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07

연구개발 핵심역량과 품질역량 강화


7.png

7-1.png


● 연구개발 성과 및 테마

7-2.png


회사소개

LIG넥스원은 지난 39년간 대한민국 자주국방을 선도하며 최고의 방위산업 전문인력과 기술노하우, Global Network를 축적해 왔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LIG넥스원은 정밀타격 무기체계를 비롯하여 감시정찰 무기체계, 지휘통신 무기체계, 전자전체계, 항공전자, 신특수·무인화 등 육·해·공 전분야에 걸쳐 연구개발, 시험, 생산, 군수지원 등 차별화된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한민국의 평화를 책임지는 육·해·공군과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 유관기관들과 오랜기간 쌓아 온 깊은 신뢰 및 협력 관계는 해외파트너들에게 앞선 제품과 안정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LIG넥스원만의 또하나의 자산입니다.

판교 R&D센터를 주축으로 용인, 대전, 구미, 진해, 김천 등 전국각지에 위치한 최첨단시설의 사업장과 미국, 콜롬비아, 인도, 인도네시아의 해외사무소, 세계 40여개 국가에 걸쳐 구축한 글로벌 방산기업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는 세계시장을 향한 LIG넥스원의 튼튼한 디딤돌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뢰성있는 품질과 각국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평화와 번영을 도모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4년 주요 연구개발 성과

2014년 LIG넥스원의 주요 연구개발 실적은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이하 ‘현궁’), 신궁 한국형 탐색기 개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현궁은 2010부터 2014년까지 진행된 국내 독자개발 무기체계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전체개발을 담당하고, LIG넥스원이 유도탄 체계 및 생산을 담당하였습니다.

현궁은 휴대 및 소형 전술차량에 거치하여 적 전차 및 고정벙커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 무기체계입니다.

우리 군의 운용 무기체계 중 적의 전차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가능한 무기는 제한적입니다. 현재 운용 중인 대전차무기는 관통력과 유효사거리의 문제로 반응장갑을 부착한 적의 전차 파괴에 비효과적이며, 노후화에 따른 군수지원 미흡으로 전력발휘에 제한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짧은 사거리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아군의 생존성 보장을 극대화한 대전차 유도무기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궁 개발성공이 갖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북한군이 보유한 모든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탁월한 관통력을 자랑하는 현궁은 기존 노후화되고 성능이 저조한 대전차무기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신궁 한국형 탐색기는 국방기술품질원의 개발관리와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및 군의 협조하에 LIG넥스원이
2010년부터 5년간 143억원을 자체적으로 투자하여 국내 순수기술로 개발한 휴대용 단거리 지대공유도무기(SAM) ‘신궁(神弓)’ 유도탄에 장착되는 적외선 탐색기입니다.

신궁 한국형 탐색기는 유도탄에 탑재되어 표적에서 방사되는 미세한 적외선 에너지를 획득하고, 표적을 탐지·포착·추적하여, 유도탄이 적 항공기에 명중하도록 유도탄의 비행에 필요한 유도신호 정보를 생성하는 핵심장치로, 유도탄의 눈과 두뇌역할을 담당합니다.
 
LIG넥스원은 미국, 프랑스, 러시아, 영국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적외선 탐색기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는 일부 군사선진국에서만 개발·생산되었을 만큼 최첨단 기술입니다.


최근 환경변화 및 전망

방위산업분야에서 치열한 내수경쟁과 성장저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속성장동력과 경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수출사업 확대와 크게 연관이 있으며, 정부에서도 국내 방산업체의 수출장려를 위한 규제개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국방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40여년간 방위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투자비용 16조원대비 12배가량인 187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수출사업 참여는 급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비중이 현저히 낮습니다.

LIG넥스원은 연구개발 인프라와 전문인력 그리고 수십년에 걸쳐 쌓아온 기술역량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사업 확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산업분야에 걸쳐 창조경제가 강조되고 있으며, 방위산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정부는 방위산업을 창조경제의 핵심분야로 키우면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적극지원하겠다고 하였으며, 방위산업에서는 항공, 연료전지, 로봇 등과 같이 국방과학기술과 민간부문이 만남으로써 창조경제를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미래 병사체계 및 무인화 시스템의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으며, 로봇분야에서도 병사들의 전투력 향상을 위한 착용형 로봇을 개발하는 등 창조경제 실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

첫번째로 연구개발 핵심역량 강화입니다.

LIG넥스원은 현재 경쟁우위 분야에 대하여 지속적인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핵심기술 강화 및 부족기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2015년 개발완료를 앞두고 있는 업체주관사업을 포함한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성공적인 개발을 수행함과 동시에 자체투자 개발을 통하여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LIG넥스원의 기술역량 및 무기체계 개발역량을 한층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두번째로 연구개발 품질역량 강화입니다. LIG넥스원은 연구개발 품질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무기체계 S/W품질 및 협력개발 품질강화 뿐만 아니라 전순기 품질관리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에도 지속적으로 품질역량 강화에 노력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최고의 품질로서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개선 활동 및 선진화 계획

LIG넥스원은 2014년 기준으로 약 3,1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인력은 약 1,500명에 달합니다. 또한, 연구개발인력 중 약 60%는 석·박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현황에서 알 수 있듯이 LIG넥스원은 지속적으로 분야별 최고의 전문인력 유지 및 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무결점 무기체계 연구개발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문인력의 직무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개선하여 적용할 것입니다.

LIG넥스원 연구본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다수의 개발프로젝트에 대한 연구개발활동의 효율적 관리가 매우 중요한 실정입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시되면서, PMS(Project Management System; 사업관리시스템)를 개선적용하여 효율적으로 프로젝트 진행현황과 이슈를 관리함으로써 리스크 발생예방을 위한 사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당부 및 각오

LIG넥스원은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역사와 함께해왔으며, 창조와 열정으로 혁신을 거듭하며 한계에 도전하는 젊은 기업입니다.

우리 삶의 터전인 하늘과 바다, 땅을 우리 손으로 지키기 위하여 전임직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첨단 국방무기체계 국산화개발을 이끌어온 LIG넥스원에 애정어린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LIG넥스원은 육·해·공군,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 기술품질원 등의 유관기관들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군전력 증강과 방위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국가안보분야의 첨단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주력할 것입니다.

또한,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해외파트너들과의 신뢰를 통해 LIG넥스원이 미래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