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 - 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신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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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인증 제도로서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자 도입되었다.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신기술(NET)인증’을 받은 기술 가운데 기계·소재, 화학·생명 부문의 기술을 소개한다.



 기계·소재 부문

청소기용 초고속(10만 rpm급) 팬 모터 설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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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 rpm대의 정속 모터인 유니버셜 대비 분당 회전수를 최대 10만 rpm까지 늘려 무게 60%, 크기 70%를 감소시킨 청소기용 팬 모터 설계 기술이다.

독자 개발한 3D 터보팬과 기존 반경 방향의 고정날개를 측면으로 세워 흡입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BLDC 모터와 인버터를 적용하여 내구성을 강화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청소기의 흡입력과 사용시간 향상, 청소기 모터의 10년 무상 보증에 기여

② 청소기의 이동과 조작, 보관 및 편의성뿐만 아니라 디자인 자유도 높임

③ 공기를 이용하는 소형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고효율 3D 터보팬, 소형 인버터 모터기술이 필요한 전기자동차나 휴대용 가스터빈, 드론 등 타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 가능

④ 팬 모터 호율 증가로 코드, 코드리스 청소기 장착시 흡입력과 사용시간 증가를 통해 에너지 규제 정책에 대응 가능


원형소재의 내경측 버 제거를 위한 자동 디버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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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형상 가공물 등의 원형소재 내경측에 형성된 버(Burr)를 제거하는 자동화 기술이다.

슬리브 상에 형성된 홀의 버를 신속하고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고, 각도 입력에 의한 회동실린더와 핑거연결부의 왕복 회동운동으로 절삭력 조절이 가능하다.

위치 정렬부에 레이저를 이용한 슬리브의 홀을 정렬슬리브로 이송 및 위치정렬한 후 입력한 각도와 압력에 의해 홀의 내경측을 연삭하는 자동화 디버링 기술이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현재 산업현장에 불가능한 원형소재의 내경측 디버링의 자동화 실현

② 원형소재 내경측 버 제거의 자동화를 위한 입력 모니터링 시스템 적용

③ 작동부에서 휠 교환 카운터를 포함한 회전수, 속도, 접촉력, 접촉각 등의 내경측 디버링 자동화로 작업 안전성 확보

④ 산업 전반의 원형소재 내경 측 디버링 자동화 확대 효과


드라이아이스와 스팀을 이용한 회전재생식 열교환기용 세정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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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아이스 펠렛과 스팀을 이용해 복합세정 최적의 조건을 도출하여 개발한 친환경 세정 기술이다.

회전재생형 열교환기 In-situ 세정장치는 운전 중에도 열교환기 세정이 가능한 자동 세정설비이다.

기존 고압수 세정 대비 세정효과의 탁월함을 태안화력발전소 시험운전(8개월 이상)을 통해 확인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기존 고압수나 화학세정 대비 세정 효과가 우수하고 운전이 용이

② 친환경 세정 방법으로 공해물질(폐수 등) 발생이 없음

③ 세정설비 1회 운전시 1톤의 드라이아이스 펠렛 비용만 소요(약 90만 원)

④ 보일러 운전 중 공기예열기(GAH) 세정 가능

⑤ 세계적으로 난제인 공기예열기(GAH), 가스재열기(GGH) 막힘 현상을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

⑥ 세정설비 및 이와 관련된 열교환기의 해외 수출 경쟁력 증가

⑦ 기존 기술 대비 저렴한 설치비(5억 원 이내) 및 운전비(1회 2,400톤 폐수처리 비용 29,040만 원, 1일 운전정지 비용 40,262만 원 절감 가능)


(공동)5인치 및 10인치 정압베어링이 적용된 증기터빈 밸브 작동용 유압실린더 설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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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실린더에 씰을 사용하지 않고 편 Rod에 Hydrostatic Bearing을 사용하여 습동저항 및 기계적 마찰없이 정밀한 위치제어가 가능한 기술이다.

분리형 유압실린더 Rod 적용으로 발전소 가동 중 정비 가능하며, Hydrostatic Bearing을 사용함으로써 습동 및 기계적 마찰 없이 실린더의 내구성 증가로 최소 정비 및 교체주기를 기존 기술 대비 3년 이상 연장하며 최대 20㎛ 이하의 정밀한 위치 제어가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일반 산업용, 연구개발용 기계류의 내구성 시험 및 정밀 제어 분야에 사용되는 유압실린더 등으로 확대 적용 가능

② 양 Rod 타입의 일반 Hydrostatic Bearing 유압실린더에 비해 편 Rod 타입이 적용되므로 유압실린더의 Piston 전진력이 2배 이상 증가

③ 기존 터빈밸브작동용 유압실린더 대비 정비 및 교체주기 증대

④ 발전소의 유압실린더 정비를 위한 해체 및 재설치 등 유지보수 비용을 1주기(2년)당 약 80억 원 이상 절감

⑤ 발전소 내 유압공급 계통의 안정적인 유지 및 계획 정비기간 최소화


(공동)자동차 크래쉬패드 스킨의 사출성형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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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팰렛을 공급받아 사출성형 공정으로 직접적인 스킨을 제조하는 성형 공정 기술이다.

