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14 -(주)에스에프씨
핵심보유기술의 가속화 및 차세대 융·복합기술 개발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회사소개
에스에프씨(SFC)는 1988년 설립된 이후 필름가공 분야에서 외길을 걸어온 필름전문회사로 라미넥스 필름을 비롯하여 특수필름 관련사업을 시작하여 광확산 필름, 인쇄용 필름, OHP 필름, 컬러 잉크젯 필름, 실사광고용 필름 등 필름분야로 특화된 업체입니다.
2006년도에는 세계 4번째로 백시트를 개발하여 양산에 적용하였습니다. 최근들어서는 사업의 다각화를 목적으로 디스플레이용 소재 및 기능성 특수필름 등의 다양한 Item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2007년 중앙연구소를 설치한 이후 R&D 선진화와 특화기술 최우선을 추구하며 필름가공 기술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 듀폰社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태양광 모듈용 백시트를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성공하여 중국, 인도, 유럽 등 세계시장의 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기술기획팀, TS기술팀, 신규소재개 발팀 등으로 구성되어 고객밀착 연구개발이라는 취지하에 산업의 Needs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화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4년도 대표적인 연구성과로는 방열특성을 보유한 방열성 태양광모듈의 보호필름, 고 내전압용 백시트, 폴리올레핀계열 백시트, 불소코팅형 백시트 그리고 2층형 구조의 저전압용 백시트를 개발하였다는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온도가 최고 60℃까지 상승하여 발전효율을 급격히 감소시킵니다.
이에 방열 백시트는 셀 및 모듈 내외부에서 발생한 열을 보호필름 외부로 자연방출시킴으로써 모듈의 발전효율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하는 백시트로서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와 카자흐스탄 사막의 테스트 베드에 설치되어있습니다.
고내전압용 백시트는 설치된 태양광 모듈의 부분 방전전압(Vdc; Partial Discharge Voltage)이 과도하게 높을 경우 직렬로 연결된 셀 전체의 과부하에 의하여 절연파괴 현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최근들어 태양광 모듈의 대형화가 지속됨에 따라 기존의 모듈에 걸리는 임계전압이 1,000Vdc에서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에서는 부분방전 전압이 1,500Vdc 이상에서도 절연파괴 내성을 보유한 백시트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발전효율을 올리기 위한 국내외 많은 고객사에서 매우 고무적인 개발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연신특성이 우수하고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폴리올레핀계열 필름을 이용하여 높은 부분방전전압과 UV 내성이 우수한 폴리올레핀형 백시트를 개발하였습니다.
기존의 백시트의 외면(Air Side) 층은 환경내후성이 우수한 불소계열필름(PVF, PVDF, ECTFE 등)과 PET, 폴리아마이드 등이 일반적인 내후성 필름막을 형성하였는데 본 폴리올레핀 계열 백시트는 물성과 가격의 두가지를 만족시키는 신규 백시트 소재입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최근 태양광 분야에서의 R&D분야 키워드는 단연 ‘기술의 차별화와 분야의 융·복합’입니다.
작년도 중국위주의 태양광 설치 및 발전사업의 추세에서 미국, 일본, 유럽 일부국가의 급격한 성장이 두드러진 가운데 2015년에는 동남아, 인도 등이 새롭게 약진하는 시장으로 두각을 나타낼 조짐입니다.
이에 더불어 유럽에서 시작한 경기침체의 장기화 조짐이 예상되어 업계의 부침에 따른 주도권 시장이 지역적으로 업계간의 재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기존의 동일한 소재와 동일한 제조법으로는 시장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중국업체에 대한 미주와 유럽의 반덤핑규제가 가시화되고 각 공급업체간의 새로운 경쟁사가 속출하여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 시점에 가격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제품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역량을 효과적으로 접목하여야만 치열한 가격과 품질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분야에서는 신규 융합기술 및 복합소재 기술이 태양광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전반에 파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년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Jump-Up! 2015, 수입창출형 연구소 건설”이라는 비전을 앞세워 3가지 연구개발전략을 세워 신년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째, 태양광 보호필름 제품군의 확대와 핵심보유기술의 가속화입니다.
미국 듀폰社와의 기술제휴로 생산하는 양면불소형 백시트와 단면 불소형 백시트에서 탈피하여 신규 백시트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고객평가 진행 중인 제품으로는 초고내후성 백시트의 개발과 고반사율 백시트의 개발이 있는데, 이는 고온고내습 연속가속 시험인 DHT 5,000h 테스트를 통과하는 안정된 제품의 개발과 발전효율에 직접 영향을 주는 백시트 반사율이 현재의 85%에서 95% 이상으로 향상시켜 셀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킨 고효율 백시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둘째, 차세대 융·복합기술의 개발입니다. ㈜SFC는 필름코팅 및 압출 라미네이션 가공기술이 특성화된 업체로서 차세대산업의 주체가 될 FPC, Wearable Device, 인쇄전자기술 등에 에스에프씨의 롤 코팅 및 가공기술과 부합하는 신규 융·복합 기술을 도입 및 개발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그 일례로서 2015년도 신규 융·복합 소재의 개발 Item은 절연용 필름과 단열 백시트 그리고 건물 일체형(BIPV) 투명 백시트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셋째, 미래 신수종 사업군의 발굴입니다. 에스에프씨는 현재 태양광 백시트의 세계점유율이 5%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8년전 단순한 롤 코팅기술만 보유하고 있던 상황에서 새로운 신수종사업인 태양광 분야에 대한 혁신적 도전과 집중화의 산물입니다.
그러므로 차세대 IC소재, Flexible Device와 같은 신수종사업에 대한 발굴에 매진하여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업무개선 활동 및 선진화 계획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연구개발은 시장과 현장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된다는 신념하에 늘 고객으로부터 제품의 Needs와 시장 흐름에 부합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연구소 운영의 선진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첫째, 에스에프씨 기술연구소는 ‘Regular Tech-Seminar’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내외부 관련기관과의 정기 기술교류회를 개최하여 상호간의 기술교류와 정보교환의 장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성원은 에스에프씨 연구원 전원과 고객사와 협력업체 기술연구 부문으로 구성되며 정기적인 기술협의와 상호화합의 장을 조성하여 상호 Supply Chain 구성상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사고를 교류하여 개발기술의 시너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비정기 개발품평회를 운영하여 특정 개발프로젝트의 시장조사 등과 같은 도입부, Lab실험 진행, Pilot 평가, 양산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성능지표 평가를 통하여 Gate를 통과하는 방식의 개발운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셋째, 연구소 혁신화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혁신화운동이라 함은 전사적인 TPM(Total Production Management) 활동을 연구활동에 접목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구개발활동에 접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