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 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신기술입니다.
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인증 제도로서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자 도입되었다.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신기술(NET)인증’을 받은 기술 가운데 화학·생명, 건설·환경, 기계·소재, 정보통신, 전기·전자 부문의 기술을 소개한다.
화학·생명 부문
식물유래 생리활성물질 생성증가를 위한 고주파장치 활용 식물세포 배양 기술
식물체의 일부분으로부터 유도된 미분화 덩어리로 이뤄진 식물세포 배양 기술이다.
특정 주파수의 식물세포 자극을 통한 천연 이차대사물질 생산을 촉진하고, 고주파 전극이 부착된 생물반응기에 특정 주파수를 조절하는 식물세포 배양 시스템을 이용하여 식물 세포 배양시 생물체량 증가와 동시에 식물세포체 내 이차대사산물 축적을 유도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기존 기술 대비 생리 활성이 높은 천연물질 함량 2~18배 향상
② 세포 배양 시 주파수 변화에 따른 원하는 생리활성물질의 발현량 증대
③ 식물세포 내 다양한 신호전달과 관련된 특정 피토케미칼, 펩타이드, 단백질 대사 연구에 활용 가능
④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 시 연간 100억 이상 매출 증대 기대
⑤ 신규 화장품 원료개발로 수십억대의 수입 대체 및 해외 수출 효과
선박용 저연 시트 바닥재 제조 기술
저연처방 시팅 및 PVC와의 합판 가공 및 저연소재 하부층과 인쇄된 PVC 상부층과의 융·복합 구조 설계 기술이다.
연기 발생과 유독가스 발생이 적은 저연소재 시트와 우수한 자소성과 다양한 외관을 가진 인쇄공법의 PVC와의 융·복합 구조 설계 및 인라인 가공 프로세스로, IMO(국제해사기구)의 화재안전기준을 만족시켰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다중이용 시설용 바닥재로 시설의 화재안전성 향상
② 성능 및 외관, 경량화가 개선된 선박용 바닥재 기반 구축
③ 화재안전 자재에 있어 다양한 외관 구현이 가능하여 인테리어 효과 극대화
④ 화재안전이 필요한 타 부분의 바닥재로 활용 가능(철도용 바닥재의 단색 Rubber 바닥재 대체 가능)
⑤ 산업전반에 기 보유한 압출 컴파운딩 설비를 활용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진출 및 진흥 효과
건설·환경
보도 단차가 없도록 일체화 경사 조절 덮개를 사용한 가변형 등주기초기술
신설 및 개량 토목공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신기술·신제품이며, 제품구성은 콘크리트 기초와 각각 1/2 분리하여 조립할 수 있는 가변박스, 덮개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공사방법은 수평 및 경사도로의 보행거리에서 지면에 구덩이를 깊게 파고 POLE(가로등주, 신호등주, 교통표지판주)의 콘크리트기초를 매설 후 기초상부에 매입된 콘트롤박스에 가변볼트 통과 및 가변너트 밀착 후 가변너트를 좌우로 회전하여 덮개 면을 상하 높이가변, 좌우 경사도조절 및 전후로 이동할 수 있어서 경사지면(우수레벨 2도 이상-수평도로)과 단 차이 없는 무장애 보행거리를 구축할 수 있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수평 및 경사도로에서 경사지면과 단 차이 없는 무장애 보행거리 구축하여 시민에게 제공
② 유지보수관리 편리, 재시공배제 및 앙카볼트등 부식방지 최소화
③ 추가예산 투입 없이 유효보행로 폭 약150~200㎜이상 확장공사 효과
④ 공기 단축에 따른 인건비 절감 및 LCC(Life Cycle Cost) 고려하면 예산 절감효과
⑤ 도시미관 개선 및 로고, 문자등을 가공 및 표현하여 바닥 홍보효과 기대
⑥ 덮개에 미끄럼방지도료 포장하여 낙상 등 안전사고 예방
폴리카본 조성물을 적용한 볼트체결 방식의 PHC파일 제조기술
지반 기초 보강용 폴리카본 조성물로 만들어진 파일과 용접이음이 아닌 볼트체결이 음의 연결구 및 선단 확장판을 결합한 기술이다.
폴리카본 조성물을 사용하여 파일제조시 작업성, 성형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켜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볼트 조임만으
로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이음작업이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PHC 파일 제조시 폴리카본 조성물을 사용하여 적은양의 바인더로 안정적 생산가능
② 볼트체결이음으로 시공품질이 균일하고 현장 안전성 및 작업성 향상 효과
③ 이중플랜치 구조의 선단확장판을 적용하여 휨 현상과 하자발생을 극복하고 지지력 보강
④ 현장의 외기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
⑤ 제조에서의 품질을 확보하며 경제성을 향상시킴으로 인한 시장 판매 효과
⑥ 기존 파일과의 호환적용으로 인한 시공 확대 효과
기계·소재
영구자석식 접지력 향상에 의한 수중작업용 무인 궤도 이동 플랫폼 제작 기술
수중에서 평평하거나 굴곡진 강자성체 표면 위에서 300kgf 이상의 견인력과 부착력을 유지하며 이동할 수 있는 수중 이동 플랫폼의 설계 및 제작 기술이다.
