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 - 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신기술입니다.

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인증 제도로서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자 도입되었다.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신기술(NET)인증’을 받은 기술 가운데 정보통신, 기계·소재 부문의 기술을 소개한다.



 정보통신 부문

IR-UWB Dual Radar의 구간별 상관성을 이용한 6m 이내의 통로 내 보행자들의 이동 방향 탐지 및 계수 기술
 

16.png

17.png


IR-UWB(Impulse Radio Ultra Wideband) 레이더는 거리 측정, 위치 측위, 재실감지, 헬스 케어 등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한 상황을 인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IR-UWB 레이더를 활용하여 건축물 내부의 여러 사람이 통행 가능한 넓은 문 또는 통로 등에서 양방향으로 이동하는 인원을 계수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을 제시하는 기술이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사생활 침해의 문제로부터 자유롭게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다수 사람에 대한 인원 계수

② IoT와의 결합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간 혼잡도 파악

③ 해당 공간 이용 고객에 대한 맞춤형 혼잡 정보 제공을 통해 편의성 및 기관의 신뢰성 향상

④ 정량적 유동량에 따른 광고 수익 모델 창출

⑤ 백화점이나 타 쇼핑몰 등에서의 고객 동선 파악을 기반으로 한 상권 파악에 활용


 기계·소재 부문

선박 위치의 통신 기반 표시 등명 기술
 

18.png

19.png


선박의 실종, 전복, 침몰 등 해양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선수, 선미에 설치된 등부표가 자동 부양하면 등부표에 설치된 등명기에서 수평, 수직으로 빛을 조사하여 하늘에서는 수색구조 헬리콥터와 비행기, 바다에서는 인근 항해하는 선박에게 사고 위치를 알려주는 기술이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현재 별도의 장치로 사용 중인 항로표지용 선박 자동식별장치와 원격제어 장비에 사용되는 WCDMA를 등명기 내에 설치할 수 있는 소형 집적화 기술력 확보

② 수직, 수평 광원 발산과 교차광원 및 섬광주기 제어 등 LED 광 기술력 확보

③ 태양전지와 축전지가 등명기 내에 설치되어 일체형 전원장치 기술력 확보

④ 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조 및 긴급 응급조치로 인명 구조와 유류오염 최소화

⑤ 해양안전 유도 장비의 신뢰성 증진으로 국제시장 진입 교두보 확보


환기장치 집진용 스크린필터의 먼지 제거 장치기술
 

20.png

21.png


환기장치의 외부공기 흡입구 측에 별도의 집진장치를 설치하여 먼지를 집진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털어서 집진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지속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집진장치에 의해 포집되고 털어진 먼지는 하단의 먼지 수거통과 먼지 배출관을 통해 실내공기 배기관으로 배출하는 기술이다.

환기장치 내부의 청결을 유지함은 물론이고, 이로 인해 열교환기 전단의 미세먼지 차단 필터의 효능을 높이고 청소 주기 및 장치 수명 연장이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환기장치 내부로 유입되는 먼지를 실외공기 유입구부터 미리 차단하여 환기장치 케이스 내부로의 먼지 유입 방지

② 환기장치의 실외공기 유입구 필터에 의해 포집된 먼지들을 모터로 회전하는 브러시로 반복적으로 털어주어 필터의 집진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③ 필터의 개구부를 통해 먼지 수거통으로 떨어진 먼지를 배출관을 통해 실내공기 배기관으로 배출

④ 기존 공조 장치에 적용 가능해 필터 막힘에 의한 소음발생 및 공조 효율 저하를 방지함으로써 산업 전반에 걸친 에너지 절약과 국민 편의 증진


체인벨트를 적용한 준중형 무단변속기 기술
 

22.png

23.png


벨트 내부의 마찰손실이 적고 유연하여 전달효율이 우수한 체인벨트 적용 기술이다.

구동 토크 저감을 위해 경쟁사가 적용 중인 기어타입 대비 효율이 우수한 베인펌프를 적용하였으며, 드래그 토크 저감을 위해 주행시 상시 드래그 요소로 작용하는 후진 브레이크의 마찰재 간극을 유지하는 세퍼레이팅 스프링을 적용하였다.

기어 회전에 의한 오일 처닝(Churning) 손실을 개선하기 위하여 격벽 구조인 배플플레이트를 적용했고, 전달효율 향상을 위해 저마찰 베어링, 저마찰 씰링 등을 적용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전달효율 향상 기술이 적용된 고효율 무단변속기 탑재로 차량 상품 경쟁력 향상

② 고효율 연비형 무단변속기를 자체 특허 및 독자 기술로 개발함으로써 효율 향상 기술을 확보하여 핵심기술 선점

③ 자동차 시장의 연비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본 기술은 세계 무단변속기 기술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으로 기대

④ 독자 개발 및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여 자사 차량 탑재 및 변속기 판매로 이익 증대

⑤ 2020년 당사 무단변속기 판매 계획 94만 대 기준, 연간 약 1조 5천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 기대


3.5 마력급 축관통 하부압축 스크롤 압축기 기술
 

24.png

25.png


본 기술은 하부압축 스크롤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 20개 이상의 원호를 조합한 스크롤 형상 설계 기술로 기존 인볼루트 또는 대수나선 단일곡선 압축부에 축이 관통되더라도 원하는 압축비와 강도를 확보한다.

