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3

한국콜마

혁신상품 연구체계 확립 및 R&D 핵심역량 강화


19.png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20.png


21.png

▲ 강학희 기술연구원장(CTO) 한국콜마


회사소개

한국콜마는 화장품을 생산해 국내 업체는 물론이고 로레알, 에스티로더, 코티, P&G 등 전 세계 유명 화장품 브랜드에 납품하는 ODM 전문업체입니다.

1990년대 국내에서 처음으로 ODM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전 세계 화장품 ODM 업계 2위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한국콜마 경쟁력의 핵심은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연 매출의 5% 이상을 R&D 연구개발비에 집중 투자하고 있고, 전체 직원중 30% 이상을 R&D 인력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에 아끼지 않는 투자덕분에 한국콜마는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치 매출인 8,260억 원을 기록했고, 올해 예상 매출액은 1조 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우보천리(牛步千里, 우직한 소걸음으로 한길을 간다)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글로벌 1위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은 화장품, 제약, 식품 분야의 11개 연구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신소재, 신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로 특허 총 출원 건수 476건, 등록 건수가 264건에 달하며, ‘IR52 장영실상’, ‘다산기술상’ 수상과 ‘보건 신기술 인증’ 등을 통해 기술력을 공인받고 있습니다.


2015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5년 한국콜마는 자체 개발 신기술을 접목시킨 제품들을 상당수 출시한 해였습니다.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최초 인지질 유사 피토스테롤 액정 수화 기술 및 농축 마이크로 복합기술로 고농축, 고영양 제품을 제조하여, 약 8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애터미 선크림, 이니스프리 노세멈 선블록, 아티스 트리 타임디파이언스 선블록, 록시땅 CC크림 등 12개 제품은 2015년 한국콜마의 컬러 코스메틱 분야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제품입니다.

유/무기 하이브리드를 통한 자외선 차단 소재를 개발하여, 국내 ODM사 중선 제품 비중을 50% 이상 차지하는 성과를 내었고 에스티로더, 로레알, 암웨이, 록시땅 등 현재 북미, 동남아 등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입소문을 통해서 판매량이 급격히 상승한 ‘베이어솝’ 제품은 친유성 고분자를 이용한 과량의 오일을 캡슐화하여 세정과 보습기능을 동시에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이 제품은 오일 성분으로 식약처 허가 제형으로 인증된 낙화생유 성분을 사용함으로써 기존과 차별화된 점성이 있는 아토피 바디워시 제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분야뿐만 아니라, 의약품 및 식품분야에 있어서도 비약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클로원스 네일라카 제품의 경우 기존 화장품 기술을 제약에 접목시킴으로써, 오리지널과 동등한 수준의 효능효과를 입증하여 9개월 만에 7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의약품 분야에서도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식품 분야에서는 컬러푸드 콘셉트의 멀티 비타민제를 멀티PTP 형태로 개발하여 월평균 3만 세트를 판매했으며, 식품 및 보건식품을 중국 취엔지엔(权健)을 통해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한국콜마는 꾸준한 R&D 개발을 통해서 고객(거래처)에게 능동적으로 제품을 제시하고, 화장품·제약·식품을 콜라보레이션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콜마가 R&D에 끊임없이 투자를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최근 화장품 회사의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새로이 상장된 회사들 중, K-Beauty로 특화된 신생 화장품 회사의 주가 상승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 몇 년 동안 화장품 산업의 성장률은 타 산업에 비해 두 배 이상 높게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또, 한-중 FTA 발효에 따라 중국에서 국내 화장품의 추가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중국 화장품 시장이 떠오르면서 중국 정부의 규제 또한 강화되었습니다.

중국 CFDA는 화장품 원료 구매부터 생산, 출하,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의 품질과 안전 규정을 개정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Beauty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혜택뿐 아니라, 각 나라의 법규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화장품 사업은 이제 고객의 외적 아름다움을 넘어서 고객의 건강까지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의 미션인 “Great Global, Beauty & Health Value Creator” 와 그 뜻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2016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의 비전은 “Client Satisfactory No.1”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간의 연구개발 성과가 아닌 중장기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수출국의 규제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화장품·제약·식품분야의 퓨전을 통한 차세대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실현할 것입니다.

2016년 부문 미션은 “혁신상품 연구체계 확립”으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유지·확보하고 콜마 플랫폼 기술을 셋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연구소간 Job Rotation, 기술전시회 및 연구원 교육을 통해 R&D 핵심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연구소 운영전략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의 11개 연구소로 구성된 한국콜마 기술연구원은 금년부터 시작하여 2017년에 통합 완성을 이룰 계획입니다.

기술원 통합으로 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 간의 기술 융합과 함께 새로운 혁신 상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R&D 시스템 경영 도입과 함께 연구소 간 공통부분을 통합 운영하고 연구전략·기획 기능을 강화하여, 혁신상품 개발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콜마의 플랫폼 테크놀로지를 심화·발전시킬 것입니다.

또한 원료 SKU(Stock Keeping Unit)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Invisible Cost를 절감하는 등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갖는 상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외부와의 공동연구 및 관심 기술·제품에 대한 C&D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장기 Long-Run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위한 시스템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