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95.png

96.png

97.png

98.png

99.png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10월 2일(수) 오전 10시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 그랜드볼룸(서울 삼성동 소재)에서 “창립 40주년 기념식 및 글로벌포럼 2019”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기술혁신 기업 대표 및 연구소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프닝 퍼포먼스로 웅장한 사운드와 화려한 영상이 가미된 미디어 대북 공연이 진행되었다.

구자균 회장은 인사말에서 산업기술혁신의 40년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구자균 회장은 “지금까지는 성공한 패스트-팔로워(Fast-Follower)였다면, 이제는 스스로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해가는 퍼스트-무버(First-Mover)이자 게임-체인저(Game-Changer)로 변신해야 한다.”고 밝히며 “그동안 쌓아온 성과와 신뢰에 기반하여 산기협을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축사 동영상을 통해 “산업기술 발전에 앞장서온 산기협의 창립 40주년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R&D 역량강화를 위해 산기협이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는 산업기술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전달했다.

피승호 SK하이닉스 전무가 동탑산업훈장을, 이종원 웨트러스트코리아 연구소장이 석탑산업훈장을 각각 받았으며, 산업포장 2명, 대통령 표창 4명 등 총 47명(훈장 2명, 포장 2명, 대통령표창 4명, 국무총리표창 4명, 과기부장관표창 27명, 산업부장관표창 8명)이 수상했다.

이날 기념식 행사에서는 지난 9년간 산기협 회장을 맡아 헌신한 박용현 명예회장의 공적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공로패를 전달하였다.

또한 산기협은 미래 발전의 염원과 각오를 담아 ‘함께하는 기술혁신, 스케일업 코리아’라는 슬로건과 함께 ‘산업기술혁신 2030’ 비전을 선포했다.


창립 40주년 기념 정부포상 시상
- 영예의 수상자들


창립 40주년 기념식에서는 혁신적인 산업기술 개발을 통해 경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시상이 있었다.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이날 수훈한 총 47명의 영예의 수상자들을 살펴본다.



 훈장


100.png

피승호 전무 / SK하이닉스(주)

소재부품 국산화 및 동반 성장을 주도하다

피승호 전무는 해외 대형 제조사에 의존한 기능성 웨이퍼를 국내 협력사와 공동으로 독자적인 열처리 방법을 개발하여 소재부품 국산화 및 동반 성장을 주도하였다.

또한 세계 최초 Charge Trap Flash와 Peri Under Cell을 결합한 96단 4차원 NAND 제품 개발로 차세대 Platform 완성하였다.

나아가 그는 메모리 반도체 선행 요소 기술 및 초미세 공정 기반기술 적기 개발을 통해 기술/원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101.png


이종원 연구소장 / (주)웨트러스트 코리아

국민건강에 기여 및 수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공헌하다

이종원 연구소장은 천연물을 이용한 리페란S, 당뇨보조 치료제, 파스류 플라스타와 카타플라스마를 개발하여 국민건강에 기여하고 세계 시장에 수출하여 경제 활성화에 공헌하는 등 해당 분야 발전에 기여하였다.

또한 분야별 클러스터와 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한 포럼을 개최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분위기 조성 등 기업 간 R&D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포장


102.png

이옥섭 부회장 / SK바이오랜드(주)

화장품 과학기초 확립 및 기술혁신에 매진하다

이옥섭 부회장은 화장품 과학기초 확립 및 기술혁신으로 신원료 및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등 고급브랜드 개발에 앞장서 왔으며 국산 화장품 품질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한 국내 화장품 신시장을 창출하고 해외진출 및 화장품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받았다.
 


103.png

한재명 사장 / (주)한길

해안침식방지 구조물의 개발 등 사업 고도화를 이끌다

한재명 사장은 해안침식방지 구조물의 개발 및 국내 기업 최초의 수리실험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자연친화형 인공의암 개발을 통한 콘크리트 사업 고도화를 이끌었으며, 산·산학연 등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산업기술정책 제도 개선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대통령표창


104.png

김왕환 대표이사 / 한국에어로(주)

첨단 산업용 공기압축기 기술 및 과학기술 개발
 


105.png

김정환 대표이사 / (주)힘펠

공기순환 장치에 공기청정 기능이 추가된 신기술 상용화
 


106.png

김정식 전무 / (주)테크윈

전기화학 기술 핵심부품 소재의 국산화 성공
 


107.png

김치득 부사장 / 한국쓰리엠(주)

광학용 확산필름, 투명 점착제, 공기 정화용 초미세 필터개발의 국산화에 기여


 국무총리표창


108.png

고여욱 상무 / (주)종근당

네스프에 대한 바이오시밀러 허가 취득 및 한국 최초 발매
 


109.png

전은숙 대표이사 / (주)레이저앱스

PDP TV 레이저패터닝(디스플레이), PoP 레이저드릴링(반도체) 장비 개발
 


110.png

서광원 대표이사 / (주)경원테크

반도체 플라즈마 공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개발
 


111.png

조정대 실장 / 한국기계연구원

미세화, 정밀화, 고속화 지향의 초정밀 연속생산시스템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


112.PNG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113.png


산업계 기술혁신과 함께한 산기협 40년

1979년 정부의 산업기술진흥정책에 부응하여 기업연구소설립 촉진과 산업계 기술혁신 풍토조성을 위해 설립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40주년을 맞이하였다.

설립 당시 43개의 회원사로 시작한 산기협은 현재 4만여 개 기업연구소의 종합 지원기관이자 8,600여 개 회원사를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산업계 R&D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


114.png



국가 발전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기술혁신 2030

본회는 창립 40주년을 맞아 국가 발전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와 사회가 함께 지향해야 할 비전과 실행과제를 담은 ‘산업기술혁신 2030’을 발표하고, 내빈과 참석한 회원사들이 함께 산업기술혁신 2030의 성공과 발전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비전 선포식을 거행했다.

‘함께하는 기술혁신, 스케일업 코리아’라는 슬로건으로 하는 산업기술혁신 2030에는 2030년까지 국가와 사회가 지향해야 할 비전 5대 어젠다, 정부와 각계각층이 추진해야 할 20대 과제가 담겨 있다.


 추진 배경

• 고성장 시대의 종언, 초불확실성 시대의 도래, 경쟁환경의 급변

→ 기술혁신이 생존과 번영의 열쇠


• 한국의 산업기술혁신체제는 구조적 딜레마 봉착

→ ‘생산성 함정(Productivity Trap)’


115.PNG



 추진 경과


116.png

117.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