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무엇을 연결하고 어떻게 시장을 장악할 것인가
미들맨의 시대
지은이 마리나 크라코프스키
옮긴이 이진원
출판사 더난출판사 가격 16,000원
오늘날 인터넷 기업들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이베이, 에어비앤비, 우버 등 기업가치가 수십 조에 달하는 세계적 기업들을 들 수 있다.
국내에도 네이버, 다음카카오, 티몬, 배달의 민족, 직방 등 크고 작은 기업들이 급성장했다.
이들은 상용화된 지 불과 20여 년밖에 되지 않은 인터넷에서 무엇을 본 것일까?
소리 없이 사라져 간 수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있건만 이들만은 어떻게 엄청난 수익을 올리며 시장을 독점할 수 있었을까?
< 미들맨의 시대 >는 오늘날 비즈니스의 키를 ‘연결’에서 찾는다.
그리고 연결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또는 비즈니스맨을 ‘미들맨(중개자)’이라 명명한다.
미들맨은 인터넷을 일종의 새로운 도구가 아니라 시대의 본질적 변화로 읽는다. 그리고 변화의 핵심인 ‘연결’에 집중한다.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한 사업은 사실 새로운 것이 아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있는 모든 비즈니스가 미들맨의 성격을 띠고 있고, 직업으로 본다면 중간상인이나 부동산 중개인, 중고차 딜러 같은 다양한 중개인 또는 중개 기업들이 오래전부터 비즈니스 세계의 일원으로 활동해 왔다.
인터넷의 등장은 이들에게 엄청난 위협이 되었다. 누구나 손쉽게 직접 거래할 수 있는데 굳이 비용을 더 들여 미들맨의 손을 빌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미들맨들은 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더욱 강력한 모습으로 계속 등장하고 있는 것일까?
저자는 인터넷의 발달로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결정적으로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는 것보다 미들맨이 각각의 판매자, 구매자와 더 자주 거래하며 이를 통해 더욱 신뢰를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일회성의 직거래로는 쌓을 수 없는 신뢰관계를 미들맨은 수많은 거래를 통해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미들맨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네이버 같은 플랫폼 기업도 있고 이베이, 에어비앤비, 우버, 배달의 민족 등 촉매기업도 있다.
그리고 각 플랫폼과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과 파워 셀러들도 있다. 모두 ‘연결’에 집중하는 미들맨들이다.
이 책은 각양각색의 미들맨 이야기를 통해 ‘연결’의 다양한 방식을 보여주며, 미들맨의 역할이자 전략을 분류·정리하여 설명한다.
New books
매칭
지은이 앨빈 로스
옮긴이 이경남
출판사 알키
가격 17,000원
매칭하라,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
이 책은 비전과 통찰을 통해 시장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매치 메이킹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우리 주변에 숨어 있는 수많은 매칭 시장들을 소개하고, 실패하는 시장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것을 보안해 효과적인 매칭 시장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좋은 매칭으로 인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기회는 무엇인지 등을 소개한다.
글로벌 코드
지은이 클로테르 라파이유
옮긴이 박세연
출판사 리더스북
가격 15,000원
신인류 ‘글로마드’는 어떻게 비즈니스 세상을 바꾸는가!
저자는 각국의 문화를 뛰어넘어 전 인류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정 무의식인 ‘글로벌 코드’가 점차 강력한 소비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것이 산업, 문화, 생활, 의식 등에 강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각각의 코드에 맞는 풍부한 사례를 들어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내었다.
연결지능
지은이 에리카 다완, 사지-니콜 조니
옮긴이 최지원
출판사 위너스북
가격 15,000원
꿈꾸고,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하라!
이 책은 ‘연결지능’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연결지능이란 다양한 지식과 경험, 의욕, 인적자원 등을 결합해 연결성을 구축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하는 재능이다.
이 책은 그런 창조적인 사례들을 풍부하게 다루어 연결지능의 가치를 설명한다.
더불어 독자가 연결지능을 훌륭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