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IR52 장영실상(제45주~제52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하고, 신제품 개발에공헌한 연구개발자에게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45주

공기아연전지

(주)이엠따블유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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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엠따블유에너지 공재경 개발이사, 박지혜 계장, 차민철 계장이 개발한 공기아연전지는 아연과 산소의 산화작용으로 전류를 생산하는 전지로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만들어진 특수한 전지입니다.

충격, 파손, 단락, 합선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폭발 및 인화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기와 접촉하지 않으면 화학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장기 보관성이 우수하여 군용 무전기, 비상, 재난, 레저용으로 사용하며, 전기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46주

자동차 브레이크용 하이브리드 소재 경량형 디스크

(주)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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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디스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을 통해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여 차량을 정지시키거나 감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현대자동차 이수혁 책임연구원, 김윤철 책임연구원은 이러한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브레이크 디스크를 가볍게 만들기 위해 기존에 사용해오던 주철 소재에 알루미늄 소재를 안전하게 결합시키는 제조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연비 개선과 승차감 및 핸들링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였습니다.


 47주

자동차 엔진용 알루미늄 히트실드 복합판재

(주)새한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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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새한산업 김동화 전무이사, 박성진 이사, 윤성훈 대리, 심우정 대리가 개발한 자동차 엔진용 알루미늄 히트실드 복합판재는 자동차 엔진 행정시 발생되는 고온의 열로 인한 전장 부품 및 실내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며, 자동차 주행시 엔진 및 외부 영향으로부터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자동차 엔진 룸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입니다.


 48주

300m 웨이퍼용 Chip-to-wafer 열-압착 본딩 장비

한미반도체(주), 에스케이하이닉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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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반도체(주) 문병관 이사대우, 박태준 계장, 에스케이하이닉스(주) 정찬우 선임연구원, 정해원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장비는 3D TSV 기술인 열압착 방식을 이용해 Base Wafer에 Core Die를 적층하는 초정밀 본딩 장비입니다.

두 개의 본딩 헤드를 동시에 작동시켜 발생되는 진동 등 기술적인 난제를 해결하여 경쟁사 본딩 장비에 비해 생산성 2배, 장비 소형화, 초정밀 본딩을 모두 만족시킵니다.


 49주

3차원 홀로그램 현미경

(주)토모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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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토모큐브 박용근 연구소장, 나상찬 차장, 김태홍 차장이 개발한 HT-1 모델은 생체세포를 염색이나 전처리 과정 없이도 3차원으로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홀로그래피 현미경입니다.

생체세포를 구성하는 각 물질마다 고유한 굴절률 값을 갖고 있는 것에 착안해 개발하였으며, 생체세포 내부의 굴절률 분포를 3차원으로 데이터화여 아무런 전처리 과정 없이도 세포의 부피, 질량 등의 정량분석이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50주

크리스탈 사운드 올레드(OLED)

엘지디스플레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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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디스플레이(주) 박관호 책임연구원, 이성태 책임연구원, 최영락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OLED 패널 후면부에 부착된 Exciter(진동 발생 구동체)가 전기적 소리신호를 물리적 신호로 변환시키고 이를 OLED 패널에 전달하여 소리를 재생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패널과 Back Cover 내부에는 방열을 위한 금속 부착물 및 Enclosure Tape이라 부르는 음향 제어 부품이 장착됩니다.

Enclosure Tape은 그 형상 및 재질에 따라 음향 특성이 달라지며 진동 표면 분석 및 음향 특성 분석을 통해 설계됩니다.


 51주

연속섬유복합재를 이용한 자동차 무릎 보호용 충돌 패드

현대자동차(주), 현대모비스(주), (주)엘지하우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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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주) 안재헌 책임연구원, 현대모비스(주) 이영표 연구원, (주)엘지하우시스 박상현 과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승객에게 각종 정보 및 조작 편의를 제공하며, 차량충돌시 운전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여 승객 상해를 저감하는 제품입니다.

특히 기존 구조물이 스틸 재료를 사용하여 크고 무겁고 딱딱한 데 반해 본 제품은 이를 대체하여 더 효과적인 충격 흡수 성능과 공간 확보로 승객 안전 성능과 거주성을 모두 향상시켰으며, 시스템 중량 50%와 부피 20%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52주

냉매량 및 오일 제어 기술을 적용한 32마력 가스엔진 히트펌프

LG전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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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주) 최송 연구위원, 이경렬 선임연구원, 김정훈 책임연구원, 김지원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은 건물 실내공간의 쾌적한 공기조화를 위해 실외기에 다수의 실내기를 연결하여 공간의 필요에 따라 개별적으로 냉방 및 난방이 가능한 멀티형 가스엔진히트펌프 시스템입니다.

중대형 상업용 빌딩, 학교, 병원, 호텔, 공장 등의 냉방 및 난방의 공기조화에 활용할 수 있고, 도시가스를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전기식 히트펌프에 대비하여 전기 소비량을 90% 절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