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1 -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월 수상자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내열ABS수지 고품질화 및 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 바인더 개발
김영민 연구위원 (주)LG화학
(주)LG화학 김영민 연구위원은 26년간 고분자 유화중합 연구를 수행한 전문가로서 폴리부타디엔 라텍스(PBL, ABS수지의 기초소재)와 ABS수지의 새로운 유화중합 공정을 개발하여 ABS수지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데 이바지하고, 내열 ABS수지제품의 기초소재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유화중합을 통한 내열ABS의 생산성과 품질향상 및 자동차 전지용 바인더’를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유화중합은 고분자를 제조하는 방법의 하나로 물에 고분자의 원료인 단량체를 계면활성제와 함께 넣고 온도를 가해서 제조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용액을 라텍스라고 하고, 이를 응집 건조 후 압출 사출을 통해 ABS제품을 제조하게 됩니다.
내열ABS 제품의 품질은 고분자 내 조성의 분포에 큰 영향을 받는데, 개발한 기술은 반응시간을 단축하면서도 고분자 내 조성의 분포가 좁은 특징을 가져 내열도를 향상할 수 있어서 내열 ABS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킨 바인더 제품을 개발하여 리튬이온 전지로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 전지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2 본 기술이 관련 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바탕으로 자동차 외장재로 사용되는 내열ABS의 글로벌 매출을 확대하여 세계 1위의 ABS 제조회사의 지위를 굳건하게 할 것입니다.
화학 회사이면서 리튬이온전지를 생산하는 회사로서 전지 성능이 향상된 제품을 제조하여 세계 자동차 전지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여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주위에서 축하도 많이 해주셨고, 회사의 한 동료로부
터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한 분과 같이 일하여서 영광이라는 인사말까지 들었습니다.
제가 정말 이런 상을 받을 만한 능력과 뛰어난 업적을 남겼는지 저 자신에게 묻지만, 아직도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부족한 저를 스스로 채찍질하면서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고, 개인적으로는 회사 발전, 더 나아가서는 국가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후배 기술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말씀을 해주세요.
27년간 고분자 중합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이러한 말씀을 드리는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제 생각에는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자신이 속해 있는 분야의 기술과 제품의 트렌드를 항상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고, 다른 분야의 기술도 파악하여 끊임없이 그 분야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야와의 협업도 중요한데 이를 위한 노력도 같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조립) 공정 개선에 따른 품질력 향상 기여
송두용 전무이사 (주)조이테크
(주)조이테크 송두용 전무이사는 마스터실린더(자동차 브레이크 오일의 액압을 공급하는 장치) 제조 공정을 일체화하는 데 성공하여 기존 공정 대비 생산성을 향상하고, 원가절감과 불량률 감소 효과를 거두었다.
이를 통해 (주)조이테크는 GM 미국 본사로부터 우수공급업체 대상을 받고, 2014년 자동차 부품 수출 323억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1 ‘마스터실린더 제조 공정을 일체화하는 공정 기술’을 개발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마스터실린더(Master Cylinder,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의 액압을 공급하는 장치)는 정밀하게 구성되어 있는 자동차내 구성 부품들이 초기공정부터 지속적으로 일정한 간격의 움직임 속에서 조립하는 공정마다 상호작용이나 간섭을 어떻게 받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합니다.
이는 제조자에게 최적의 조립 상태를 유지하여 제품의 제작기능을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본 기술이 관련 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지금까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대다수가 자동차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미세한 간격과 움직임을 허용하는 범주 내에서 기능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었다면, 마스터실린더는 미세한 작동 하나라도 제품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착안함으로써 구현해낸 생산시스템입니다.
생산시스템을 구현하는 Brake라는 기능에 또 다른 한계성을 드러낼 수가 있다는 가정을 해보면, 앞으로 우리 중소업체가 현 자동차부품의 고품질화와 국제경쟁력을 촉발 및 보유하는 길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저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내용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데이터화시켜서 생산에 접목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큰 상의 영광을 받으니 아직도 실감이 나질 않습니다.
지난 십여 년간 꾸준하게 믿고, 지원하여 주신 회사와 경영진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리며, 특히 본인의 추진계획과 실천을 믿고 따라와 준 생산기술팀의 조용태 과장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4 향후 어떤 연구 계획을 갖고 있나요?
저는 물리과 출신이라서 자연 과학적인 이론을 많이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유체와 전기적 특성을 병합하거나 독립적 기능을 가지는 제동제품(BRAKE PARTS)을 연구개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과 부품들을 상호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이것의 이론적인 바탕은 결국 기초 물리적인 이론에서부터 한 걸음씩 접근하여 볼 것이며,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찾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