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해피프리즘 01 -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4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핵심 보안 하드웨어 차별화 기술 개발


3.png


노미정 수석연구원 삼성전자(주)


노미정 수석연구원은 12년간 반도체분야 보안 하드웨어 모듈 설계에 전념한 엔지니어로, 모바일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탑재되는 반도체의 복제방지기술 등 보안기술을 자체 개발하여 100% 국산화하였다.

그간 수입되던 보안기술을 자체 개발하여 반도체 원가를 절감시키는 동시에 국내 반도체 보안기술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핵심 보안 하드웨어 차별화 기술을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반도체에는 AP, Modem, Smartcard, Memory Controller 등의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IC 칩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칩들은 본래의 기능 수행뿐만 아니라 반도체 IC들 간에 Data를 주고받기도 하고, Data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도 합니다.

이때 필수 기능 중의 하나가 보안 기능인데, 이는 주고받는 중요한 Data의 기밀성, 무결성 등을 보장하고 비밀 통신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기능의 대부분은 반도체 IC의 기본 기능의 성능을 저해하지 않고,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상태에서 보이지 않게 동작하되 안전성은 최대로 유지하여야 하므로 작고, 싸면서도 빠르게 구현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해외 업체는 가지고 있지 않은 혹은 비교 우위에 있는 차별화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2  본 기술이 관련 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IoT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서 모든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동작되는 편리한 세상이 바로 코앞에 와 있습니다.

IoT에서는 Data의 흐름과 공유가 자유로워지다 보니 역시나 보안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초저가형 제품도 IoT 시장에서 연동되기 위해서는 보안 기능을 필수로 구비해야 할 것이고, 그렇다면 보유하고 있는 보안 기술들이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개발 과정 중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는지요?

보안 하드웨어는 혼자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잘 개발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적용할 제품을 집중 분석하고, 그 안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내야 하기 때문에 항상 같이 일하는 제품 엔지니어들을 설득하고 그들의 도움을 얻어내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 기능이 꼭 필요하고, 향후 제품에서 차별화 가치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필요했고, 그런 의미에서 한 가지 기술을 준비해도 철저한 분석과 기술적인 바탕이 요구되었습니다.

바로 그런 부분이 도전이기도 했고, 같이 일하는 팀원들의 자긍심이 되기도 한 것 같습니다.


 4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매우 기쁩니다.

그동안 보안은 항상 제품에서 주된 기능이 되기보다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냥 버틸 수 있는 기능이라는 인식을 많이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의 필요성을 믿고, 10년 이상 꾸준히 노력할 때, 오늘과 같은 결과가 오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같이 10년 동안 동고동락한 우리 팀원들에게 굉장히 감사하고, 이 상을 계기로 더 힘을 얻어 정진하겠습니다.


스마트타입 냉난방시스템 및 모바일 조정 옥외형 키오스크 개발


4.png


김용배 연구소장 (주)고려디지웍스


(주)고려디지웍스 김용배 연구소장은 기존 옥외형 키오스크(무인안내시스템)에 자동온도조절이 가능한 스마트타입 냉난방시스템을 내장하고 스마트폰에서 온·습도의 실시간 감지 및 조정을 가능하게 하여, 일교차가 큰 날씨에 과부하를 방지하고 전력효율을 증대시키는 등 편의성과 기능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내수는 물론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스마트타입 냉난방시스템 및 모바일 조정 옥외형 키오스크를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키오스크는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정보서비스를 하거나 구매, 발권,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무인단말기를 의미합니다.

이 키오스크가 옥외에 설치되면 외부의 온도,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특히 태양열에 의한 열 폭주로 인하여 모니터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냉난방시스템으로 가격이 높고 에너지 소모가 많은 에어컨시스템 대신 스마트타입 공기순환방식 즉 키오스크 내부의 상태에 따라 여러 개의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진 송풍기, 팬 그리고 히터 등을 효율적으로 동작시켜 최소전력으로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하면서 방진방수기능도 달성하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고 또한, 스마트폰으로 내부의 온·습도를 실시간으로 감시가 가능하며 원하는 값으로 조정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2  본 기술이 관련 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옥외형 키오스크는 값이 비싸고 문제점도 많아 수요가 많지 않았습니다.

또한 설치했다 해도 고장이 발생하면 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수리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본 기술을 사용하면 가격을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원격으로 상태를 파악하여 고장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시장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며, 수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개발 과정 중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는지요?

옥외형 키오스크는 일반 실내용에 비하여 높이가 높고 무게가 많이 나가 이동 및 설치가 어렵고 방진방수시험, 태양열시험 등은 이를 시험할 대형 시험 챔버를 갖고 있는 국가공인시험소가 많지 않아 이를 찾는 데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결국 태양열시험은 회사 자체연구소에 자체 챔버를 제작하여 이 시험을 실시하는 것으로 이를 극복하였습니다.


 4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저는 중견기업의 연구소에서 37년 동안 각종 오디오, 비디오 기기 개발에 전념해 오다 2년 전 은퇴 후 소기업인 (주)고려디지웍스에 입사하여 키오스크에 새로운 기능을 접목하는 여러 가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대부분 은퇴하여 손자, 손녀들을 돌보기 시작할 나이에 이렇게 현장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들에게 주는 최고의 상을 받게 되어 말할 수 없이 기쁩니다.

그동안 연구개발을 하며 국가산업 발전에 노력한 상이라고 생각하여 가슴이 뿌듯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그리고 동료들도 대단히 놀라는 눈치이고 많은 축하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