스크롤 압축방식을 로터리 하부압축 구조에 적용하여 스크롤의 고효율, 저소음 특성과 로터리의 부품 단순화, 적은 오일 토출량과 같은 특성을 동시에 구현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압축기 단품평가 기준, 기존 로터리 압축기 대비 효율 2~6% 개선

② 소음 3~6㏈ 저감 및 오일 토출량 1wt% 이하

③ 로터리 압축기 적용 에어컨 제품 대비 기간 에너지효율은 국내(APF) 4.4%, 유럽(ERP) 기준 냉방 11.1%, 난방 7.1% 개선, 소음은 3㏈ 저감

④ 스크롤 고속화 특성을 활용하여 용량 축소 및 고속화를 구현하여 무게 20% 저감

⑤ 소용량에서 대용량 에어컨 제품까지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므로 상업용 에어컨의 로터리 압축기, 고출력 대용량 제품의 스크롤 압축기를 대체하여 경쟁 우위 확보


(공동)알루미늄 부품 개발을 위한 최적 솔트코어 기술
 

26.png

27.png


본 기술은 솔트코어 배합비를 비롯하여 솔트코어 적용 고압 다이캐스팅 제조 기술이다.
 
역구배 형상 알루미늄 부품의 경우 사형코어를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이 낮아 생산원가가 높은 저압 또는 중력 주조로 제조되었는데, 고압 다이캐스팅의 주조압력을 견디는 고강도 솔트코어 개발을 통해 역구배 형상 부품을 원가 경쟁력이 높은 고압다이캐스팅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솔트코어 배합비 및 제조 기술 개발로 지적 재산권 확보

② 꺾임강도 15㎫ 이상, 수축 1% 이하의 고강도 솔트코어 제조 기술력 확보

③ 제품 내부에 역구배 형상으로 인해 사형코어를 사용하는 모든 부품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자동차 산업 이외의 타 산업부문까지 활용 가능

④ 알루미늄 부품 고압 다이캐스팅의 역구배 성형 기술로 15~20% 비용 절감

⑤ 기존에 없던 붕괴성 중자인 솔트코어의 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고용 창출

⑥ 세계 최초로 고압 다이캐스팅용 붕괴성 중자를 개발함으로써 해외 수출을 통해 1,000억 원 이상의 수출 효과 예상


(공동)타공 알루미늄 박판 성형기술을 이용한 흡차음 향상 배기 매니폴드 히트 프로텍터 제조기술
 

28.png

29.png


파이 0.3㎜의 미세홀을 2.5㎜ 간격으로 타공한 육각패턴 소재와 차열흡음재를 적용한 3겹 소재를 이용하여 배기 매니폴드 히트 프로텍터를 제작하는 기술이다.
 
본기술은 엔진에서 발생되는 진동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엔진 내 배기구 등에서 발생되는 열로부터 자동차 전장부품 등을 보호하고 자동차 실내로의 열 유입을 차단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알루미늄 박판 파이 0.3㎜ 미세 타공 가공 기술 및 패턴 성형 기술력 확보

② 금속 내 복합재료를 포함한 히트 프로텍터 금형 제작 기술 확보

③ 진동 저감을 위한 체결 구조 기술 확보 및 배기 소음 2~5㏈ 저감

④ 독자적인 육각패턴 성형에 따른 미려함 및 강성 향상으로 상품성 증대

⑤ 알루미늄 소재 적용으로 경쟁사 대비 20g, 약 17% 절감한 100g으로 개발하여 국제 환경 규제에 대비한 연비 절감 가능


(공동)승용차 카울크로스멤버용 경량 하이브리드 소재 및 성형 기술
 

30.png

31.png


기존 철강 소재의 카울크로스멤버와 동등한 성능을 유지하고 8.7㎏에서 4.7㎏으로 약45% 경량화한 차량용 하이브리드 카울크로스멤버 설계 및 성형 기술이다.

본 기술은 부위별 성능, 기능 분석을 통한 최적 재질 선정 및 구조해석을 통해 형상을 최적화 하였다.

인서트 사출시 Al PIPE 변형 방지를 위한 최적 단면을 구현하고 벤딩 성형 기술을 개발하여 하이드로 포밍을 대체할 수 있는 인서트 사출성형 기술이다.
 
소음, 진동, 불쾌감(NVH), 충돌성능, 내구성능을 만족하고 필수 법규사항인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201, 208을 만족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세계 최고 수준 중량인 4.7㎏과 동등한 성능 구현으로 자동차 연비 개선 및 경량화 기술 확보

② 탄소섬유 코어 인서트 기술 등으로 경량 비철금속 및 플라스틱 소재, 공법 융합형 부품의 적용 확대 가능

③ 부품 29개를 인서트하여 동시에 사출하는 기술로, 인서트 고압 사출압력 동시사출 기술과 인서트 자동화 기술력 확보

④ 신규 아이템 수주 등으로 관련 산업군 및 전후방 기업 신규시장 개척

⑤ 철강 소재 부품군의 플라스틱화, 하이브리드화로 인한 경량화 확대

⑥ 경량화 추세에 따른 철강에서 복합소재로의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