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 7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선박·해양플랜트 구조물 역셋팅 공법, 관련 시스템 국내 최초 개발적용
 

1.png

▲ 현충민 프로 삼성중공업(주)

현충민 프로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역셋팅 조립기술과 관련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적용하여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선박과 해양플랜트는 모두 철판을 이어 붙이는 용접작업을 통해 제작된다.

용접에 의해 발생하는 용접 열변형은 구조물의 형태를 일그러트리고 수축을 일으켜 치수 오차를 유발시키게 되어, 이 문제들을 수정하고 해결하는데 많은 시간과 생산비용이 소비된다.

따라서 선박 및 해양플랜트 제작과정의 용접 열변형을 정확히 예측하고 최소화, 관리 하는 기술은 생산비용 절감과 일정준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현충민 프로는 대형 구조물의 열변형 발생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이를 활용하여 변형을 상쇄시킬 수 있는 역셋팅 공법과 시스템의 세계최초 개발을 주도 하였다.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변형을 역이용하는 역세팅 기술의 기본 연산방식(알고리즘)을 창안하고, 시스템 개발부터 실제 구조물의 조립 과정에 역세팅 적용·실용화까지 수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용접 수축량도 최적화 계산, 보상하는 시스템의 최초 개발 및 실제 프로젝트 적용을 주도하였다.

기존에는 용접 수축량을 보상해주는 치수 결정은 전적으로 경험에 의존했었다.

그러나 개발된 수축량 계산 알고리즘과 시스템으로 계산을 손쉽게 하여 설계에 활용, 국내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제조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현충민 프로는 앞으로도 조선·해양 구조물 제작기술이 세계 최고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핵심·응용 기술의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연구 노하우를 관련 중소기업과 대학교 등에 전파하여 한국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다.


디지털 도장스캐너 및 위조 생체지문 판별기술 개발·상용화
 

2.png

▲ 백영현 연구소장 유니온커뮤니티(주)

백영현 연구소장은 금융 거래 시 사용되는 디지털 도장스캐너 및 지문인식 시스템의 위조 생체지문 판별기술을 개발·상용화하여 우리나라 금융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백영현 연구소장은 2014년 금융 선진화에 필요한 디지털 도장스캐너 연구를 처음 시작하였으나 도장 고유의 요철 특징 인식에 필요한 분석 기술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장 고유의 요철구조에 대한 특징분석과 가압에 따른 영상 변형 및 연속 입력 영상의 정합에 필요한 도장 정합 연산방식(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한 도장스캐너의 구조 설계를 통해 디지털 도장스캐너의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산업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도장에 묻어있는 인주를 통해 입력창이 오염이 되어 일반적인 디지털 도장스캐너의 설계 및 분석 기술만으로는 정밀한 도장의 이미지 획득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백영현 연구소장은 이중으로 탄성받침을 제작하고 도장 고유의 요철 특징을 실리콘 탄성 구조로 유지하면서 외부 오염물질을 막는 기술을 개발, 또한 오염물질에 강인한 디지털 도장스캐너의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백영현 연구소장은 앞으로도 금융산업에 필요한 디지털 도장스캐너 기술이 세계 최고수준까지 향상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예정이다.
 
금융서비스 보안기술에 필요한 핵심 요소 기술을 발전시켜 금융 산업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