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를 포착하다
인사이트 통찰의 힘
지은이 김철수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가 격 14,000원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만들고 싶은 기획자라면 반드시 사람들의 숨은 니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누구나 관찰을 통해 혁신의 실마리를 찾도록 돕기 위해 ‘공감 디자인’을 탄생시켰다.
공감 디자인은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상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자가 사용자들과 소통하려는 공감 기반의 혁신 철학이자 일하는 방법론이다.
이 책은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네 가지의 큰 변화를 소개하고, 그 거대한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 미래를 선점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공감 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공감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에 대한 이해’를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파트 2에서는 사람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그 안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몇 가지 생각 도구를 소개한다.
첫 번째로 ‘코드’는 사람들의 일상으로 들어가서 그들의 문화를 그대로 느껴보는 과정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탄생시킨 패트리샤 무어의 사례부터, 터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터키인들의 쇼핑 습관을 파헤친 사례까지 타문화를 이해하고 그들만의 코드를 발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두 번째 ‘관찰’은 사람들이 겉으로 드러내는 말이 아닌 일상적인 행동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한데 주차해 놓은 자전거 무리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공공 서비스의 실마리를 찾고, 냉장고 속에서 사람들이 표현하지 않는 진짜 속마음을 들을 수 있다.
세 번째로 ‘소통’은 상대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활동이다.
심층적 욕구를 발견하기 위해 원초적 본능과 감성의 뇌를 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어떻게 질문해야만 상대의 마음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지 다양한 노하우를 공개한다.
네 번째 ‘통찰’은 앞서 세 가지 방법으로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니즈나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공급자 입장이 아닌 이용자 입장에서 발견하는 인사이트는 시장을 선도하는 비즈니스의 발판이 되어 준다.
저자는 이러한 다양한 생각 도구들을 통해 통찰의 힘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한다.
New books
G2 불균형
지은이 스티븐 로치
옮긴이 이은주
출판사 생각정원
가 격 18,000원
G2의 의존관계가 만들어낸 가짜 호황과 문제점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신흥시장들은 또 다시 금융위기의 가능성이 예고되고 있다.
한국역시 예외는 아니다.
< G2의 불균형 >은 G2의 의존관계가 초래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나아가 중국의 내수 전략과 미국의 생산자 중심의 전략을 소개하면서 G2가 향후 불균형을 재균형화하기 위한 과제와 전략을 담고 있다.
하버드의 사생활
지은이 장바오원
옮긴이 장려진
출판사 라의눈
가 격 15,000원
공부하지 않을 때 그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
하버드 대학교는 세계를 이끄는 리더들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이 스스로에게 진정한 의미가 있는 교육이었는지 돌이켜 볼 때 대부분 ‘강의실 밖’에서의 노력을 훨씬 많이 언급한다.
하버드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최선을 다해 공부해야 하지만, ‘노는 것’ 또한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자신의 취미와 흥미에 도움이 되고 인격 형성에 유익한 ‘놀이’인 것이다.
지적 생활의 즐거움
지은이 P. G. 해머튼
옮긴이 김욱
출판사 리수
가 격 13,500원
지적생활은 인간 영혼에 새겨진 욕망이다
해머튼은 지적 생활이란 “무엇인가를 이룩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순수하게 삶의 진리를 찾아나서는 아름다운 여정”이라고 표현했다.
흔히 지식의 축적이나 성공의 도구, 학문적 성과 이상의 명예와 부를 기대하는 방법으로 지적 생활을 추구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한다.
< 지적 생활의 즐거움 >은 지적 생활에 관한 모든 영역을 들여다봄으로써 본래의 의미와 본질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