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주) - 강학희 CTO/기술연구원장
아름다움과 건강의 가치를 실현하는 한국콜마 기술연구원
▲ 강학희 CTO/기술연구원장
한국콜마(주)
회사 소개
한국콜마(주)(이하 한국콜마)는 화장품, 제약,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는 ODM 전문업체로 아모레퍼시픽, 한미약품, 한국인삼공사 등 국내 업체는 물론 로레알, 코티, P&G 등 전 세계 500여 개 화장품 및 제약, 식품브랜드 회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국내에서 처음으로 ODM 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전 세계 화장품 ODM 업계에서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한국콜마 경쟁력의 핵심은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연 매출의 5% 이상을 R&D 연구개발비에 집중 투자하고 있고, 전체 직원 중 30% 이상을 R&D 인력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 덕분에 한국콜마는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고, 올해는 1조 4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우보천리(牛步千里, 우직한 소걸음으로 한길을 간다)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글로벌 ODM 1위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은 화장품, 제약, 식품 분야의 13여 개 연구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로 특허 총 출원 건수 610건, 등록 건수가 318건에 달하며, ‘IR52 장영실상’, ‘다산기술상’, ‘미래패키징 신기술 장관상’ 수상과 ‘보건 신기술 인증’ 등을 통해 기술력을 공인받고 있습니다.
2017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이중캡슐레이션을 통한 효능 성분 전달 기술과 초미세 피토스테릴 올리브 유래 다중막 액정 겔 기술, New Polymer Balancing System 적용의 필름막 인장강도 강화 기술, 초미립 분산 기술, 유무기 복합기술을 통한 백탁 Zero High SPF 선 제품개발 기술, 립밤스틱 수분안정화를 통한 고보습 립케어 제품개발 기술, 클러스터 겔 분산 및 성형 기술 확보를 통한 고발색 고지속 아이섀도 개발 기술, 약물 방출제어가 가능한 펠렛(Pellet) 제조 기술, 미세 펠렛을 이용한 구강 속붕해정 기술, 최적의 약물방출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이층정 제조 기술, 서방형 제제 기술, 효능 성분을 고효율로 추출하는 기술, 원재료 품종 및 원산지 확인 판별 기술, 스틱젤리 제형 기술, Multi tip형 소형정제 제조 기술, 생허브 바이오 기술 등 2017년에는 그 어느 해보다 신기술 개발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특히,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듀얼캡슐레이션을 활용한 효능 성분 자율전달 기술로 프리미엄 제품군을 출시하여 1개월 만에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고,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인 리얼아이크림은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R&D 분야 최고 권위의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하였으며, 2017년에만 약 2천만 개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HEC-PVP Hybrid Network 기술을 활용하여 동양인의 속눈썹에 최적화된 마스카라 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애터미 선크림, 이니스프리 노세범 선블록, 록시땅 CC크림 등 12개 제품은 유/무기 하이브리드를 통한 자외선 차단 소재를 접목시킨 제품으로, 국내 ODM사 중 선 제품 비중을 50% 이상 차지하는 성과를 내었고, 에스티로더, 로레알, 암웨이, 록시땅 등 현재 북미, 동남아 등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분야뿐만 아니라, 제약 및 식품분야에 있어서도 비약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타미플루 제네릭인 오셀타미캡슐은 저함량 동시 발매를 위한 공정 최적화로 발매 한 달 만에 4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꾸준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캡슐제 대형 품목으로 연간 1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는 등 다양한 제품으로 제약 시장에서도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유기농 허브를 건조하지 않고 신선한 상태에서 추출·가공하여 항산화 효능을 극대화하면서 천연 허브향을 유지하는 원료 제조 기술과 체지방 감소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합성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은 보이차를 소비자 기호에 맞게 다양한 제형으로 출시하였으며, 면역력 개선 제품인 헤모힘과 장 건강 제품인 친생유산균 제품도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한국콜마는 꾸준한 R&D 개발을 통해서 고객(업체)에게 능동적으로 제품을 제시하고, 화장품·제약·식품을 Collaboration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콜마가 R&D에 끊임없이 투자를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중국 화장품 시장 확대와 사드 영향으로 중국 정부의 규제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중국 CFDA는 화장품 원료 구매부터 생산, 출하,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의 품질과 안전 규정을 개정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Beauty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Benefit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법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대응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 간 경계가 급격히 사라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Collaboration(협력), Convergence(융합), Creation(창조)을 통해 이를 대비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콜마에서도 이원다이애그노믹스와 유전자 맞춤 상품개발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삼영기계와 3D 프린팅을 활용한 화장품 제조 기술 혁신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의 비전은 "Client Satis-factory No.1"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간의 연구개발 성과가 아닌 중장기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특화·독점 기술(지재권) 개발은 물론 수출국의 규제에 맞는 제품개발과 화장품·제약·식품분야의 퓨전을 통한 차세대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만족·고객감동을 실현할 것입니다.
2018년에는 "Only One, Better Second" 제품 출시를 위해 혁신상품 개발과 전략품목에 집중하고,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유지·확보하며 콜마 플랫폼 기술을 유지 및 확대·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부문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연구소 간 Job Rotation, 기술 전시회 및 연구원 교육을 통해 R&D 핵심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 13개의 연구소로 구성된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은 2019년에 통합 완성을 이룰 계획입니다.
기술원 통합으로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 간의 기술 융합과 함께 새로운 혁신 상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R&D 시스템 경영 도입과 함께 연구소 간 공통 기능을 통합 운영하고 연구전략·기획 기능을 강화하여 혁신상품 개발관리 체계를 구축하며 한국콜마의 플랫폼 테크놀로지를 심화·발전시킬 계획입니다.
그리고 현재 원료 SKU(Stock Keeping Unit)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Invisible Cost를 절감하는 등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갖는 상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외부와의 공동 연구 및 관심 기술·제품에 대한 C&D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Long-run 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위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연구소 혁신을 위한 노력 및 인재 활용
한국콜마는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구원의 역량 강화 및 유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장기적으로 양성할 여주아카데미를 지난 9월 오픈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세 번째로 ‘한국콜마 기술대상’을 실시하였습니다. 기술대상의 대상을 받은 연구원에게는 상금 및 명패를 수여하고, 명예의 전당에 명패를 영구 보존함으로써, 연구원의 사기진작과 핵심 인재 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서울에서 개최된 세계화장품학회(IFSCC, International Fedration of Societies of Cosmetic Chemists) 콘퍼런스를 계기로 IFSCC를 통해 한국콜마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건강(Health)한 상태란 ‘단순히 질병이 걸리지 않은 상태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웰빙(Wellbeing)인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질병에 걸리지 않고, 몸이 허약하지 않더라도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웰빙한 상태가 아니면 건강한 상태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화장품은 정신적인 건강과 사회적인 건강에 중요하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수명은 크게 연장되고 있고, SNS 등으로 자신의 사회적 건강 및 정신적 건강의 눈높이는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눈높이 변화로 환자는 아니지만 건강하지 않은 상태인 Grey Zone 층은 더욱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화장품의 역할은 지금보다 훨씬 더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Grey Zone에 대한 개념을 확장하여 그에 대응할 미래기술 개발을 선행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