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NET)인증 기술

신기술(NET)인증 - 2015년도 신기술(NET)인증 기술(기계·소재 부문)


0.PNG


신기술(NET)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인증한 신기술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신기술(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관리하는 인증 제도로서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하고자 도입되었다.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기술과 경영 >에서는 지난 호에 전기·전자 부문, 화학·생명 부문, 건설·환경 부문에서 신기술(NET)인증을 받은 기술을 소개한 데 이어, 이번 호에는 기계·소재 부문 신기술(NET)인증 기술을 소개한다.



기계·소재 부문

팽창 퍼라이트/실리카 분말을 이용한 단열재 보강 성형 기술


1.PNG

1-1.PNG


흄드실리카 내에 퍼라이트 입자로 구조적 골조를 형성함으로써 낮은 밀도에서도 강도와 형상을 구현한다. 높은 생산성을 위해 기존 Batch 타입의 성형방식을 개선하여 연속식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여 공정비용을 감소시켰다.


CNG자동차 감압기의 바이패스 유로 제어를 통한 전자식 가변압력제어 기술


2.PNG

2-1.PNG


16kPa 이하의 Overall window 압력 변동특성(출구 유량의 증가에 따른 출구압력의 변화값)을 가지는 Regulator의 By-pass 유로 설계 및 제작 기술이며, 전자식 가변압력 제어 시스템 설계 및 Flow Adjust Valve 제작 기술이다.


가스역압제어공법을 이용한 도어트림 부품의 무도장 발포사출 기술


3.png

3-1.PNG


무도장 사출 발포 도어트림 제조 기술이다.


화력발전소 주증기 드레인 관로의 유지보수가 용이한 볼밸브 가공 기술


4.PNG

4-1.PNG


화력발전소 주증기 Drain관로의 유지보수가 용이한 메탈 볼밸브 제조 기술이며, 기존 Globe Valve의 누기발생을 차단하는 Metal Ball Valve 와 이를 보완하는 하여 유지보수 및 정비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계·소재 부문

엘라스토머 열제어 소재와 냉각 플레이트를 이용한 친환경차 배터리 효율 향상 기술


5.PNG

5-1.PNG


친환경차 주행거리 증가를 위한 배터리 모듈 콤팩트화(부피당 에너지밀도 향상), 초박형(수십㎛ 수준) 고방열(열전도도 18W/mK, 절연성) 열제어 소재 개발 기술이다.

박형(0.8mm) 광폭 히트파이프 + 초박형 열제어 소재 조합 냉각플레이트 개발(열전달 특성 극대화, 기존 대비 냉각성능 5% 향상, 배터리시스템 부피 컴팩트화) 기술이다.


폴리카보네이트 벨크로 일체형 합성수지 마스크 사출 기술


6.PNG

6-1.PNG


폴리카본 벨크로를 사출 금형에 인서팅하여 연질의 일체형 합성수지 사출마스크 제조 기술이다.


클라이언트 - 서버 방식과 잔존신호 처리기법을 이용한 고속열차용 감속기 진동기반 실시간 상태감시 기술


7.PNG

7-1.PNG


기어 결함 주파수 감지(6.4 kHz이내) 및 진동 파라미터와 진단 인디케이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고속열차용 감속기 진동기반 실시간 상태감시 구축 기술이다.

고속열차 감속기 이상상태 감지 및 적용성이 우수한 RMS, Kurtosis와 기어 손상 진단에 특화된 잔존 신호 기법으로 처리된 NA6 진단 인디케이터를 이용하여 고속열차 감속기의 이상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다.


전기구동계 버스용 모터와 휠구동 액슬 일체화 기술


8.PNG

8-1.PNG


구동모터와 감속기 및 저상 액슬 Integration 기술, 고효율 저소음 방식의 1차 헬리컬 겐트리 2차 더블 유성치차 방식 감속기 설계 기술이다.

고출력(120kw), 고전압(684V), 사이즈 최적화(저상 버스 하부에 탑재)와 함께 영구자석 방식 모터 적용으로 모터 및 인버터 최적 설계 및 제어, 효율 향상을 이루었다.

휠구동 모터 적용 차량 제어 기술은 주행 시 구동 바퀴의 속도를 비교해 슬립률을 적정하게 설정하여 각 모터의 토크제어하여 좌·우륜에 독립적으로 구동력 분배, 저마찰로(빙판로 등) 및 선회 시 안정성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