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INTRO

4차 산업혁명 대응 산업용 로봇과 전문서비스 로봇 발전 방향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인 스마트 공장의 확산, 고령화와 서비스 인력 부족으로 산업용 로봇과 전문서비스 로봇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번 특별기획에서는 첨단제조로봇을 비롯하여 전문서비스 로봇 중 물류(무인이송)로봇, 재난·안전로봇, 농업로봇, 군사용 로봇에 대한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고 로봇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의 방향 등을 제시한다.


※ 「기술과혁신」은 국내 로봇 산업과 관련하여 2회에 걸쳐(산업용 로봇과 전문서비스 로봇 발전 방향(6월), 인간 친화형 서비스 로봇 발전 방향(7월)) 특별기획을 준비하였으며, 전문서비스 로봇 중 의료로봇은 7월호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특별기획 INTRO

4차 산업혁명의 동인! 산업용 로봇과 전문서비스 로봇

4차 산업혁명의 동인인 로봇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기술별, 업종별 로봇 산업에 대한 효율적인 투자 방안과 공통기술 확보를 위한 로봇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특별기획 01

제조용 로봇 산업·기술 동향 및 향후 정책 방향 제언

한국의 제조용 로봇 산업 및 기술의 현 위치를 알아보고, R&D 투자 및 기술 스타트업 육성 등 정부의 로봇 산업 정책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특별기획 02

인간과 함께 작업하는 “협동로봇”의 시대

협동로봇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환경인 유연 맞춤형 소량생산을 이룰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 협동로봇 시장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본다.


특별기획 03

농업로봇의 현재와 미래

최근 농업 분야는 로봇화, 자동화를 기반으로 스마트 농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농업로봇에 대한 기술개발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시사점을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해 본다.


특별기획 04

제조와 전문서비스의 경계를 허무는 물류로봇

현재 물류로봇은 물건을 운반하는 기능을 주로 수행하고 있으나 향후 기술개발을 통해 물류 전반의 로봇화와 일상생활 공간에서의 활용도 기대되고 있다.


특별기획 05

재난 및 안전 로봇

재난안전 로봇의 개발 현황과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개발 진행 중인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시장 및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 대안을 살펴본다.


특별기획 06

군사용 무인로봇 획득 및 추진 전략


군사용 무인로봇 체계에 대한 개발 활성화 방안에 기여하기 위한 선제적인 방법으로서 연구개발 방향과 획득 우선순위 등에 대한 추진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