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센스메이킹


5.png

지은이 크리스티안 마두스베르그

옮긴이 김태훈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가격 16,000원

포드, 아디다스, 레고, 샤넬 등 세계적인 기업의 컨설팅을 담당해온 레드 어소시에이츠의 핵심 전략인 ‘센스메이킹’을 담고 있다.

저자는 비즈니스 전략에서 느낌, 사실, 경험, 관찰을 종합해 패턴을 발견하고 현실과 연결하는 능력인 센스메이킹의 필요성과 그 적용 방안을 설명한다.

더불어 인문학적인 접근으로 기업의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사물 인터넷, 기계학습 등 매일같이 접하는 4차 산업혁명 이슈 속에서 수치와 모형이 모든 문제에서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해줄 것이라는 믿음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이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빨리 처리하는 것’에만 골몰하면서 한동안 비즈니스 전략에서 인간의 역할은 축소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데이터상에서는 완벽한 모형으로 보였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이 실패하면서 전 세계에 금융 위기를 초래했던 리먼 브라더스의 사례처럼 인간 행동이 반영되는 비즈니스에서 수치와 모형에만 의존해서는 정확한 해답을 찾아낼 수 없다.

결국 비즈니스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베팅이다.

즉 어떤 제품이 팔릴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어떤 직원이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고객이 어느 정도 가격이면 만족하고 기꺼이 돈을 지급할지 판단해야 한다.

이런 베팅을 잘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성공한다.

그 유일한 방법은 사람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이다.

한때 포드를 대표했던 고급 자동차 브랜드 링컨은 시장점유율이 5.5%까지 떨어지면서 임원들의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링컨을 되살리기 위해 포드는 많은 데이터를 수집했지만 거기에 링컨을 부활시킬 해결책은 없었다.

데이터 속에는 현실 속 고객이 자동차를 ‘왜’ 소비하는지에 대한 관점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포드는 고객들의 운전 경험을 탐구했고, 고객의 경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2015년 6년 만에 최고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었다.

단순히 빅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더 좋은 성과, 더 효율적인 해결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데이터를 해석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인간의 ‘관점’이다.

이 책은 데이터 이면에 숨어 있는 인간 행동에 대해 ‘관점’을 갖고 통찰력을 발휘하게 하는 ‘센스메이킹’이 무엇인지, 또 센스메이킹을 갖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한다.


 New books

차별화의 천재들


5_1.png

지은이 윌리엄 테일러

옮긴이 정지현

출판사 토네이도

가격 15,000원


남들과 다르게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경영 전문가이자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의 창업자 윌리엄 테일러가 지난 수십 년간 비즈니스 최전선을 발로 뛰며 취재한 성공하는 리더와 최고의 혁신을 거둔 기업에 대한 생생한 통찰을 담았다.

평범한 일을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똑같은 일에서 전혀 다른 가능성을 발견해 성공으로 이끈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미래자동차 : 모빌리티 혁명
 

5_2.png

지은이 정지훈, 김병준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가격 18,000원


왜 세계적 기업들이 모빌리티 혁명을 주목하는가

세계 각국과 거대 기업들은 기존의 추상적이었던 4차 산업혁명 대신 이미 와 있는 미래로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인간 삶을 크게 변화시킬 ‘모빌리티 혁명’을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실리콘밸리를 비롯해 전 세계 수많은 전문가들과 인터뷰하고, 심포지엄을 열고, 폭넓은 리서치를 진행하며 축적한 자료와 대응 매뉴얼을 정리했다.


라이프스토밍(Lifestorming)


5_3.png

지은이 앨런 웨이스, 마셜 골드스미스

옮긴이 김지현

출판사 KMAC

가격 16,000원


변화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이 책은 인간 행동에 관한 100여 권의 책을 집대성하였다.

자가진단 테스트를 제공하여 우리의 현재 상태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변화하고 적응하기 위한 능력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래에 대한 상세한 계획을 준비하고, 직장에서, 가정에서, 일상의 삶에서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