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트

북카페

생각 정리를 위한 디자인 씽킹
 

1.png

지은이 곤노 노보루
옮긴이 노경아
감수자 나건
출판사 생각정리연구소
가격 15,000원

< 생각 정리를 위한 디자인 씽킹 >은 디자인은 인간의 힘을 활용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지금 시대에 적합한 사고법이자 실천하는 지식이라고 말한다.
 
때문에 현재의 산업사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콘셉트는 ‘디자인’이 될 수밖에 없으며 '디자인경영(Design-based Management)' 역시 같은 이유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한다.


디자인의 중요성은 이론적 단계에서부터 애플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활용의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을 통한 성공은 쉽게 그리고 누구나 원한다고 해서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생각 정리를 위한 디자인 씽킹 >은 디자인의 성공적 활용을 위해서는 최고의사결정자를 비롯한 관련된 사람들의 ‘디자인 씽킹’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경영의 기반이 되는 경영이론으로 인간과 조직, 즉 기업의 혁신을 위한 실천적 사고라 할 수 있다.

고정관념을 깨는 디자인 씽킹이 경영에 어떻게 반영되고 혁신을 이뤄내는지는 애플의 사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애플은 기존 기업들이 하드웨어 개발과 신기능 경쟁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을 때 iTunes(소프트웨어), iPod(하드웨어), iTunes Music Store(서비스)가 조화를 이룬 창조적인 디자인으로 세계를 열광케 만들었기 때문이다.

애플의 전 CEO 故 스티브 잡스는 디자인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가 말하는 디자인은 그저 피상적인 디자인이 아니다.
 
그는 ‘디자인은 인간 창조물의 근본적인 혼(Soul)이며, 그것(디자인)이 결국 제품, 서비스의 외양에까지 나타난다’라고 주장했다.

이 책은 창조경영을 위한 디자인 씽킹을 현대인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지(知)로서 간주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노베이션을 낳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특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고 시나리오를 통하여 그 가능성을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정보를 기술한다.

이 책을 통해 디자인경영에 관심이 많은 스타트업, 학생, 일반인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인들이 혁신의 길을 찾는 기회로 삼아보는 것은 어떨까.


 New books

콘텐츠가 왕이라면 컨텍스트는 신이다
 

2.png

지은이 박창규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가격 23,000원

컨텍스트 지배자가 모든 것을 차지한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은 바로 컨텍스트(Context)이다. 컨텍스트란 주변 상황, 맥락, 환경, 의도 등을 의미한다.

이 시대는 전 영역에서 컨텍스트를 반영하는 전문 기계가 등장하는 것이 큰 차별점이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을 컨텍스트 혁명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배경, 정의와 개념, 변화, 대응방안 등을 제공한다.


포지티브 혁명
 

3.png

지은이 제인 더턴, 그레첸 스프레이처 등
옮긴이 윤원섭
출판사 매경출판
가격 16,000원

나와 회사를 성장시키는 긍정의 힘

모든 기업이 전대미문의 변화와 스트레스, 업무량 등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한 기업만이 아니라 현시대 어느 곳에서나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젊은 세대는 변화를 요구한다. 현대 경제에서 최대 경쟁력은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뇌다. 이 책은 뇌와 조직을 긍정적이고 활동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안한다.


스타트업을 위한 특허비즈니스
 

4.png

지은이 이동기
출판사 라온북
가격 15,000원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33가지 방법

저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식재산권이야말로 비즈니스를 성공의 길로 이끌어주는 도구”라고 말한다.
 
이 책은 돈 되는 특허를 선별하는 법,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갈 수 있는 특허 활용법, 아이디어 설명서 작성법 등 저자의 10년간 상담 경험을 정리하였고, 사업화 해보고 싶은 이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