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트렌드와 시사점
Management는 최근 이슈가 되는 기술혁신 주제를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심도있게 다루는 섹션입니다.
김재학 소장
서울아산병원 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
jaehkim@amc.seoul.kr
산업 성장의 정체와 경쟁의 심화로 인한 경영 환경의 악화, 소비자 기대 수준의 상승, Hi - Tech 및 IT 기술의 발전은 병원을 중심으로 한 헬스케어 산업의 이노베이션을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로 만들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급격히 가속화되고 있다.
본 특별기획에서는 진정한 인간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대형병원 사례, IT 기술과의 융합이 가져오는 의료 산업 혁신 사례, 그리고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도 국내에 머물러 있던 헬스케어 산업의 글로벌 진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의료 산업의 트렌드: 의료와 소비재 산업의 융합
전 세계 이노베이션 공장으로 불리는 디자인에이전시인 IDEO에서는 헬스케어 산업이 주목해야 할 변화가 의료와 소비재 산업의 융합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변화의 트렌드는 크게 다음의 네 가지이다.
(1) 기술의 이전(Technology Migration): 의료 산업의 기술이 소비재 산업에 적용
의료 산업에서 사용되던 기술이 소비재 산업으로 확장되어 적용됨에 따라 생겨나는 변화이다.
기술발전으로 인해 사용자 인터액션과 편리성이 향상되고 가격 하락으로 인해 대상 시장이 확대되는 것이 주요 동인이라 할 수 있다.
필립스의 ‘HeartStart’라는 제품은 전문 의료인들이 소지하던 심장 제세동기가 일반 소비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고 휴대할 수 있는 제품으로 탄생한 사례이며 ‘Tria’라는 제품은 피부 재생을 돕는 레이저치료기가 소비자의 손에 쥐어지게 된 사례이다.
향후 어떤 기술이 일반 소비자에게 적용되고 확장될 수 있으며, 타깃 고객은 누가 될 것이며, 가격의 하락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가 미래 산업 예측을 위한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될 것이다.
(2) 소비자 기대의 이전(Expectation Migration): 소비재 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대치가 의료 산업으로 이전
의료 산업의 소비자 산업화를 의미한다. 고객들은 고급 호텔이나 바에서 제공받던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모든 삶의 영역에서 원하기 시작하였다. 환자와 가족들은 실시간으로 너무나 많은 정보와 선택권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휴대용 혈당측정기는 기존의 의료 산업에서 사용하던 측정기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USB 모양의 팬시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
을 제공한다. 타킷이라는 대형할인점 내 약국에서 제공하는 약병은 새로운 디자인으로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정보를 인식하기 쉽게 디자인되었고, 특히 뚜껑 부분의 띠는 다양한 색으로 디자인되어 가족 간의 혼란을 없애주었다.
(3) 의료의 인간 중심화(Humanizing Medicine): 의료 산업 자체가 인간 중심으로 변화
의료 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인간의 존엄성을 다루는 산업이며 의사 역시 인간이라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할 때 더 좋은 의료 시스템 설계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Saint Joseph Health 병원에서 개발한 ‘Spotlighting’은 환자가 경험하는 모든 단계에서 보다 성스러운 케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N’Vision Programmer’라는 의료기기는 의료진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행동, 즉 한 손은 환자의 손을 잡고 안심을 시켜주고 다른 손으로는 계측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된 사례이다.
(4) 라이프스타일 맞춤화(Lifestyling Health): 소비재 산업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진화
제품과 서비스에 맞춰 소비자가 변화할 것인가 아니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의료가 변화할 것인가? 답은 이미 나와 있다.
사람들은 헬스를 그들 삶 전체 중 한 일부로 생각하고 있다.
수명의 연장과 만성질환의 증가가 의미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 헬스케어가 들어와서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 있게 해주길 원한다는 것이다.
Memorial Health Systems의 심혈관센터는 환자와 가족들의 삶과 치료가 잘 연계되도록 설계된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결국, 이러한 트렌드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헬스케어 제공자들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삶에 깊숙이 들어가서 그들의 요구에 맞추어 도와줄 것이며, 그들과 어떻게 장기적인 관계를 맺어갈 것인가 깊이 있게 고민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병원 산업의 트렌드: 인간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의료서비스의 확장
미국에서 2014년 가장 우수한 병원으로 평가 받은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병원 혁신의 트렌드를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헬스케어에서 헬스로의 변화: 아픈 곳을 고쳐주는 의료서비스가 아니라 인간의 건강 자체를 보살펴주는 서비스로의 변화이다. 예방, 평생관리, 자기관리, 정보제공, 동호회 활성화 등이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하는 서비스에 해당한다.
(2) 환자에서 인간으로의 변화: 환자 중심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인간 경험(Human Experience)으로의 변화이다.
(3) 병원에서 집으로의 변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원이 아닌 집에서 삶을 마치고 싶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집과 같은 안락함을 주는 병원 또는 원격 진료나 커뮤니티 헬스 시스템을 통한 방문 진료가 이러한 변화에 해당한다.
국내 병원 산업의 환경도 공급자 중심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급변하고 있다.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고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정부 정책의 변화 역시 호의적이지만은 않으며 고객의 기대수준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이는 향후 병원의 핵심경쟁력이 과거와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과거에는 우수한 의료진과 많은 병상을 갖춘 병원이 급성장하는 의료 수요를 흡수하면서 경쟁의 우위를 점하였다면 향후에는 제한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고객 중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경쟁에서 이길 것이다.
둘째, 최적화된 프로세스, 효율적 운영 시스템, 집중된 분야의 리소스 투자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 병원이 경쟁에서 앞서 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병원이 앞서 갈 것이다.
헬스케어 이노베이션의 주요 사례
본 기획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헬스케어 산업의 주요 이노베이션 트렌드가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주요 사례 분석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산업 현장에서 그 중심에 있는 책임자들을 에디터로 초빙하였다.
최근 국내 병원의 주요 트렌드인 인간 중심의 경험 디자인 사례, 병원 프로세스와 시스템 혁신 사례, IT 기술과의 융합이 의료 산업의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온 다양한 사례,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근 화두가 되는 의료 산업의 글로벌화, 즉 해외 진출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내 의료 산업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기회영역을 찾는 데에 작은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