서, 재출시 상품, 지역 기반 플랫폼, 친환경 아이템, 한 달 살기, 호캉스를 선정하였다.


 NEW BOOKS


하버드 머스트 리드 인사 혁신 전략


34.png

지은이 리드 호프만 등
옮긴이 정수진
출판사 매경출판


인사 혁신은 가장 실질적인 경영 전략!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은 매일이 위기다.

그러나 이 와중에도 어떤 기업은 끊임없이 성장하며 놀랄 만한 결과를 만든다. 결국은 언제나 사람이 문제다.

이 책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내용 중 기업의 가치를 올리는 인재를 발견하는 법 등 칼럼 10편을 엄선해 담았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
 

35.png

지은이 최두환
출판사 허클베리북스


기업 성장의 핵심 전략은 스마트팩토리!

한국 경제를 지탱해온 제조업은 지금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저자인 포스코ICT 최두환 사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기업의 위기를 해결하는 키워드는 ‘스마트팩토리’라고 말한다.

이 책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의 핵심 전략인 스마트팩토리의 개념, 기술, 전략을 경영자 관점에서 설명한다.


냉장고를 공짜로 드립니다


36.png

지은이 김학용
출판사 책들의정원


IoT에서 시작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 책은 IT 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을 아마존·구글·롤스로이스·후지제록스·테슬라 등의 성공 사례를 통해 보여주며 앞으로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