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

해피프리즘 02 - 2015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1주~제4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week 1 대림산업(주)


1.png

1-1.png


윤활유 첨가제, 연료 청정제, 폭약용 유화제 제조 포함 물질 고반응성 폴리부텐(HRPB)

대림산업(주)의 ‘고반응성 폴리부텐(HRPB)’은 저가의 원료인 C4 잔사유(석유화학공장의 납사 열분해로부터 생성된 혼합 C4 유분 중 1, 3부타디엔을 추출하고 남은 유분)를 활용하여 제조된 액상 폴리머입니다.

김명석 부장, 박민섭 차장, 엄재훈 차장이 개발한 본 제품은 자동차 윤활유 첨가제와 연료 청정제에 기능하여 배기가스 중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고, 연료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대림산업은 개발부터 시작하여 플랜트 건설 및 제품 최적화까지 10년이 넘는 연구 끝에 2012년 순수 독자 기술로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고반응성 폴리부텐의 공정 개발에 성공하여 상업 가동을 실시하였습니다.

2014년 현재 1,500억원 수출액을 기록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18%로 전체 3위를 기록 중이며, 향후 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연료 청정제, 윤활유 첨가제 시장에서 고반응성 폴리부텐의 사용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week 2 현대자동차(주)·(주)노루비케미칼


2.png

2-1.png


자동차 내장 플라스틱 부품에 도장하여, 표면 촉감 고급화 내스크래치성이 우수한 가죽 촉감 도장 적용 자동차 내장부품

현대자동차(주), (주)노루비케미칼 양사가 공동 개발한 ‘내스크래치성이 우수한 가죽 촉감 도장 적용 자동차 내장부품’은 플라스틱 부품 표면에 도장하여, 가죽과 유사한 촉감을 갖는 크래시패드 부품입니다.

가죽의 원가가 비싸 적용하기 어려운 중소형 차급의 내장부품에 고급화를 실현하였으며, 탄성 도막을 형성함에 따라 내스크래치 성능과 같은 내구물성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차량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 수성 도료 타입으로 개발하여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양을 대폭 감소시킴으로써 환경법규에도 대응 가능하게 기술 개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정기연 팀장, 전호탁 책임연구원, 장선호 책임연구원과 노루비케미칼 안재범 연구소장, 이용철 팀장이 공동 개발한 본 제품은 특히 국내외 특허 총 13건를 획득함으로써 도료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수지 배합과 대량 생산, 자동차 내장부품 양산성 확보 등 핵심 기술 자립도 100%를 자랑합니다.


week 3 (주)코미팜


3.png

3-1.png


돼지 유행성 설사병의 예방 면역증강 PED 바이러스 예방 백신

(주)코미팜의 ‘프로백Ⓡ 피이디에프씨’ 백신은 생체분자 발현기술을 이용한 면역증강 돼지 질병 바이러스 예방 백신으로 PEDV(Porcine Epidemic Diarrhea Virus: 돼지 유행성 설사병 바이러스)에 의한 돼지 유행성 설사병의 예방에 사용됩니다.

코미팜 김주헌 차장, 유제남 과장과 농림축산검역본부 현방훈 수의 연구관이 개발한 본 제품은 세계 최초로 동물용 백신에 항체의 개념을 도입, 개발한 것으로 특화된 면역 기전을 사용하여 최소한의 백신 접종으로 최대한의 효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바이러스성 백신들의 개발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 앞으로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현재 국내 양돈시장의 가장 큰 이슈가 PED 관련 질병이기 때문에 국내 매출은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4년부터는 국내 양돈 시장의 20배가 넘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품목허가를 진행하고 있어 국내 매출의 몇 배에 달하는 추가 매출이 발생되리라 예상됩니다.


week 4 (주)우리기술


4.png

4-1.png


한국표준 원자로형 APR-1400 설계에 따라 건설되는 원전용 분산제어시스템

(주)우리기술의 ‘OPERASYSTEM-1400(140만kW급 신형 경수로 원자로형)’은 국내에서 현재 건설 중인 신한울 1, 2호기 원자력발전소와 향후 건설 예정인 한국 표준 원자로형 APR-1400 원자력발전소의 분산제어시스템입니다.

박정우 연구소장, 이준희 부소장, 정승권 부소장, 이창우 부장, 김현욱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기술은 원전의 두뇌와 신경망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서 원자력발전을 위한 핵심 장치와 설비를 가동시키고 상태를 감시하는 계측제어시스템입니다.

기존의 원전용 분산제어시스템은 해외의 제품만이 사용되었으나 ‘OPERASYSTEM-1400’은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초의 원전용 분산제어시스템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건설 중인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1, 2호기에 적용되어 납품 완료하여 약 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6년까지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용 분산제어시스템을 납품하여 약 3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