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 8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맵 클라우드 기반 실내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및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 개발
석상옥 대표이사
네이버랩스(주)
석상옥 대표이사는 맵 클라우드 기반의 실내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과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브레인리스 로봇 기술을 개발하여 우리나라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석상옥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로보틱스,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미래기술 분야의 고도화를 주도하고 있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박사 과정 중 로봇 연구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았으며, 현재는 네이버랩스에서 다양한 미래 기술을 융합하여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플랫폼 대중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2015년 9월 네이버 합류 이후 40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며 네이버의 로보틱스 연구를 주도해 왔다.
기존 로봇 연구와의 차별점은 철저히 실제 삶의 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직접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로봇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규모 실내 공간의 고정밀 지도를 스스로 제작할 수 있는 로봇이 제작한 지도를 기반으로 비싼 레이저스캐너 없이도 스스로 자율주행을 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어라운드(AROUND)', 웨어러블 힘 증강 로봇 기술을 응용해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짐을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어카트(AIRCART)' 등이 석상옥 대표이사의 주도로 개발된 로봇이다.
특히 에어카트 기술의 특허와 설계를 국내 중소기업 및 기관에 무상으로 배포하여 로봇 기술 대중화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 기술브레인리스 로봇 제어에 성공한 로봇팔 '앰비덱스(AMBIDEX)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수많은 미디어와 기업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으며, 이 기술을 기반으로 현재 가장 큰 화두가 되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적용된 로보틱스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제약 및 화장품용기 분야의 디자인, 금형, 제품생산 기술 상용화
박규수 대표이사
(주)대경피앤씨
박규수 대표이사는 제약 및 화장품용기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디자인, 금형, 제품생산 기술을 상용화하여 우리나라 자체 용기개발 및 생산 수출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박규수 대표이사는 2007년 화장품 및 제약용기 분야의 연구개발을 시작하였으나 용기 분야 설계 및 분석 기술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박 대표이사는 국내외 전시회 참가와 화장품 제조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화장품 제조회사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용기 분야 설계 및 분석 기술의 기반을 닦았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도된 자외선차단기, 윙클에어 샴푸용기, 마스크 팩봉, 의료용기 캡 등의 맞춤형 제작은 품질로는 인정받았으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100% 만족시키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박규수 대표이사는 사용의 편리성을 기반으로 한 용기 설계 기술과 정량적으로 용기를 조립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술, 각종 용기의 성능과 치수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미세 조정을 통하여 용기 성능을 고객만족 수준까지 확보할 수 있는 보정 기술의 확보를 통하여 국내 최초로 화장품 및 제약용기 분야의 미세한 결함을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을 통해 용기 기술 선진화의 기반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박규수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국내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까지 향상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활동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예정이며, 또한 화장품 및 제약용기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설계 기술, 조립 및 사용편의성 그리고 금형개발까지 패키지 기술 등의 핵심요소 기술 및 노하우를 국내에 전파하여 한국의 화장품 및 제약용기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의 선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