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12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전동공구용 초고출력·최고용량 원통형 리튬 2차전지 개발
▲ 임완묵 수석연구원
삼성SDI(주)
임완묵 수석연구원은 업계 최초로 전동공구용 초고출력·최고용량 신규표준 21700사이즈 원통형 리튬 2차전지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전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원통형 리튬 2차전지는 20년 이상 18650사이즈로 표준화되어 사용되었지만, 최근 시장의 용량증대 요구에 따라 배터리 제조사들은 여러 가지 사이즈의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그 가운데 전동공구시장은 출력과 용량을 모두 만족하는 고성능을 요구하고 있어, 기존 니켈 카드뮴 전지에서 리튬 2차 전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임완묵 수석연구원이 전동공구용 원통형 리튬 2차전지의 신규표준으로 개발한 21700사이즈는 기존 18650사이즈 대비 수명과 출력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 크기의 원통형 전지이다.
전동공구는 전지 1개만 사용하지 않고 여러 개를 직·병렬로 연결하여 팩을 구성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즈 변경 시 초기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했다.
임완묵 수석연구원은 저저항 멀티탭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35A 연속 방전이 가능한 초고출력 성능으로 초기 목표대비 17%를 초과 달성하였고, 고용량 실리콘계 소재를 적용하여 33% 용량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동종업계 대비 양산시기를 6개월 이상 앞당김으로써 삼성SDI(주)가 2013년부터 전 세계 전동공구용 리튬 2차전지시장에서 50% 안팎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전동공구용 리튬 2차전지는 고출력·고용량 성능을 동시에 만족해야하는 특성상 무선청소기, 정원공구, 골프카트 등에도 적용이 가능해 다양한 제품군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백탁현상 없이 발리는 투명 선 스틱 제형 개발 및 대중화
▲ 김원종 팀장
(주)한국화장품제조
김원종 팀장은 백탁현상이 없이 발리는 투명 선 스틱 제형을 개발하고 이를 대중화하여 우리나라 스틱 화장품 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화장품은 전반적으로 액상형에서 스틱형으로 변화하는 추세로,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화장품 매출 분석 결과 액상형 선크림 매출 성장률에 비해 스틱형 제품 성장률은 2배나 높게 나타났다.
특히 선 스틱은 남성들의 구매가 94% 늘어났으며, 향후 편리성과 휴대성을 앞세운 스틱형 제품시장, 그 가운데에서도 선 스틱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원종 팀장은 국내 홈쇼핑 최초로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개선, 지속내수성 등 기능성을 갖춘 백탁현상 없이 발리는 투명 선 스틱 제형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론칭하였다.
또한 투명 선 스틱 제형의 한계였던 고온에서의 수용성 아데노신 성분 안정화기술을 인정받아 특허등록을 완료하였다.
일반적인 화장품과는 달리 120도 이상의 고온 충전기술이 필요한 투명 선 스틱의 가장 큰 문제는 대량생선에 적합한 설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김원종 팀장은 스틱 제형의 충전공정 개선을 통한 인건비 및 불량률 감소를 위해 노력하여 생산량을 20%이상 상승시키는 성과를 달성하였고 선 스틱 화장품 제품개발에 매진하여 약 300억 원 이상의 매출창출에 기여하였다.
또한 단기 납기 대응이 최우선인 홈쇼핑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량 증대를 목적으로 유관부서와 다년간 노력하였고, 현재 일일생산량 50,000개 이상을 구축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