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북카페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8.PNG


지은이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옮긴이 이진원 출판사 더퀘스트 가격 16,000원



자동화, 기계화로 대변되는 ICT의 발달은 세계와 사회에 광범위한 변화를 몰고 왔고, 이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도 영향을 끼쳤다.

당연히 비즈니스도, 마케팅도 새롭게 전략을 짜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마케팅의 대가로 알려진 필립 코틀러는 < 마켓 4.0 >에서 4차 산업혁명과 궤를 같이 하는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기업의 생존 전략을 정리했다.



지금까지 대기업은 자신들의 둘레에 높은 진입 장벽을 쳐놓았지만, 연결성은 그 벽에 심각한 균열을 가했다.

유통업계의 역사를 다시 쓰는 아마존, 전통 미디어 업계를 긴장시키는 넷플릭스, 음악의 유통 방식 자체를 바꿔놓은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 등 과거에는 예측하지도 못했던 산업에서 경쟁사가 출현하는 비극을 맞았다.

기업의 경쟁력이 더는 규모나 출신 국가, 과거의 강점에 의해 결정되지 않으며, 보다 작고, 보다 젊고,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서게 될 것이다.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세분화(S), 타기팅(T), 포지셔닝(P)에서 시작했다.

그런데 이제 첫걸음인 시장세분화(Segmentation)부터 성립이 안 된다.

우리가 알던 시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디지털 시대의 고객은 커뮤니티들로 이뤄진 수평적인 망 속에서 연결돼 있다.

이들에게 접촉하려면 ‘허락’과 ‘인증’은 필수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 요소로 꼽히던 4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 - 조차 이제는 부족하다.

오늘날 연결 된 세상에서 4P는 더 많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공동 창조(Co-creation), 통화(Currency), 공동체 활성화(Communal Activation), 대화(Conversation)라는 4C로 재정의되어야 기업의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저자는 책 한 권에 다 담을 수 없는 다양한 산업별 세부적인 전략에 대해 독자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함께 토론할 수 있도록 장의 말미마다 ‘생각해 볼 질문들’을 수록했다.
 
영역과 경계를 뛰어넘어 서로 묻고 답하고 협업하고 제휴해야 생존력을 높일 수 있는 시대이다.

저자는 기업이나 전문가가 찾은 답이 소비자가 찾은 답과 다를 수 있다고 말하며, 결국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찾은 답이라고 조언한다.


 New books

제 4차 산업혁명의 시작 VR 비즈니스


9.PNG


지은이 신 기요시

옮긴이 한진아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가격 13,000원


가상현실이 거대한 돈을 낳는다

이 책은 상세한 VR 비즈니스 모델들을 미국과 일본의 최신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VR 산업이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할 것인지 VR이 미래에 어떤 트렌드가 되어 시장을 이끌어갈 것인가에 관하여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VR 기술 자체에 대한 원론적 이야기 보다 철저하게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VR의 가능성을 조망한다.


저성장 시대에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


10.PNG


지은이 최낙삼

출판사 새빛

가격 16,000원

한 권으로 끝내는 상품기획의 실전 노하우


상품기획 전문가인 저자는 업계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품’ 탄생의 과정을 3단계 10가지로 정리하였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겠다는 지나친 신상품 개발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상품기획의 자유로운 발상을 억누르기 십상이다.
 
저자는 신상품 개발의 시작을 먼저 우리 주변에 있는 기존의 상품에서 찾으라고 조언한다.


당신의 성공을 부르는 결정의 기술


11.PNG


지은이 이형규

출판사 메디치미디어

가격 14,000원

거대한 변화는 결정적 순간에 시작된다


이 책은 판단과 중대한 결정의 순간에 최선의 판단까지 도달하는 ‘결정 프로세스’를 이야기한다.

최선의 판단과 후회 없는 결정을 하기 위해서 저자는 ‘몰입 → 소통 → 통찰 → 결단’에 이르는 결정 프로세스 4단계 과정을 제안한다.

나아가 결정 프로세스를 바로 따라할 수 있는 20가지 자기 혁신 테크닉과 문제 해결 전략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