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일하이텍 - 박광민 CEO/연구소장
기술 발굴 및 확보를 위한 지속 노력과 기술력 축적 등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 박광민 CEO/연구소장
(주)세일하이텍
회사 소개
PSA 점착 산업이 불모지와 같았던 1980년대 초, 해외로부터 수입에 의존하던 점착테이프의 수입 대체와 수출을 목표로 젖소를 키우던 牛舍에서 5명의 직원으로 세일화학공업사를 창업하였으며 10년 후 기업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수입 대체와 수출에 일익을 담당해온 (주)세일하이텍(이하 세일하이텍)은 IMF 시기에도 성장을 지속하였으며, “처음처럼”이라는 슬로건을 창업정신으로 고객의 니즈에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우리의 선행기술 개발 성공에 따라 한국의 점착소재 산업이 진화될 수 있다”는 신념 속에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탄생한 "ANT Brand"는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세일하이텍은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IT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점착 솔루션 분야의 선도적인 기술을 제공하며 고객중심의 사고를 Motto로 가치 지향적인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생산제품의 95%가 수입 대체품일 정도로 국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2016년도에는 2차 전지용 우레탄 필름(Swelling Tape) 개발로 장영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세일하이텍 임직원은 “지극한 정성, 창의적 발상과 행동”을 바탕으로 깨끗한 환경 유지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보다 나은 생활환경을 후세에 물려주는 건강한 기업문화를 이룩해 나가고, 대한민국의 점착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점착소재 부품 분야의 Hidden Champion이 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7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5년까지 점착소재 산업을 이끌던 디스플레이 필름 시장의 성장 둔화, 제조 경쟁 심화로 인해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였습니다.
세일하이텍은 차세대 성장 분야로 친환경 화학 소재에 관심을 돌려 에너지, 생활건강 부문의 기술개발에 정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관련 아이템이 전체 매출액의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으로 내년에는 25%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박막 Swelling Tape를 신규 개발하여 고용량 배터리에 적용할 예정이며, 앞으로 다가올 전기차를 비롯한 ESS 장비 등 차세대 에너지저장 분야에 한몫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 부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수질 개선 및 해수 담수화를 위한 RO 필터용 친환경 점착소재를 국산화하여 현재 국내 정수기 업체에 다양한 기능성 점착 Tape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필터 제조업체에 맞춤형 점착 Tape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세일하이텍은 앞으로도 높아지는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친환경 소재 개발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를 극복하고자 전 세계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친환경 전기차는 떠오르는 화두일 것입니다.
선진국에서 앞으로 5년 안에 전기차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정책적인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형 자동차 메이커들 또한 10년 안에 전기차 보급률을 70%까지 높이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무선통신 기술 발달로 인한 휴대기기의 보급 등 에너지저장 기술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저장 기술의 보편화로 인해 화학소재 산업의 전환기를 맞게 될 것이며, 그에 맞추어 점착소재 산업도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기전자 분야에서 시작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은 현재 건축 분야로 옮겨 갔으며, 앞으로 산업소재 전 분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마지막으로 세일하이텍은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을 구축을 통해 Low VOC Tape, 무용제 소재 제품의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제조업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품질과 가격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에서는 높은 수준의 제품을 싼 가격에 공급받기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고 원재료 업체에서는 원료의 가격 상승으로 제조업체에서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제조 산업은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되나 주요 화학소재 분야에 있어서는 아직 전문 기술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세일하이텍은 16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기술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나, 코팅 전문업체의 특성상 소재 분야에서의 기술력 확보는 힘든 실정입니다.
5년 후, 10년 후 변화된 환경에 적용될 예상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선진국의 기술세미나, 포럼 등에 참가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토대로 인근 대학 및 연구 기관과 협조하여 원천 소재의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축적하고 자체 원재료 개발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시장에서 으뜸이 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첫째, 한발 앞선 고객의 니즈 파악과 공정 최적화에 대한 혁신이 선행되어야 개발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일하이텍은 고객 니즈를 Real Time으로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과의 Co-work 활동을 강화하여 개발 Lead Time을 단축하고자 합니다.
둘째,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니라 연구원이 직접 고객의 니즈를 파악함으로써 제품 기획의 역할을 담당하고, 공정을 최적화하는 등 다원적인 Multiplayer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프레임에 갇혀 있기보다는 자율적인 책임 하에 상황에 따라 독자적으로, 때로는 그룹으로 자율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