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3

LG 하우시스

원천 기술 발전에 주력 및 에너지, 친환경 부문 기술융합을 통한 시장 선도


13.PNG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14.PNG


15.png

▲ 이민희 연구소장/상무 LG하우시스


회사소개

LG하우시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건축 장식자재 기업이자, 고기능 소재, 자동차 소재부품 기업입니다.

당사는 건축 장식자재 분야에서 고단열 창호재, 코팅 유리, 바닥재, 단열재, 인조대리석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기능, 자동차 부문에서는 가전용 Decoration 필름, 점·접착소재, 차량용 경량화 복합소재와 인조가죽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의 비전은 ‘자연을 닮은, 사람을 담은 행복한 생활공간’입니다. 이를 위해 LG하우시스는 고객에게 건강한 친환경 제품과 소재를 공급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의 연구개발 활동은 기존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약 300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고, 590억 원의 R&D비용을 집행하였습니다.

LG하우시스 연구소는 CRD(Corporate Research & Development), Window, 장식재, 고기능, 자동차 그룹의 5개 그룹과 1개의 생산기술센터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5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건축 장식자재 부문에서는 Global 최고 수준의 단열성능을 확보한 고단열 건축자재를 개발하였습니다.

LG하우시스는 주택에 있어 가장 큰 열손실이 발생하는 Window와 벽체용 단열재 부분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은 제품으로써 연구성과가 가시화되었습니다.

창호 Frame과 유리로 구성되는 Window는, 당사의 단열 설계기술이 집합된 Profile Frame과 Nano Silver Coating 기술을 활용한 Low-E 유리를 접목하여, ‘수퍼세이브’ 시리즈로 대표되는 1등급 완성창(창호 Frame, 로이유리 일체형 창호)을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또한 단열성과 화재 안전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국내 유일의 벽체용 단열재인 PF-Board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세계 유일의, 옥수수로부터 추출한 PLA(Poly Lactic Acid)를 활용한 친환경 바닥재와 벽지 제품을 개발, 출시하여 친환경 건축 장식자재 시장을 선도하였습니다.

자동차 분야는 지속가능한 친환경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Bio Based 원재료를 적용한 자동차용 인조가죽은 자동차 1대당 8.5㎏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제품으로서,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였으며, 차량 내부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하여 신차 냄새 저감 및 유해가스 발생이 없는 코팅액을 자동차용 인조가죽에 적용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2016년 가장 주목해야 하는 Keyword는 에너지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너지를 생산하고 사용할 때,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이 총 탄소배출량의 약 40%에 달한다는 점에서 에너지와 환경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주거용, 상업용 건축물의 냉난방과 수송기기 분야에서의 탄소 발생량은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 장식자재 및 자동차 부문에서도 친환경 기술 적용은 선택사항에서 필수적인 사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친환경과 연계된 에너지 기술의 요구가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건축자재 분야에서는 Passive House용 고단열 자재, 오염물질 저감 자재, 자동차 분야에서는 Steel을 대체할 수 있는 고강도 경량화 복합소재 등이 기술 분야의 핵심 화두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LG하우시스 연구소는 2016년 3가지 전략방향의 연구개발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기 확보된 원천 기술의 발전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LG하우시스는 카렌더 및 압출 등 가공 분야의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축용 바닥재와 자동차용 원단, 그리고 창호 Frame 분야에서 Global 경쟁력을 강화해 왔습니다.

2016년에도 전 사업 영영의 Platform이 될 수 있는 가공기술 부문의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에너지, 친환경 부문에서 기술융합을 통한 시장 선도 전략입니다.

건축장식 분야에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에너지 설계기술에 투자하고, 친환경 소재를 연구하여 현재의 국내 최대의 건축 장식자재 기업으로의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에게 보다 가치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융합을 통한 차별화 제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Window 부분에서는 Io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Window를 개발하고자 하며 나노, 마이크로 기술을 융합한 기능성 자동차 원단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는 Open Innovation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외부 파트너와 협력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미 LG하우시스는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하버드 대학교 건축대학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연구의 범위를 원천 소재 및 주택 시스템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운영전략

LG하우시스는 끈기있는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성과의 완성도를 높이고, 사업화 연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시장의 변화와 연구방향이나 진척이 일치하고 있는지를 단계별로 점검하는 Gate Review Syste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정 준수를 위한 활동은 매우 중요하지만, 그 이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개발이 다소 지연되어도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당사가 기술적 경쟁력을 선점할 수 있는 분야인가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과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Gate Review System은 연구개발의 성과가 양산공정에 적용되고 사업화를 가속화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개발된 제품을 생산담당 부서에 이관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사업화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까지 모든 과정을 Gate Review System으로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조직 간의 의사소통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시간적인 낭비를 줄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