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 11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2단 압축방식의 터보 압축기를 적용한 고효율 터보냉동기 개발
▲ 이호림 수석연구원 LG전자(주)
이호림 수석연구원은 기존 1단 압축방식에서 단계적으로 압축하는 2단 압축방식의 터보 압축기를 적용하여 효율이 약 15% 향상된 고효율 터보냉동기를 개발해 국내 터보냉동기 설계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호림 수석연구원은 수입 제품에 의존하던 터보냉동기를 국산화해 수입 제품 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2007년 터보냉동기를 설계·제작하여 시험한 결과, 목표한 효율을 달성함으로써 국산화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그 후 수입 제품의 효율을 뛰어 넘는 우수 제품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해외 유수의 터보냉동기 제조기업은 기존 1단 압축방식을 적용한 터보냉동기 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압축하는 2단 압축방식을 적용한 고효율 터보냉동기를 개발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호림 수석연구원은 2007년부터 약 5년간 터보냉동기 효율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에 전념한 결과, 2단 압축방식의 터보 압축기를 적용하여 효율이 약 15% 향상된 고효율 터보냉동기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 제품은 국내 최초 2단 압축방식의 고효율 터보냉동기이자,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 제품은 수입 제품을 대체하여 국내 주요 산업현장 및 대형빌딩에 설치되었으며, 중동 및 동남아시장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사우디아라비아의 대규모 관공서 단지에 터보냉동기 12대를 수출하는 등 해외 관급공사를 수주하면서 그가 몸담은 LG전자(주)가 명실상부한 고효율 터보냉동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적외선과 자외선을 동시에 차단하는 피부노화 방지용 기능성 복합소재(UVIR Block)개발
▲ 김성래 연구소장(주)코리아나화장품
김성래 연구소장은 피부노화의 원인인 광노화와 열노화를 동시에 차단하는 무기복합 신소재 UVIR BLOCK™ 성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내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최근 자외선뿐만 아니라 적외선도 피부노화의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피부노화 방지용 자외선 차단제에 적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로 요구되었습니다.
김성래 연구소장은 2010년부터 피부노화의 원인을 광노화(자외선)과 열노화(적외선)로 세분화하고 자외선과 적외선을 동시에 차단하는 소재를 개발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기술개발에 착수했습니다.
그는 우주항공 분야에서 우주선 표면의 적외선 반사에 사용되는 티타늄디옥사이드 물질이 피부에 안전하고 입자 크기에 따라 다양한 광학적 성질의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복합소재를 설계하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적외선과 자외선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기능성 복합소재(UVIR Block)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피부온도 변화, 적외선 반사율 지수, 전자현미경과 분광광도계 등을 이용한 다양한 검증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대한민국은 물론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에서도 특허를 등록했습니다.
이 기능성 복합소재는, 한반도의 기후가 지구 온난화 현상 때문에 아열대성으로 변화함에 따라 열노화(적외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부노화 방지용 화장품에 적용되었으며, 국내시장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태국 등 해외 수출을 통해 약 1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