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ech - 고성능 영상처리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VMS 플랫폼 기술
Hot Tech는 기술을 선도하는 혁신기업으로부터 듣는 최신 기술동향입니다.
▲ 허영주 연구소장
이노뎁(주)
이노뎁은 지난 2008년에 설립되어 영상처리 원천기술(INNOCODEC)과 오픈플랫폼 기반의 CCTV 통합관제솔루션(VMS, Video Management Solution)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대한민국의 사회안전망 구축에 이바지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업체이다.
전국 자치단체의 CCTV 통합관제센터를 비롯하여 원자력 발전소, 철도, 산업단지 등의 기간산업 분야는 물론 금융, 물류, 호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보안체계 구축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NET인증(2014년 12월, ‘영상블록 단위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한 NVR용 다채널 디코딩 기술’) 획득과 자체개발 NVR 제품의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2015년 4월, ‘데이터 분산/병렬처리 기술을 이용한 Full-HD 영상처리장치’) 등을 통하여 국내시장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관련 산업과 기술을 이끌어 가고 있다.
현재 이노뎁은 최고의 제품과 기술력으로 국내 통합관제시스템 시장에서 가장 많은 구축경험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고성능 영상처리 기술
이노뎁의 고성능 영상처리 기술(INNOCODEC: H.264를 이용한 다채널 고성능 영상처리 기술)은 기존 기술의 영상처리 방식과 달리 CPU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적용(특허등록 10-1172346)하여 동일한 자원으로 더 높은 성능의 고해상도, 다채널 CCTV 영상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다.
기존 기술은 주로 프레임 단위로 데이터를 병렬처리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의 전송 병목현상으로 인한 영상의 GHOST(데이터 사라짐), 모자이크 및 프리즈, Over Load 현상이 발생하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노뎁의 INNOCODEC은 프레임 내 인터 매크로 블록을 그룹화하여 CPU Core별 분산처리하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최적화된 데이터를 영상 데이터 처리부에 제공하여 데이터 수신 구간에서의 병목현상을 해결하고 고화질, 고용량 영상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그림 3 참조).
표 1은 동일한 환경 하에서 INNOCODEC의 우수성을 검증한 내용으로 기존 기술과의 성능평가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영상처리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이노뎁은 고화질 CCTV 영상의 다채널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고성능 VMS와 NVR을 개발하였으며 국내 보안시장과 관련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차세대 통합 보안서비스 플랫폼
이노뎁의 차세대 통합 보안 플랫폼 ‘VURIX’는 기존 통합관제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서, CCTV 영상의 단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이기종 IoT 디바이스 연동은 물론 Cloud와 가상화 플랫폼 등 다양한 환경에서 융·복합 보안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u-City 환경에서 활용되는 수많은 IoT 데이터들을 상위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에서 보다 정확하게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Data Filtering과 Meta Data 관리기능을 제공하며 연동된 디바이스들은 직관적인 GUI 환경을 통하여 상태정보의 모니터링과 운영/환경 설정 등의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VURIX는 오픈 플랫폼 구조의 설계를 통하여 Big Data 분석 시스템과 인공지능, 지능형 영상이해, 재난/재해 관제시스템 등 다양한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자유롭다.
이를 통하여 VURIX는 단순한 보안 솔루션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사회 재난관리, 자연재해 예측 등 다양한 국가 단위의 광역 통합관제플랫폼으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현재 이노뎁은 다양한 국가 R&D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유럽공동연구개발사업(EUREKA)의 CAP(Collaborative Analytics Platform) 과제를 통하여 지능형 영상분석을 통한 Meta Data 생성과 Big Data 분석 기반의 예측형 관제서비스 모델(IMS, Interactive Monitoring Service)을 개발하고 있다.
IMS는 CCTV 영상정보를 통한 Meta Data는 물론, 수많은 IoT 센싱 정보와 Context Data들의 분석을 통하여 예측과 예방이 가능한 관제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영상정보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관제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제적 대응은 물론 대형 재해/재난에 대한 예측과 예방이 가능하다.
맺음말
국내 보안시장은 가격 경쟁력이 높은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이 급격히 심화되고 있으며 기술 격차 역시 크게 좁혀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와 위기 속에서 이노뎁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한발 앞선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일본과 동남아, 중국, 미국, 중동 등 다양한 글로벌 마켓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을 통하여 검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노뎁은 현재 아시아-태평양시장 VMS 점유율 5위(IHS Research, 2013)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제품판매와 기술지원을 통한 결과물이 아니며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이노뎁의 철학이 글로벌 파트너사와 고객을 움직였기 때문이다.
향후 물리보안 시장은 CCTV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IoT와 Cloud 등 차세대 서비스와의 융·복합에 대한 기술 요구사항이 급격히 고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이노뎁은 DELL과 Microsoft, INTEL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전략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글로벌 공공보안 시장 및 u-City 시장 공동 진출과 차세대 관제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 협력관계를 더욱더 강화하고 있다.
특히 u-City 공통 플랫폼 서비스 개발과 IoT 통합 보안솔루션개발, VR/AR 관련 기술협업 등 첨단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개발과 차세대 보안서비스를 위한 미래가치 창출에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노뎁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보안솔루션 개발 전문기업 중 하나이며 글로벌 리더로서 앞으로도 원천기술 확보와 차세대 보안서비스의 개발을 통하여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