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신기술입니다.

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인증 제도로서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자 도입되었다.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신기술(NET)인증’을 받은 기술 가운데 기계·소재, 원자력 부문의 기술을 소개한다.



 기계·소재 부문

(공동)자동차 인테리어 감성품질 향상을 위한 폴리우레탄 인몰드 코팅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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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표면 처리 공법인 인몰드 코팅 공법을 위한 최적의 폴리우레탄 실링구조 개발 및 폴리우레탄 주입구 형상과 오버 몰드의 구성을 반영한 신규 금형을 개발하였으며, 인몰드 코팅에 적합한 무용제 타입의 수지 흐름성이 우수한 저점도형 폴리우레탄 도료를 개발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1차 사출한 기재와 코팅 금형 간의 0.8~1.2㎜ 두께에 150bar 이상의 압력으로 폴리우레탄을 주입하여 코팅부를 형성할 수 있는 금형 개발 기술력 확보

② 제품 형상별로 실링 구조를 추가하여 폴리우레탄의 버 발생 차단 기술력 확보

③ 최적의 외관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폴리우레탄 주입구 등 구성 기술력 확보

④ 무용제 타입의 흐름성이 우수한 저점도형 폴리우레탄 도료 개발

⑤ 기존 표면처리 공법 대비 생산 사이클 단축 및 공정 불량률 감소를 통해 공정비용 37% 절감 효과


(공동)자동차용 고강성 이중 구조 인사이드 도어핸들 공사출 성형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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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출 공법을 활용한 자동차용 인사이드 도어핸들 제조 기술이다. 순차 사출 기법의 한 종류로 내·외부 이종 소재의 밀폐 구조의 성형 원리를 이용하였다.

도금 가능 소재와 Glass Fiber 보강 소재로 이종 소재 Pair를 적용함으로써 부품의 장식을 위한 도금 공정의 적용과 부품 강도를 상승시켰다.

자동차용 인사이드 도어핸들 부품으로 승하차시 도어의 개폐기능 작동 및 메탈 질감 부여를 통해 차량 실내 인테리어의 효과가 있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부품 강성화 53% 상승 및 도금 부착력 57% 상승 효과로 해당 부품의 도금층 박리에 의한 상해 문제 예방 가능

② 공사출 공법은 내·외부 적용 소재의 Pair 조합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발현시킬 수 있으며 인사이드 도어핸들뿐만 아니라 타 자동차 부품으로의 수평 전개 가능

③ 부품의 상품성 및 안전성 상승을 바탕으로 부품 산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 가능


(공동)FTO 복합화합물을 이용한 자동차용 평면 적용 투명전극 제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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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O-AgNW 필름 소재 개발을 통해 플렉서블하며, 빛 저반사 효과 및 고내구성을 갖는 자동차용 투명전극 소재 설계 기술이다.

FTO-AgNW 투명전극의 높은 투과율과 낮은 면저항 특성 및 전기적·광학적, 내구성, 내화학성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곡률반경 R600의 물리적 굴곡이 가능한 우수한 기계적 굴곡성을 확보하고 FTO-AgNW 적층 구조 제어 및 나노 산란 효과를 이용한 자체 저반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Roll to Roll 연속 인쇄 공정에 따른 생산 효율성 최대화 기술력 확보

② ITO 소재 시장 일반 독점 대응 및 국내 순수 대체 소재 부품 개발

③ 투명전극, 터치패널 대형화 및 평면화 개발 역량을 통한 인프라 확보

④ 별도의 빛 반사 저감 필름 불필요에 따른 공정 단계 축소 및 추가 비용 절감 효과

⑤ 고가의 수입 의존 원자재에 대한 국산화 기술 대체에 따라 약 50% 원가 절감

⑥ 자동차 AVN, 클러스터 등 디스플레이 부품 적용 확대로 4년간 국내외 약 1.2천억 원 매출액 창출 예상


(공동)전자식 세미액티브 마운팅을 이용한 아이들 진동 저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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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드로 마운트의 좁고 긴 1차 유로 외에 넓고 짧은 2차 유로를 추가하고 차량 운전 조건에 따라 2차 유로를 솔레노이드 밸브로 개폐함으로써 마운트 특성을 가변시켜 차량 주행조건에 따른 최적의 NVH 및 R&H 성능을 구현한다.

솔레노이드 밸브를 이용하여 2차 유로를 직접 개폐하는 구조로, 별도의 부압회로를 이용하여 기존 기술대비 응답속도가 빠르고 패키지 측면에서 유리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아이들(Idle) NVH 성능을 향상시켜 해외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고급 디젤 차량시장에 국내 자동차 제작사가 진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

② 단순 기계 시스템으로 분류되고 있었던 엔진 마운팅 시스템에 전자식 액츄에이터와 전자 제어를 접목하여 차량 조건에 따라 특성을 가변시킬 수 있는 독자기술 및 특허 확보(총 11건)

③ 차세대 방진 기술인 액티브 엔진마운팅 시스템에 대한 대응 기술력 확보

④ 기존 러버 및 하이드로 마운트 대비 액츄에이터와 제어 알고리즘을 포함한 제어기가 추가되는 세미액티브 엔진마운팅은 전자 제어 엔진마운팅의 기초 기술로 향후 액티브 엔진마운팅, 자기유변유체 엔진마운팅으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 기술


(공동)에어포일베어링을 적용한 연료전지차용 공기압축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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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공기압축기에 에어포일베어링 적용하기 위한 설계 기술로, 최대 토출압력 2.1bar, 유량 303㎏/h, 10만 RPM 10㎾급의 공기 압축기 기술이다. 12,000RPM 이하의 부상속도와 10만회 이상의 On·Off 내구 성능을 만족한다.

