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특별기고 02 - 연구, 개발 & 혁신: Europe 2015

 

12.png


D. Michel Judkiewicz유럽산업연구경영협회(EIRMA) 사무총장

유럽공동체가 결성된 이래, 2014년 유럽 최대규모의 R&D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인 ‘Horizon 2020’이 시작되었다.

‘Horizon 2020’의 전체예산은 총 780억 유로이며 우수연구, 산업리더십, 사회적 도전과제라는 세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우수과학 분야에 32%의 예산이 투입되며, 유럽연구이사회(ERC), 미래이머징 기술연구소(FET), 퀴리 연구소(MSCA), EU리서치 인프라스트럭처가 중심이 되어 진행된다.

ERC는 연구지원 기관으로서 특정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검증받은 연구자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며 지원금의 종류는 초기 지원금, 추가 지원금, 발전 지원금으로 나뉜다.

초기 지원금은 박사학위 취득시점으로부터 2~7년 이후, 최대 150만유로까지 제공되고 있으며 추가 지원금은 박사학위 취득시점으로 부터 7~12년 이후, 최대 200만유로까지 제공된다.

또한, 발전지원금은 우수한 연구자를 대상으로 최대 250만유로까지 제공된다.

지원대상은 연구의 우수성을 판단하여 선정하고 반드시 회원국이나 준회원국내에 위치한 주관기관에 지원금이 전달된다.

협력프로젝트는 아래의 설명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산업리더십과 사회적 도전과제와 관련이 있으며 Top-Down 방식의 연구주제로 진행된다.

협력파트너로는 EU 회원국, 준회원국 또는 제3국 중에서 3개국 3명이상으로 구성하여 참여해야 한다.

산업리더십 분야에는 22%의 예산이 투입되며, 정보통신기술, 나노기술, 신소재, 생 명공학, 첨단 제조·가공, 우주산업의 산업기술 리더쉽 확보는 물론, 중소기업의 혁신과 재무 위험성관리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도전과제 분야에는 39%의 예산이 투입되며, 연구주제는 보건, 인구변화와 웰빙, 식량, 농업, 산림, 해양과 해수, 바이오경제, 안전하고 깨끗한 고효율 에너지, 친환경·스마트·통합 교통, 기후, 환경, 자원, 원자재, 통합·혁신 사회와 안전한 사회이다.

이외에도 연구지원을 통해 더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유럽공과대학(EIT)과 공동연구개발센터(JRC) 같은 기관들이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선정한 평가기준은 가장 훌륭한 연구제안에 자금을 지원하고자 하는 유럽사회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와 역량·관리·구성요소의 균형이 가장 뛰어난 컨소시엄을 지원하는 것이다.

평가는 EC가 선정한 기준에 따라 동료들에 의해 진행되며 주요 2015년에도 함께 교류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기회가 있기를 희망한다.
 

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