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10

한온시스템(주) - 박창호 본부장/CTO

친환경 차량의 실내 공조기술, 차량 전체의 열관리 솔루션 개발 및 연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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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창호 본부장/CTO
한온시스템(주) 글로벌연구개발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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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소개

한온시스템(주)(이하 한온시스템)은 1986년 설립 이래 30여 년간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견고한 신뢰를 쌓아오며 전 세계 18개 거점의 글로벌 연구센터와 40개의 공장에서 16,500백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국내 최대, 세계 2위의 친환경 고효율 자동차 열에너지 관리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차량 실내 공조 및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공기 흡입 시스템에서 배기 시스템까지 열에너지의 모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경우 주요 부품인 배터리, 모터, 모터 제어기의 열관리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경우 수소 연료전지의 공기 공급 장치, 연료전지 열관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이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 자동차를 양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한온시스템 연구소는 표준화된 연구개발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국, 북미, 유럽 연구 센터 간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자동차 생산국에 14개의 연구 분원을 운영하며 현지 맞춤형 대응을 통해 진정한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2017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한온시스템은 영광스럽게도 2017년에만 두 차례나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습니다.

상반기 수상한 차량용 복합열원 에어컨 시스템은 차량용 에어컨 시스템의 냉매 응축부에 세계 최초로 수냉식 열교환기를 추가하여 기존 시스템 대비 차량의 연비를 2.1%나 개선한 제품입니다.

이는 저온 방열열교환기가 장착된 차량이라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및 수소연료 자동차에도 적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현재 양산까지 진행되어 고객사의 하이브리드 및 전기 차량 경쟁력 확보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수상작인 차량 실내 CO2 제어 공조 시스템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화두인 차량 실내 공기질 개선과 스마트화의 접점에 있는 연구의 산물입니다.

한온시스템의 CO2 제어 공조 시스템의 경우 내기 순환 모드에서 CO2 센서가 일정 농도 이상이 되면 운전자의 개입없이 자동으로 외기 순환 모드로 변동되어 졸음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과 연비 향상이라는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신기술입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최근 한온시스템의 가장 큰 화두는 융합입니다. 4차 산업혁명 측면과 친환경적 요소를 잘 융합하여 우리의 신성장동력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각 국가들이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가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향후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 계획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은 배기가스 재순환 밸브,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냉각기 및 과급 공기 냉각 기술 개발을 통해 오래 전부터 이에 대비해 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자동차 산업에 다음과 같이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5세대 통신이 상용화 됨에 따라 차량과 주변 도로 사물, 차량과 차량 그리고 차량과 부품과의 통신으로 모두 연결되는 점과 센서 신호의 융합, 이 융합된 센서 신호를 바탕으로 최적의 조건을 판단하는 인공지능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이 제어 가능하며 에너지 사용량의 최적화가 가능한 전동화 기술이 발달되면서 자동차 산업은 기존의 전통적인 기계 산업에서 통신, 전기, 전자, 기계의 융·복합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고 빠른 속도로 변모할 것입니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산업의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춘 열관리 시스템 솔루션및 핵심 제품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2018년도 한온시스템 연구소의 목표는 친환경 차량의 실내 공조 기술, 전동화 및 자율주행 차량에 적합한 차량 전체의 열관리 솔루션 개발 및 연구에서 한단계 더 도약하는 것입니다.

친환경 차량의 실내 공조 기술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엔진 열을 활용하여 실내 난방을 하였으나 친환경 차량의 경우 열원이 부족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히트 펌프, 전기식 히터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이미 주요 전기차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이와 관련 새로운 개념의 기술개발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한온시스템은 전 세계의 4개 거점 연구 센터와 14개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연구개발과 글로벌 협업을 위해 한온시스템은 선행연구 개발 단계부터 양산 단계까지 표준화된 개발 프로세스 및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기간 단축, 연구개발자원 운영 최적화, 글로벌 협업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부터 시장 분석, 고객의 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혁신을 위한 노력 및 인재 활용

조직의 창의력 활성화와 기술혁신은 한온시스템 연구개발 부문의 궁극적이고 지속적인 목표입니다.

기술혁신 관련해서는 6시그마 및 TRIZ의 국내 도입 초기 단계부터 적극 도입 및 활용했으며 사내 전문가 제도, 지식 공유 제도, 특허 출원 활성화 제도 등 다양한 혁신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은 한온시스템의 핵심가치 중 하나입니다. 직원의 성장만이 기업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Global 전문가 그룹운영으로 전문성이 확대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아울러 한온시스템의 제품설계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인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연구 부문 자체 내 체계적인 신입사원 교육 제도를 수립하여 육성하고 있고 멘토·멘티제도를 통해 개인 역량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계층 간담회를 통해 각계각층의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운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