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의 르네상스와 위대한 도전
우리나라 제조업은 단기간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한 유래 없는 성공경험을 갖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조업 성장이 둔화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스마트제조 시스템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 제조업의 전반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이에 < 기술과혁신 >은 한국 제조업이 재도약하기 위한 방향을 도출하고 제조업 르네상스를 위해 우리 산업의 장단점과 경쟁우위를 고려한 한국형 제조혁신 전략에 대해 짚어본다.
특별기획 INTRO
제조업 르네상스를 위한 기본전략
제조업 르네상스를 위해 우리 산업의 장단점과 경쟁우위를 고려한 한국형 제조혁신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특별기획 01
제조업의 현황 진단과 주요 과제
우리나라는 최근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정체와 제품 경쟁력 열위에 직면해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제조업의 혁신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제조업의 현황과 주요 과제를 살펴본다.
특별기획 0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대한 기업들의 대응전략에 대해 제시한다.
특별기획 03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추진사례
중소기업 담당자 시각에서 ‘4차 산업혁명’, ‘스마트팩토리’를 바라보고, 현장에서 보고 겪은 경험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별기획 04
스마트제조 시스템의 성장동력화
스마트제조의 적용 범위는 고객, 제품 개발 가치사슬, 생산 시스템이 포함된다. 스마트제조의 성장동력화를 위해서는 공장자동화를 넘어서는 새로운 전략이 추진되어야 한다.
특별기획 05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제조업의 위기극복과 재도약을 위해서는 스마트공장의 혁신과 함께 글로벌 시장 및 기술혁신에 대응하고 우리 산업 구조 및 특성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