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한계 돌파의 새로운 모델 Ⅱ - 위기의 제조업, 부드러움을 더하라
우리 경제의 성장을 주도해 온 제조업은 최근 글로벌 저성장 기조와 함께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초연결성, 창의성, 도전성과 같은 소프트 파워가 제조업 위기 극복의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우리 제조업이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번호 Special IssueⅠ은 3월호 ‘성장한계 돌파의 새로운 모델 Ⅰ - 한계에 부딪힌 제조업’의 후속입니다.
특별기획 INTRO
딱딱한 제조업, 부드러움을 더하라 ‘소프트 파워’
4차 산업혁명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요구되고 있는 소프트 파워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우리 산업에서 소프트 파워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특별기획 01
창업 생태계 구축과 ‘기업가 정신’
기업가정신이 활성화되려면 M&A가 활성화되고, 회수된 자본이 재투자 되어 새로운 스타트업을 만드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특별기획 02
4차 산업혁명과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4차 산업혁명이 가시화되면서 기업에게 요구되는 것은 긍휼감과 자기 조직력, 자기 구성 능력이다. 이것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한다.
특별기획 03
미래 지향의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앞으로 Open Innovation이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지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특별기획 04
연결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Connectivity'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간의 지식과 아이디어, 감성의 연결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향후 도래할 ‘초연결사회’에서 연결은 곧 가치 창출이다.
특별기획 05
파괴적 혁신! 예술에게 길을 묻다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파괴적 혁신을 위해 기업은 경영과학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경영예술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