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3

텔레칩스

변화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확장 및 새로운 시장 진입


16.png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17.png


18.png

▲ 송봉기 연구소장 텔레칩스


회사소개

텔레칩스는 자동차 및 가전 용 AP(Application Processor)와 관련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Fabless 반도체 전문 회사입니다.

1999년 10월에 설립되어 현재 약 300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과 일본에 현지 법인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창립 후, Caller ID, MP3, DMB, Home/Car 오디오, 자동차 오디오 등 기술 선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텔레칩스 AP는 자동차 분야에서는 차량용 오디오, AVN, PND 등에 적용되고, 가전분야에서는 셋톱 박스, Tablet/MID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전장 분야 국내 시장의 점유율은 절대적인 우위에 있고, 이를 기반으로 중국, 일본, 미주, 유럽 등으로 점차 확산해 가고 있습니다.


2015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5년 텔레칩스 연구소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자동차용 AVN 솔루션을 개발하여 Tier 1 고객의 AVN 및 Display Audio 양산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자동차용 솔루션에서 요구되는 기능, 성능, 그리고 신뢰성에 관한 엄격한 기준을 칩/솔루션 측면에서 모두 만족하는 안정적인 솔루션 확보를 의미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핵심 기술을 탑재하는 능력을 보유하여 향후 시장 개척에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셋톱 분야에서는 보안과 관련된 CAS나 DRM 기술을 다수 확보해 나가고 있고, 4K Contents를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OTT시장뿐만 아니라 주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IPTV 시장에 필요한 기술적인 기반을 마련하여, 본격적으로 이 시장에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가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자동차 분야에서는 그동안 Display Audio나 AVN 등 Infotainment 위주로 발전하였지만, 최근에는 Telematics, Digital Cluster, ADAS 등으로 상용화가 진행되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자 보호를 위한 기능 안정성이 강조되어, 특수 회로 보호나 동작 온도 등에 강건한 공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MCU, AP, 파워 IC가 차량 반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ADAS의 통합으로 카메라 센서나 ISP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셋톱 분야에서는 UHD(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이에 맞는 성능과 보안 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는 점진적으로 8K 해상도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자동차 및 셋톱 분야에도 점점 융합 기능이 요구되고 있고, Cloud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 솔루션과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점점 더 많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oT와도 연계된 서비스가 이미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도 향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6년 연구개발 목표와 추진 전략

텔레칩스는 변화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확장 및 새로운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분야에서는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 할 수 있는 솔루션을 확보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성공적인 양산 솔루션을 더욱 최적화하여 가격 및 성능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최대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다가오고 있는 Telematics 시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가 기능(SDR 이나 Audio Processing 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셋톱 분야에서는 UHD(4K) 솔루션 개발 및 시장 진입을 최대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및 디스플레이 성능의 최적화, 그리고 HEVC나 VP9 같은 신규 코덱 지원, 그리고 보안 기술 추가 확보 등이 최대 목표이며, OS 플랫폼 별 솔루션 확보도 필요합니다.

자동차와 셋톱 분야 이외에 당사가 신규로 추진하고 있는 IoT 분야에서도 SoC와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제품 및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oT는 향후 산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고 적극적으로 솔루션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적기에 수행하기 위하여 자체 개발, 공동 개발, 외주 개발 등 다양한 방식을 병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개발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 개선 작업을 병행할 예정입니다.

모든 사업은 적기 개발과 기능/성능 확보라는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 충족되어야 하며, 항상 기본을 지키는 연구개발 활동을 하려고 추진 중입니다.


연구소 운영전략

AP 사업의 특성상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고객을 지원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발 환경이나 플랫폼, 고객 등이 너무 많아서 고객 위주의 지원을 하다 보면 불필요한 리소스가 투입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연구소의 효율성을 위하여 우선 업무 종류별로 특화된 조직으로 팀을 구성하고, 최대한 많은 업무를 공용화하고 설계 및 디버깅 이슈를 공유하도록 하여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개발 절차 표준화, 문서의 표준화, 체계적인 검증 방안 등을 다시 한 번 점검하여, 설계나 자체 검증 단계에서 많은 문제를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OS나 제품 종류에 적용되는 공통 솔루션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여 소스 재활용이 용이하고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이슈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다음 과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과제가 진행 될수록 효율성이 높아지도록 체계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올해 신설된 기술 기획실을 통하여 신기술 모니터링 및 선행 과제를 수행하여 미래 준비를 하고, 연구개발 조직 전체에 대한 과제 관리나 조율 등도 병행하여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