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9

특별기획 11 - (주)성진포머

정밀냉간 단조기술을 확대적용한 자동차부품 신규 개발에 투자 및 연구개발
 

11.png

11-1.png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11-2.png


회사소개

성진포머는 “정밀 냉간단조 기술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100% 고객만족과 최고의 기술 실현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지향하며, 세계속의 냉간단조 전문기업으로 미래의 신기술 창조를 위한 힘찬 비상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성진포머는 1986년 6월 설립되어 1994년 7월부터 냉간단조분야 사업을 개시했고, 2005년에 기업연구소를 설립하여 냉간단조부문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초정밀 냉간단조 부품생산의 산실인 기술연구소에서는 해당분야 최고의 엔지니어를 확보하여 풍부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최첨단 단조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혁신적인 정밀단조 공정설계와 금형설계 제작, 제품성형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기술 및 신공법 개발에 대한 연구활동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활동의 결과로 세계최초로 ABS부품의 극세홀을 냉간단조로 성형함으로서 국내 ABS고객인 M사의 경우 기존원가 대비 약 60%의 원가절감을 실현시키고 그 결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전세계 자동차분야 ABS시장의 10% 점유율을 확보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대구광역시 스타기업 선정, 글로벌 강소기업 선정,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 월드클래스 300 선정, 히든챔피언 선정 등 대외적으로도 그 기술력을 공인받고 있습니다.

“정직한 사람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하는 회사”라는 경영이념을 토대로 냉간단조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초정밀냉간단조 분야의 Global No.1이 되기 위한 줄기찬 행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자동차 부품인 ABS(Anti-lock Brake System)의 부속품은 성진포머의 대표적인 생산제품으로서 지난 몇년간 고속성장을 가능하게 했던 아이템이었습니다. 그 여세를 몰아서 2013년부터 시작한 조향장치부품 기술개발은 지난 한해 많은 연구개발 성과가 있었습니다.

냉간단조라는 뿌리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며 조향장치 C-EPS의 부속품인 일체형 Input Shaft를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Thyssenkrupp, TRW 등과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고객으로부터 당사의 일체형 냉간단조기술이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조향장치의 C-EPS 뿐만 아니라 IMS부의 일체형 Yoke의 개발에도 성공하였습니다. 과거 Yoke 제품은 Pinch Yoke와 연결되는 머리부분과 Shaft부분을 각각 제작하여 블레이징 또는 용접을 통해 접합해야 하는 후공정이 필요했던 제품이었습니다.

그러나 성진포머의 단조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제작기술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함으로써 마침내 일체형 Yoke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된 제품들에 대해서 더욱 진보되고 완벽한 공정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는 개선과 사후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중국, 인도 및 태국 등과 같은 아시아지역 국가들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한편 저가의 부품을 앞세워 시장에 진입하여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경쟁사들에 맞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은 해를 거듭하여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구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해 친환경 자동차 생산기술에 대한 요구사항도 날로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들의 한결같은 요구사항은 신기술, 신공법을 활용한 원가경쟁력 확보 및 친환경자동차로의 신시장확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첫째,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측면에서의 기술재구성을 통하여 보편적인 기술보다는 보다 발전된 새로운 공법의 기술출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개발의 실현을 위하여 자체 기술력 및 대내외적인 인프라를 활용하여 융·복합 냉간단조기술의 조기실현과 일체화된 부품의 개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둘째, 생산기술적인 측면의 개선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기존의 비효율적인 생산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한층 진보된 생산기술을 확보함과 동시에 자동화 구현에 의한 원가경쟁력 확보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셋째, 지구온난화 해소를 위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부품업체의 위치에서 부품의 정밀도향상을 통한 연비향상, 진보된 단조기술 및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폐자원의 절감, 제조시 발생되는 여러가지 환경우해 발생요인을 감소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인 노력과 더불어 정부기관 및 산학 등과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과제해결에 노력할 예정입니다.


2015년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

2015년도 역시 성진포머에서는 뿌리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밀냉간 단조기술을 확대적용한 자동차부품의 신규 개발제품에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15년은 고유기술 영역의 범위를 넘어 타 제조기술 또는 선진 기술을 벤치마킹하여 장점을 통합해 새로운 융합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성진포머 기술연구소의 연구개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Press의 Piercing 공법과 밀폐단조 기술을 동시접목하여 극한의 Piercing 공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Test를 통한 실현가능성을 확인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신공법에 대하여 해외 유수의 자동차부품 고객사에 성진포머의 신기술 홍보 및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새로운 영업기반 확충을 통한 시장확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과거 Press 단조로 제작되었던 조향장치 IMS부의 Pinch Yoke와 Spider제품 등 다양한 조향장치 부품을 냉간단조 포머를 통한 제품개발을 기획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예상하는 축 비대칭 Shaft류와 편심 Shaft류도 냉간단조로 기술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업무개선 활동 및 선진화 계획

기술연구소의 연구개발활동은 인적자원의 기술적인 능력과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 및 투자의지에 따라 연구결과에 대한 가치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연구원의 자기계발과 역량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간 2회 이상의 관련분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연구원들의 개인역량을 높이고, 신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기술연구소의 수준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원의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위해서 학업에 대한 아낌없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원의 사기앙양과 동기부여를 위하여 지재권 확보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출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 선진기술체험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냉간단조 기술의 Global 리더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냉간단조 고유기술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새로운 정밀냉간단조 기술의 패러다임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여러 제조기술부문의 기술을 벤치마킹 분석하여 새로운 융·복합 냉간단조기술의 끊임없는 개발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융·복합 냉간단조 기술로 향후 새로운 성장동력의 기반을 조성하고 “정밀 냉간단조 기술의 Global No.1”을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