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INTRO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R&D와 신사업 개발을 적극 추진
 

18.png

19.png

▲ 권일근 CTO/전무 LG이노텍(주)


회사 소개

LG이노텍은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인류가 꿈꾸는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미래를 실현해 가는 최첨단 소재·부품 기업입니다.

당사는 광학솔루션, 전장부품, 기판소재, LED 등 4개 사업부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먼저 광학솔루션 사업은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는 고성능 카메라 모듈을 선보이며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의 스마트폰용 카메라 모듈은 지난 2011년부터 5년 연속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장부품 사업은 융복합 핵심 기술로 제품 라인업을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부품은 지난 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판소재 사업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포토마스크, 테이프 서브스트레이트 등 디스플레이용 부품의 수익성 확대와 플립칩 칩스케일 패키지(FCCSP) 등 고성능 제품 판매 증가로 사업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소재·소자 분야 신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LED 사업은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사업 구조를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명 및 차량용 LED와 살균, 경화, 노광용 UV LED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6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LG이노텍은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광학 2배줌 듀얼카메라를 상용화하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에 대한 확고한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올해 주요고객의 신제품에 적용/출시돼 우수한 성능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세계 최초로 15와트(W) 무선충전패드 양산에 성공했습니다. 무선충전패드의 충전 속도와 호환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고 충전 중 과열 감지기능을 적용해 안전성까지 높였습니다.

LG이노텍은 15W 무선충전패드 양산으로 스마트폰 이외 자동차, 가구 등 제품들에 무선충전 기능의 도입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섬유형 플렉시블 압력센서를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의류 원단처럼 둥글게 말 수 있고 센서 표면 전체에서 압력을 감지하는 혁신 제품으로 내구성 또한 뛰어나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힘이 가해지는 모든 부위의 압력을 빈틈없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로 잘라쓰거나 여러 장을 붙일 수 있어 스포츠 의류, 자동차 시트, 원격 진료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11월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유한 70㎽ UVC LED 개발에도 성공했습니다. UVC LED는 살균 및 정화 기능이 우수해 활용 분야가 다양하지만, UV램프 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70㎽ UV LED는 최고 수준의 출력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해 램프 시장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최근 글로벌 경기가 소폭 개선되며 각 국가별로 금리인상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업 PMI 지수를 보면 한국만 세계 경제 흐름에서 벗어나 제조업 경기 악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흐름은 국내 정치 상황과 강대국들을 중심으로 한 보호주의 무역 정책강화로 인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시장 트렌드 관점에서 보면 그동안 시장 성장을 견인했던 스마트폰 시장 또한 성장에 한계가 온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토리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하드웨어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됩니다. IT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겠지만 전체 시장을 이끌 만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빅데이터 및 소셜 기술을 포함한 신규 플랫폼 영역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연계된 IoT, 인공지능, 로보틱스, 스마트카, 가상현실 등 기술 부문의 성장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신규 플랫폼, 다양한 신기술들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IT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LG이노텍은 최첨단 소재부품 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R&D와 신사업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카메라 모듈은 스마트폰에서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면인식 등 첨단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가상현실, 차량용 등 인접 영역으로 확대를 더욱 가속화해 나갈 것입니다. 차량부품은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 중점을 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출력, 친환경, 일체형 모델 등을 통해 제품차별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성장 동력 분야에서는 앞서 언급된 IoT, 스마트카, 가상현실뿐 아니라 스마트 빌딩, 신재생 에너지 등과 같은 미래 유망 테마를 실현하기 위한 소재·부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급변하는 IT 시장의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내부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과 외부 신기술 활용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당사에서는 린스타트업(Lean Start-up) 관점의 개발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급변하는 IT 시장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올해부터는 새로운 아이디어, 외부 신기술에 대해 제품별 비즈니스 리더가 성공 가능성을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빠르게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프로토타입(Prototype) 샘플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조기에 피드백을 받은 후, 완성도를 높여갈 것입니다.

두 번째는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입니다. 순차적인 단계로 진행되던 과거의 제품 개발과는 달리, 전체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모든 부서가 동시 진행과 상호교류로 제품 개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개발 기간과 비용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최고 경영층의 높은 관심과 관리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외부 신기술 활용은 내부 인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성공이 담보되지 않은 많은 신기술을 모두 개발할 수 없기에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