1~15G의 외부 가진 조건과 –40~85℃의 외부 환경 조건에서 운전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최대 출력에서 30분 이상의 연속 운전시 온도 안정성과 차량 장착 조건에서의 NVH 성능을 확보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핵심 부품인 임펠러, 모터, 베어링에 대한 개발을 통해 공기압축기에 대한 기술 경쟁력 확보

② 설계 기술 전체 개발을 통해 기술의 해외 종속성 탈피

③ 터보 기계의 핵심 기술을 자체 개발하여 내연기관 차량용 터보차져는 물론 Micro Gas Turbine, MEMS 등 터보 기기류의 국산화를 위한 기틀 마련

④ 2018년 양산 적용 확정으로 당해 연도 55억 원 이상의 매출이 예상 되며 향후 시장 성장에 따라 추가적인 매출 증대 예상


일반도로 겸용이 가능한 급구배, 급곡선 산악철도용 대차 및 궤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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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구배와 급곡선이 많은 산악지역에서 폭설, 결빙 등의 기후조건에 무관하게 도로와 겸용으로 운행할 수 있는 산악철도의 추진시스템 및 궤도 기술이다.

구배 180‰과 곡선반경 10m에 매립형으로 부설할 수 있는 Rack 궤도 시스템이며, 저진동 대차 시스템이다.

좌우 독립 차륜 적용을 통한 급곡선(R=10m) 주행이 가능하며, 구배 180‰ 상승이 가능한 톱니바퀴식 구동 및 저진동 구현을 위한 탄성 톱니바퀴를 장치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도시철도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노면 트램의 한계(트램의 상승 범위 60‰와 곡선반경 25m) 극복 가능

② 저진동·저소음 랙앤피니언 기술은 운반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작업자 소음 감소, 효율증가 등 타 분야에도 파급 효과

③ 기후조건이 가혹한 산악철도의 급전과 대용량 배터리 충전 기술을 활용하여 버스나 경전철 등 타 교통수단의 추진에 활용 가능

④ 산악지역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 가능(코레일에서 현재 운행하는 관광열차인 백두대간 협곡열차의 경우, 연간 40만 명 이상 관광객이 이용하고 있어 열차가 지나가는 봉화군, 단양군 등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레이저와 소나 센싱을 이용한 폐광산 지하 공동 3차원 수치화 및 형상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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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개발로 인하여 발생된 지하 공동에 대해 시추공을 삽입하여 정밀 지하 공동수치 및 영상정보를 생산하는 장비 및 그 운용 기술이다. 레이저와 소나 센싱 기술 및 영상 취득 기술을 융복합하여 접근이 불가능한 지하 공동을 실측 및 조사한다.

취합된 실측 정보는 지하 공동의 형상화 및 수치 정보 재생산에 활용되며 광해방지사업(광산 지반침하방지), 도심지 싱크홀, 땅굴 등 사업 기초정보로 활용된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레이저, 소나, 영상 취득 기술을 융복합하여 미지의 지하 공동에 대한 수치 생산

② 자이로 센싱, 마그네틱 센싱, 캠 기능 등 자세 및 영상 정보를 활용한 수치 보정

③ 지하 공동 지하수 조건 및 상태에 따른 선택적 센싱 변경 기술

④ 범용의 NX시추공(Ø=76㎜) 삽입에 적합하도록 장비 직경 슬림화

⑤ 이송, 장비 구동 상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하우징 재료 변경으로 경량화

⑥ 도면정보가 없는 광산 지하 공동에 대한 정밀 수치 및 형상 정보를 생산하여 광해사업 불능 광산을 광해사업 가능 광산으로 변화시키는 대안 기술


 원자력 부문

원전 중대사고시 격납건물 여과배기계통 설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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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발전소 중대사고시 격납 건물에서 생성되는 핵분열 물질을 여과 및 외부로 방출하여 격납 건물을 감압하는 동시에 방사성 물질의 방출로 인한 위험도 최소화 하는 격납건물 여과배기계통(CFVS, Containment Filtered Venting System)설계 기술이다.

습식 및 건식의 혼합 여과방식으로 에어로졸 99.99% 이상, 원소요오드 99.9% 이상, 유기 요오드 98% 이상의 여과 성능을 가지며 가동 후 72시간 동안 별도의 운전원 조치 없이 피동운전이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CFVS 설계 원천 기술 확보를 통한 원자력 산업계 및 연구계 기술자립 효과

② 방사성 물질 여과배기계통의 원자력발전소 적용을 위한 핵심 여과기기(피동형 여과노즐, 싸이클론, 금속섬유필터 및 분자체) 설계 원천 기술 확보

③ 개방 후 72시간 운전원 조치 없이 운전 가능한 습식 및 건식 혼합 여과방식의 핵심 여과기기 배치 통합 설계 원천 기술 확보

④ CFVS 계통의 발전소 적용(운전방식 및 운전모드 등)을 위한 설계 기술 확보

⑤ 가동 원전, 건설 원전 및 신규 개발 원전 CFVS 기술 수요 충족

⑥ 국내 가동 원전 적용시 해외 선행 설비 의존 탈피, 해외경쟁사 대비 약 60%로 공급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