이 기술은 수중에서도 높은 마찰력을 구현하고 반지름 2m 이상의 굴곡에서 대응 가능하며, 강자성체 표면과 마찰재료 사이의 마찰계수를 0.05까지 하락시키는 점성수막 제거의 특징을 갖는다.
또한 로봇팔, 선저청소 장비 등이 부착되면 강한 파도나 해류를 극복하며 수중공사, 수중선저관리 등의 수중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접지력을 통한 효율성 증대
② 하루 24시간 수중 작업이 가능한 수중공사로봇 제작 가능 기술
③ 잠수사 대비 10~300배 직·간접적 비용 절감 및 수중작업 확대
④ 선박 에너지 효율 개선(4~7조 원 규모의 선저관리 서비스 시장, 연간 1.7~3.4조 원의 선박 탑재용 로봇 시장 창출)
전륜 8속 자동변속기의 전달효율 최적화 기술
변속단 작동 요소 제어 시 별도의 제어밸브를 거치지 않고 직접 솔레노이드밸브로 제어함으로써 제어밸브 삭제로 구조를 단순화하여 응답성 및 누설량을 개선한 기술이다.
오일펌프 기어 치형 최적화 및 누설량 축소에 따른 용량 축소로 효율을 향상시켰고, 댐퍼 다판 마찰재 적용 및 개별 제어 구조적용으로 직결작동 구간을 확대하여 연비 향상 및 운전성을 개선했다.
또 볼베어링 적용, 배플 플레이트, 마찰재 오일홈 최적화로 마찰 손실을 저감했다. 다단화에 따른 기어비 증대로 연비 개선 및 주행 성능 향상, 전달 효율 90.5% 달성(경쟁사 9속 88.1%, 당사 6속 85.8%)이 특징이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독자 구조 전륜 8속 자동변속기의 핵심 기술 선점
② 동급 6속 자동변속기 대비 복합 연비 7.3% 향상으로 차량 상품 경쟁력 향상
③ 다단화 변속기 점유율 지속 확대에 따라 시장에 적기에 대응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향상
④ 협력 업체 및 계열사의 기술력 내재화 및 신규 고용 창출 효과
⑤ 당사 차량에 다단화 자동변속기 탑재로 약 1조 원의 수입 대체 효과 기대(2016~2020년 전륜 8속 당사 판매 예상 190만 대 기준)
⑥ 전륜 8속 개발 기술 및 생산 인프라 구축함에 따라 타사로의 변속기 판매에 따른 이익 증대
정보통신
과냉각 제조공법을 이용한 극저손실 광섬유 제조 기술
실리카 대비 높은 상대 굴절률 차를 가지는 코어와 실리카보다 낮은 상대 굴절률차를 가지는 클래딩 구조의 기술로, 1310㎚ 파장에서 광손실이 0.32dB/㎞ 이하, 1383㎚ 파장에서 광손실이 0.32dB/㎞ 이하, 1550㎚ 파장에서 광손실이 0.18dB/㎞이하, 그리고 1625㎚에서 0.20dB/km 이하를 동시에 가지는 손실 특성을 보유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장파장 대역에서의 굴곡에 의한 손실 및 단파장 대역에서의 산란 손실 감소
② 스마트한 케이블 디자인 가능(Cable Diameter 약 20% down, Cross Sectional Area 약 35% down)
③ 기 포설된 Long-haul, Metro-network, Access 및 FTTH Network도 낮은 접속손실로 즉시 적용 및 응용 가능
④ 새로운 케이블로 인한 교체시간 연장으로 유지비용 절감
⑤ 저손실에 의한 Span거리 향상으로 건설, 전송장비 등 망 구축 비용 절감
⑥ 저손실 광섬유 사용으로 기존 광섬유 대비 전송거리 10% 증가, 면적은 약 20% 수준으로 System Coverage 증가
⑦ 기존 네트워크의 장비 및 OPEX(Operation Expenditure) 절감 효과, 네트워크 재생기 사이의 거리 확장 및 고가의 O/E/O 재생기 감소로 인한 비용 절감
전기·전자
오목형 터치기반 차량용 중앙 집중조작/표시 기술
차량용 중앙 집중 조작계로 구의 일부를 자른 오목한 부분과 일정 기울기를 가진 테두리 영역이 결합한 다곡면 터치 패드 타입인 이 제품은, LDS(Laser Directing Structure) 공법을 이용한 다곡면 부위에 고내구성 터치 패널을 형성한 것이다. 기존 AVN 컨트롤 및 손글씨, 개인화 등 다양한 조작이 가능한 UX/UI를 가진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터치 제조 과정의 간소화로 생산성 및 수율 향상과 원가 절감
② 평면부터 다곡면까지 다양한 부위에 고내구성의 터치 적용 가능
③ 터치 기반의 차량용 조작계 개발 선점을 통한 향후 기술적 우위 선점
④ 관련 콘텐츠 개발 확대 및 차량과 IT 융합 기술 발전 가속화
⑤ 로터리 조작계 대비 20% 이상 원가 절감 효과로 차량용 조작 장치의 확대 가능
⑥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구조적 슬림화된 터치 패드 생산에 따른 적용 가능 시장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