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류 재정비 작업 및 시작 공법 개발 등 강건 설계 체계 확립
▲ 배기만 대표이사 한국파워트레인(주)
회사 소개
한국파워트레인은 1993년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주요 핵심 부품인 토크컨버터를 전문 제조하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파워트레인의 주 생산품인 토크컨버터는 유체클러치의 일종으로 엔진과 자동변속기 사이에 장착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변속기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토크컨버터의 성능 변화에 따라 차량의 동력성능과 연비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핵심 부품입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세계 유수의 완성차 업체에서는 토크컨버터를 자체 개발하거나 자회사를 두어 토크컨버터를 직접 공급받고 있는 실정이었고, 국내 완성차업체에서도 기술력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한국파워트레인은 자체 기술력으로 토크컨버터의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100년 이상의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한 해외의 글로벌 기업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2011년에는 세계최초로 전륜 9속 자동변속기용 토크컨버터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자동변속기 세계 최고 기술 보유기업인 독일의 ZF사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국파워트레인은 오늘도 혁신을 통한 가치 창조와 인간을 존중하는 경영으로 고객, 구성원 그리고 사회의 행복을 추구하는 기업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세계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6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작년 연말에 신개념의 진동 감쇄 장치, 즉 진자댐퍼(Pendulum Damper) 기술이 적용된 토크컨버터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차량에 적용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엔진의 폭발행정에서 발생하는 큰 진동에너지를 흡수해서 변속기 및 운전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차단해 주는 기술입니다.
특히 승용 디젤 차량에 적용되면 마치 가솔린엔진 차량을 타고 있는 것 같은 안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술개발을 위하여, 당사에서는 신규 설계는 물론 새로운 시험 코드 개발, 신규 생산기술 개발 등 많은 새로운 연구와 투자가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에서도 많은 투자와 지원을 해주어서 계획대로 양산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주요한 성과는 새로운 해외 고객 2개사와 함께 신규 토크컨버터 개발에 성공하여 양산을 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기종은 아니었으나, 한국파워트레인으로서는 국내 고객의 비중이 85%로 높은 데 비하여, 고객 다변화를 통한 경영안정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되는 성과였습니다.
또한 해외 변속기 업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다양한 개발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당사 신제품 개발 수행능력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Global Standard에 걸맞는 연구소로 성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설계표준 및 시험표준 등 표준류 150여 건을 정비하였습니다.
최근 환경 변화 및 전망
국내외 경제전망에 따르면 내년 경영 환경은 글로벌 경제와 산업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신정부 출범, 유럽 정정불안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경제는 뚜렷한 정책수단의 부재에 따른 미국과 EU의 성장 정체, 중국의 성장 둔화가 계속되고 있으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및 브렉시트 등에 따른 불안요인도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안으로는 국가 리더십의 상실,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기업의 부진, 기간 산업 구조조정에 따라 예상되는 경기침제 심화 등의 문제로 시름하고 있고 밖으로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 북핵 위협, 세계적 무역량 감소 등의 악재들이 꿈틀대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은 미약한 성장을 하나 점진적으로 정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성장세의 한계로 인해 선진시장의 수요 부진이 장기간 지속되고 중국과 인도가 BIG Market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공급과잉의 지속으로 글로벌 경쟁 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2017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2017년에도 당사는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하여 많은 신기술 및 신기종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이 감동할 만한 성능 개발은 물론이고 높은 수준의 내구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당사는 새로운 전략으로 사업 계획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중 중요한 내용을 소개하자면, 탁월한 경쟁력을 갖춘 신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은 매년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는 항목입니다만 올해에 특히 중점적으로 시행할 전략은 강건 설계 체계를 확립한다는 것입니다.
강건 설계(Robust Design)라 함은 내구성 확보뿐 아니라 다양한 제조공정 조건 및 차량 운전조건에서도 성능 편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정된 설계를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 당사는 양산 및 개발 중인 모든 제품의 표준류 재정비 작업을 수행할 것이며, 조기에 양산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양산 공법에 필적하는 시작 공법을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해외 경쟁사들의 신제품 벤치마킹을 강화함으로써, 선진 설계 동향을 추적하고, 실차 조건을 개발 단계에서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시험 코드를 제정하여 신제품 개발에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연구소 운영 전략
한국파워트레인은 지금까지 매년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토크컨버터 설계 및 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연구 인력을 확보해 왔습니다.
2008년 신축 이전된 기술연구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시험평가 설비와 시작품 제작 설비를 구축함으로써 신제품 연구에 필요한 기본 인프라에 있어서 세계 최고 수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R&D 인프라 강화를 위한 연구소 운영 방침에 따른 결과입니다.
당사 기술연구소는 첫째, 연구 인력 육성을 위해 연구원 기술 교육체계를 정립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기술 멘토제를 통해 선임자와 후임자 간의 기술교류 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둘째, R&D 분야별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설계 분야는 유체, 구조, 최적화 분야의 산학협력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시작 분야는 요소기술 전문가를 육성하며 시험 분야는 실차 평가 전문 인력 육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셋째, 시험평가 설비와 시작품 제작설비의 신규 제작 및 노후장비 오버홀을 통한 끊임없는 투자로 연구개발을 위한 인프라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