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 2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초고속 소형 터보팬 개발·상용화 등 우리나라 가전 산업 성장에 기여
 

14.png


▲ 조성호 책임연구원
LG전자(주)


조성호 책임연구원은 초고속 소형 터보팬을 개발·상용화하여 우리나라 무선 청소기 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무선 청소기(핸디스틱 청소기, 로봇 청소기) 시장의 요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LG전자 무선 청소기의 소형화 및 흡입력과 관련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초고속(11.5만 RPM) 소형 터보팬 기술을 개발하였고, 이 기술을 적용한 핸디스틱 청소기(A9)를 2017년 6월에 출시하여 4개월 반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대를 돌파함으로써 핸디 스틱 청소기 시장판도를 바꾸었습니다.

조성호 책임연구원은 초고속으로 회전하는 고효율 3차원 소형 터보팬을 주도적으로 개발하였으며, 회전 진동과 베어링 마찰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10년간 무상 보증이 가능한 팬모터를 개발하여 LG전자 핸디스틱 청소기를 출시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의 필수 부품인 다양한 팬을 고효율, 저소음 설계 기술로 개발하여 국내 가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초고속 소형 터보팬을 적용한 로봇청소기(R9)를 출시할 예정이며, 핸디스틱 청소기는 한국, 대만에 이어 호주, 미국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조성호 책임연구원은 고객 니즈를 반영한 고속 소형 터보팬의 원천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무선 청소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유체 기계 설계 및 열/유체 분야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할 예정입니다.


고효율 공기조화 기기 개발을 통해 국내 공조 산업의 성장에 기여
 

15.png

▲ 김학근 대표이사
(주)삼화에이스


김학근 대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시대를 맞이하여 I DC센터 등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고효율 공기조화 기기 개발을 통해 국내 공조 산업의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을 통해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일부 이용하거나 직접 구축하는 사례가 증가하였고, 세계 전력의 약 1.4%가 데이터센터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센터 전력소비 증가율은 매년 줄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의 대기전력 혹은 부분 부하운전으로 약 90%의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학근 대표이사는 최근 데이터센터 자체의 에너지 소비뿐만 아니라 운영에너지 역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데이터센터 전체 전력의 약 30~40%를 담당하는 냉방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 기술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냉방 시스템 절감 기술 중 직접 외기를 사용해 데이터센터의 냉동기 사용 시간을 감소시켜 전체 냉방에너지를 절감하는 직접식 외기냉방 기술을 도입했으며, 연중 많은 시간 냉동기 가동없이 외기를 사용하여 냉방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기존 대비 약 60%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빌트업 타입의 외기도입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패키지 타입의 설비 공간, 장비 내구성, 유지보수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냉방 시스템 절감 기술의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인하여 간접 외기냉방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센터의 에너지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인 전력효율지수 PUE(Power Usage Effectiveness)를 크게 개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