스킨 제품 성형시 고유동 소재 및 제품 구조, 성형 조건의 최적화를 통한 제품의 성형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얇고 균일한 자동차 크래쉬패드 스킨에 적용이 가능하고,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내스크래치성 향상 소재 사용으로 인한 도장 공정 삭제

② 진공성형 대비 표면 감성 향상(엠보 감성 향상)

③ PSM 대비 두께 균일(제품 두께 1T 균일)

④ 자동차 내장재 전 부품 스킨 적용 가능

⑤ 제품 설비 비용(사출스킨 10억 원, PSM 25억 원, 진공성형 10억 원)

⑥ 적용 소재 비용 PSM 대비 15%, 스커트 절감 비용 진공성형 대비 10%, 생산 단가 PSM 대비 25% 저감

⑦ 생산사이클(사출스킨 1분/대, PSM 2분/대, 진공성형 1.5분/대)


(공동)무용제형 폴리우레탄 접착제를 적용한 자동차 가죽시트 패딩재 부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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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딩재의 스킨 박막 코팅 기술을 통한 통기성과 감성이 우수한 시트소재 제조 기술이다.

가죽이 손상되지 않는 40°C 이내에서 부착하는 공법으로 자동차 가죽시트 제조에 적합한 물성을 가진 PUR(Poly Urethane Reactive)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기술은 금형타입을 대체하는 3D 프린트를 활용하여 지그 개발을 통한 가죽 및 패딩재 매칭성을 확보하였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기존 가죽 및 패딩재 부착방법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내열성 우수

② 피착제 보호가 가능하며 시트 외관 품질 우수

③ PUR 접착공법 관련 국내 특허출원 및 등록

④ 강건설계(DFSS)기법을 통한 소재 별 접착 방법 및 최적 조건 설정

⑤ 시트 커버링 주름 관련 클레임 발생 비용 저감(약 85% 저감)

⑥ 원료의 국산화 개발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

⑦ 공정시스템 개발로 공정비용 절감이 열융착 기술 대비 50% 기준으로 절감


(공동)UV LED 광촉매를 활용한 자동차 공조용 증발기의 탈취 및 살균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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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Ultra Violet, 자외선) LED와 광촉매 반응에 의해 라디칼을 발생시켜 차량 에어컨 증발기 내 잔존하는 냄새 유발물질(미생물, 유해가스 등)을 신속하게 제거시키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에어컨 냄새 저감 장치에 적용하거나 HVAC 증발기에 냄새 저감 모듈을 장착해 공기질을 개선하는 장치로 활용이 가능하며 그 외에 유해 가스를 제거하는 공기정화기나 유해 미생물 제거 장치에 활용이 가능하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차량 에어컨 내 악취와 세균의 잔존을 제거할 수 있는 원천 기술 확보

② 증발기 표면 내 미생물 및 가스 제거를 통해 에어컨 냄새 발생 저감

③ 인체 안정성을 고려한 UV LED 광량 설계 및 차량 실장 기술

④ 오전 전자파 발생이 없으며 눈과 피부자극, 호흡 독성으로부터 안전성 검증

⑤ 차량 상품성 향상 및 기술력 확보를 통한 매출 및 수출 증대

⑥ 2016년 북미 Automotive News PACE AWARD Finalist

⑦ 현대기아차 신차종 적용(2017년 이후 대형 차종 선 적용 후 확대 적용 예정)


 화학·생명 부문

(공동)차량 앞유리 김서림 저감 중공이형 단섬유 기반 매트 제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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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표면적이 넓은 중공이형(6엽) 단면 구조의 PET 단섬유(Staple Fiber) 제조 기술이다.

이 기술은 흡음재의 멜트블로운(Melt-Blown) 공법의 초극세사(Micro Fiber) 제조 기술로서, 흡음성능의 저하가 없는 두께 개선 흡음재 개발을 통해 기존 대비 5~10㎜의 공기 유로 갭을 확보하였다.

차량 내부의 공기 유동성 향상에 따라 창문 습기 및 소음 저감 성능을 모두 확보하는 흡음재 박육화 기술이다.

기술·경제적 파급효과

① 흡음 및 단열성능이 우수한 중공율 21% 이상의 중공이형 PET 단섬유 개발

② 기존 소재 대비 흡음율 25% 및 보온율 3% 향상

③ 미세구조를 형성하는 Vibration Air Quenching 장치 개발

④ 섬유웹 결집력 향상, 섬유웹 골격 형성과 섬유 강성 및 흡음 성능 향상

⑤ 양산시점 3년간 기준 4,700억 원의 매출 효과, 자동차 타 부품 소재(Door Trim, Wheel Guard 등) 확대 적용

⑥ 자동차용 이외 건축용, 의류용, 가정용, 농자재용 등의 흡음 보온소재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대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