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해피프리즘 01 - 이달의 엔지니어상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는 상입니다.

 2014년 12월 수상자

원료 국산화와 수출확대 기여
고반응성 폴리부텐 공정개발 및 상업화 성공


8.png


대림산업(주) 박민섭 차장은 윤활유 첨가제, 연료 청정제, 폭약용 유화제 등의 원료인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제조하는 공정개발 및 상업화에 성공하여 폴리부텐의 국산화와 수출 확대에 기여하였다.

또한 C4잔사유를 이용한 세계유일의 고반응성 폴리부텐의 생산기술 개발, 공정에 맞는 최적촉매 개발, 병산생산 등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토대로 국내 독자기술로 폴리부텐의 제조 및 상업화를 이룩하는 데 공헌했다.



 1.  국내 자체기술력으로 저가원료인 C4잔사유를 활용한 고반응성 폴리부텐 공정개발에 성공하고 상업화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액상 폴리머인 폴리부텐은 양이온 중합으로 얻을 수 있으며 분자당 하나의 이중결합을 지니고 있습니다.

폴리부텐의 주요용도인 연료청정제, 윤활유 첨가제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말레인산과 같은 물질과 반응을 해야 하는데, 기존 기술로 제조된 일반 폴리부텐(Conventional Polybutene)으로는 말레인산과의 반응을 위해 염소(Cl2) 가스와 반응하는 염소화 반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해물질인 염소가스의 사용 배제 및 제조공정 단순화를 위해 말레인산과 직접 반응할 수 있는 고반응성 폴리부텐(Highly Reactive Polybutene; HRPB)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  본 기술이 관련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셰일가스에서는 HRPB의 원료, 즉 이소부텐을 포함하는 혼합물의 생산이 적습니다.

그 결과 혼합물의 가치가 상승하여 원료의 품귀현상이 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Pure Isobutene으로만 HRPB를 생산하는 것은 원료조달의 제약, 개발 소요시간, 견고한 기술장벽으로 인해 쉽게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본 기술은 이러한 원료 제약을 극복한 유일한 기술로서 현재 기술 Licensing과 관련하여 문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국 향후에는 신규 경쟁자의 시장진입보다 우리를 포함한 기존 HRPB 제조자들의 신/증설이 뒤따를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개발과정 중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는지요?

개발초기 후발주자로서 극복하기 쉽지 않아 보였던 경쟁자의 존재, 저급 원료의 사용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감 등으로 인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참고할 수 있는 선행기술이 전무하였고, 우리 스스로가 연구를 거듭하여 시행착오를 겪고, 우리 자신의 연구내용을 참고하여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10년 정도 연구를 지속하다보니 축척된 지식, 기술, 노하우가 교과서처럼 정리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조금씩 강해졌고 지금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4.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순수 자체기술로 연구개발부터 공장건설까지의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기에 만감이 교차합니다.

동료 연구원 분들과 초기 완성도가 떨어지는 기술로 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을 판매까지 해낸 생산팀, 사업팀, 영업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잘 참고 견뎌준 저의 아내에게도 고맙게 생각합니다. 이 상을 수상함으로서 첫째 딸, 둘째 아들에게는 말이 필요없는 훌륭한 아버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정립된 양이온 중합 기술을 활용한 신규 연구 Item을 발굴 개발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친환경 공법 개발과 원가절감
EF 몰드 공법을 적용한 사출


9.png


(주)에이엔피크리비즈 우현철 차장은 EF 몰드 공법을 적용한 사출로 기존 도장사양을 대체하여 원가절감을 이루고 친환경 공법으로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인천 중기청에서 지원하는 스마트키 제품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여 디자인 특허 출원 및 밀라노 디자인 위크 인천관 출품 등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한국 중소기업의 디자인 능력을 인정받아 해외 HONDA, FORD 자동차 스마트키를 수주하였고 향후 ODM 방식의 제품 수주 가능성을 보였다.



 1.  EF 몰드 공법으로 하이글로시 도장효과를 구현하셨는데, 이 기술은 어떤 기술인가요?

전열장치(마이크로 히터, 센서)를 이용하여 수십초 이내에 수지의 용융온도(성형온도)인 300℃까지 금형표면(가열코어)만을 가열하여 충전한 후, 15초 이내에 설정 금형 온도로 냉각시키는 초고온 금형 온도 제어기술입니다.

EF 몰드의 장점으로는 웰드라인/흐름자국/게이트자국 등을 완전히 제거하여 완벽한 무광 표면과 코팅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초고광택 표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고광택 표면의 발송 사출 성형으로 최대 50%까지 중량 감소가 가능하며 금속섬유/카본섬유 함유 제품의 자유로운 사출 성형과 초미세 패턴 도금, 도금막에 대한 접착강도를 5배까지 향상시켜 생산성 또한 높였습니다.


 2.  본 기술이 관련업계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기존 사출 공정에는 웰드라인, 표면 스크래치 문제점으로 하이글로시 효과 구현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EF 몰드 공법을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외관 품질을 만족하는 하이글로시 효과를 구현하였고 친환경적이며 원가절감까지 가져오는 일석이조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현재 국내외 자동차 스마트 키 부품에 EF 몰드 공법 적용을 끊임없이 요청받고 있습니다.

친환경 EF 몰드 하이글로시 공법을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사회적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켜서 다른 업체와의 차별화 역시 강화하였습니다.


 3.  개발과정 중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는지요?

설계변경 없이 기존 제품에 EF 몰드 이중사출 공법을 적용하다보니 심벌 뭉그러짐 및 신뢰성 테스트를 만족 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계속된 원재료 업체와 미팅을 통해서 내열성 및 내스크래치 개선 그리고 내지문 레진을 개발 완료하였고, 금형 개발 시행착오를 통해서 외관 심벌 형상을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4.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엔지니어 직함을 가지고 일하면서 엔지니어상을 수상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함께 일한 직장동료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 상 역시 없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엔지니어적인 마인드로 사소한 것에서부터 진보성과 독창성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한번 큰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직장동료 여러분들에게 감사하고 언제나 묵묵히 도움을 준 가족에게도 감사합니다.

앞으로 친환경적인 플라스틱 표면처리 공법에 대해서 꾸준히 연구개발하여 국내자동차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업체에도 부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