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북카페

트렌드 코리아 2019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9 전망

 

30.png

지은이 김난도 등
출판사 미래의창
가격 17,000원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미세하지만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진 ‘지금’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 트렌드 코리아 2019 >는 지난 한 해의 트렌드를 되짚어보는 2018년 소비트렌드 회고편, 내년도 트렌드의 흐름을 예상해보는 2019년 소비트렌드 전망 편, 자체 선정한 2018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편으로 구성하여 한국 소비트렌드를 분석했다.


저자 김난도 교수는 2019년의 소비 흐름을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1인 마켓(세포마켓)’으로 빠르게 세포분열이 진행되고 있는 시장에서 개인과 기업 모두 살아남기 위해서는 ‘컨셉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 가는 신(新) 가족풍속도인 ‘밀레니얼 가족’의 등장을 언급하며 밥 잘해주는 것이 아니라 밥 잘 사주는 예쁜 엄마가 지금 시장을 바꾸고 있다고 전한다.

타인의 시선을 무시하고 자기만의 기준으로 세상을 사는 ‘나나랜드’ 소비자들의 당당함이 주목받는 한편으로, 감정 표현마저 ‘감정 대리인’에게 외주를 맡기는 약한 마음근육의 소유자들이 늘어나는 현상도 포착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 트렌드 코리아 >는 과거의 새로움에 눈뜬 ‘뉴트로’족은 카멜레온처럼 무한 변화하는 공간인 ‘카멜레존’을 찾아가고, 인공지능의 시대를 넘어 ‘데이터지능’의 시대가 오면서 이른바 데이터에게 결정을 맡기는 데시젼 포인트(Dacision(Data+Decision) point)가 중요해진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갑질 근절과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매너 소비’와 ‘필(必)환경’이 중요한 키워드로 꼽으며, 이 둘은 모두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고 전한다.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는 ‘워라밸’에 이어 근로자와 소비자 매너와의 균형점을 도모하는 ‘워커밸(Worker-customer balance)’이 또 하나의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New books

초격차
 

31.png


지은이 권오현, 김상근(정리)
출판사 쌤앤파커스
가격 18,000원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의 생생한 경영현장 이야기

1985년 미국 삼성반도체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해 삼성전자 회장 자리까지 오른 권오현 회장의 33년 조직 경영 전략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변화와 혁신의 물결 속에서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집념, 한계를 뛰어넘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격(格)의 차이를 만드는 원칙들을 전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 당신은 Simple한 인재입니까?
 

32.png

지은이 김정래
출판사 북메이드
가격 14,000원

핵심인재가 갖춰야 할 6가지 역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재란 도대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발굴해야 할까?

이 책은 다양한 기업들의 인재 추천 의뢰서를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역량을 토대로 채용 담당자와 인터뷰하고, 이직한 경력이 있는 과·부장급 핵심인재와 인터뷰한 후 최종 정리한 인재의 역량들을 밝히며 핵심인재상을 제시한다.


화가는 무엇으로 그리는가
 

33.png

지은이 이소영
출판사 모요사
가격 17,500원

화가들이 쓰는 도구로 살펴본 새로운 미술의 역사

서양 미술의 역사는 미술 작품과 화가의 작품 활동을 다루지만, 화가들이 그림을 어떻게, 무엇으로 그렸는지는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이 책은 화가들이 사용한 도구와 재료를 통해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주목하며, 작품 캡션에 숨은 미술의 역사를 탐구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