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북카페

기술, 경험, 취미조차 지식이 되는 시대

지식창업자


7.png


지은이 박준기, 김도욱, 박용범
출판사 쌤앤파커스
가격 16,000원

정보와 지식이 세상의 룰을 바꾸었고, 충분한 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 시대 최고의 부를 이룬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워런 버핏 또한 모두 지식을 기반으로 부를 창출해 왔다.
 
< 지식창업자 >는 지식과 정보를 자본으로 창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가 가진 지식이 무엇인지, 어떻게 창업 밑천이 될 수 있는지 전 세계 32개 지식 창업팀의 사례를 통해 그 기회와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 지식창업자 >가 말하는 자본으로서의 지식은 거창한 것이 아닌, 직업과 취미로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을 뜻한다.

지금 몸담고 있는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문제를 해결해 내는 지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지식, 심지어 취미로 즐기고 있는 게임, 요리, 장난감, 글쓰기마저도 창업에 중요한 자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큰 틀을 두고 저자는 독자들의 아이디어에 가치를 더할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로모션 전략, 브랜드 전략, IT 전략, 기업가정신 등 지식 창업에 필요한 각각의 전략들을 설명한다.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처럼 수천, 수조 억 원의 재산을 가진 성공한 창업가들만 지식 창업 시대의 주인공은 아니다.
 
< 지식창업자 >는 웨딩업계에 몸담았던 경험을 활용해 웨딩 데코레이션 CEO로 성공한 로엔센버그, 취미로 즐겼던 저글링을 사업화해 성공한 짐 넬슨, 자폐아 자녀를 둔 엄마의 경험을 살려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성공한 줄리 에이너 클락 등의 사례를 통해 수많은 이들이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연결한 것에서 시작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2015년을 빛낸 스타트업 100개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온라인과 모바일에 기반한 지식 기반 서비스 기업이다.

하드웨어를 만들거나 고난도의 기술을 연구하는 기업은 IoT, 헬스케어, 로봇, 웨어러블 등 20여 개 분야에 불과하다. 성공한 ‘지식 창업’의 대부분이 일상 속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소재로 시작한 창업이었다.

성공한 지식 창업자들은 하나의 지식, 혹은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가공하는 서비스로 성공의 길을 열었다.
 
이 책은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에서 만들어낸 콘텐츠에 답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스스로의 재능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새로운 세상의 기회를 만들라고 권한다.


 New books

하버드 협상 수업


8.png


지은이 왕하이산
옮긴이 홍민경
출판사 이지북
가격 15,000원

말하는 대로 얻어내는 14가지 법칙

< 하버드 협상 수업 >은 인생이 끊임없는 협상의 연속이며, 소통과 공감이 시대정신이 된 21세기에 협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한다.
 
협상 주체인 ‘나’와 ‘상대’를 이해하는 법, 각각 협상을 지배하는 언어의 중요성과 마인드 컨트롤의 힘, 실전 협상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필수 전략 등 협상자가 꼭 알아야 할 14가지 법칙을 설명한다.


인문학이 경영 안으로 들어왔다


9.PNG


지은이 윤동한
출판사 프리이코노미북스
가격 15,000원

한국콜마는 왜 인문학을 공부하는가

이 책은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가난과 좌절을 창업에너지로 승화시켜 경영일선에서 터득한 지혜들을 담담하게 풀어낸 것이다. 역사와 인문학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공부하는 CEO’ 윤 회장의 인생담론이자 한국 콜마의 성장 스토리다.

또한 기업가정신이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지금, 윤동한 회장의 경영성과와 인문학적 리더십을 소개하고 있다.


시장을 만드는 사람들


10.PNG


지은이 치키린
옮긴이 이민영
출판사 21세기북스
가격 14,000원

모두가 아니라고 말하는 ‘그곳’에 기회가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마켓 크리에이터’는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거창한 사업 아이템을 발명하는 사람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던 것에서 잠재적인 가치를 깨닫는 사람이다.
 
저자는 작고 사소한 불만이나 주변에 널려 있는 것들에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만 있다면 그것이 곧 비즈니스가 된다고 조언하며, 관점만 조금 달리하면 누구나 마켓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