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2- 2014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25주~제28주)
IR52 장영실상은 기업에서 개발한 우수 신기술 제품을 선정, 연 52회 시상하는 국내 최고의 산업기술상입니다.
WCDMA/LTE 서비스 확장
WCDMA & LTE 소형 ICS 중계장치
(주)알에프윈도우는 2004년 설립 이후 이동통신용 간섭제거 중계기를 개발하여 세계최초로 상용화한 회사로 국내시장보다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경훈 연구소장, 안희구 수석연구원, 오용석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WCDMA & LTE 소형 ICS 중계장치’는 WCDMA에서 LTE로 전향하는 사업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WCDMA+LTE Multi 통신방식 지원이 가능하여 향후 통신방식을 변경하고자 하는 사업자에 매우 적합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집 또는 건물내 음영지역 등 전파가 닿기 힘든 장소에 WCDMA & LTE 서비스를 하기 위한 옥내용 소형 ICS 중계기입니다.
도너 안테나와 서비스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어 설치가 간편합니다. 별도의 설치공사가 필요없이 창가에 놓고 전원만 인가하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100% 순수 국내기술로, 현재 주력인 일본의 메이저 통신사에 납품해 호평을 받고 있으며 동남아와 터키, 미국, 멕시코, 유럽 등에 계속 제품 Trial과 MWC 등 각종 전시회에 참가하여 당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사무용, 교육용, 개인용
스마트 미러(Smart Mirror)
디지털시스(주)의 ‘스마트 미러’(Smart Mirror)는 스마트폰과 호환하여 보다 큰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재현해 줄 뿐만 아니라, 이렇게 연결된 터치스크린 모니터의 화면에서 스마트폰을 컨트롤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김규홍 상무가 개발한 국내최초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양방향 미러링기술은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의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된 태블릿이나 PAD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추가적인 통신비 부담없이 대치하여 시장을 잠식해 나갈 수 있습니다.
차량용뿐 아니라 개인용, 교육용, 사무용에도 적용하여 2 in 1 PC와 같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기존 PC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세계시장에도 적용되어 관련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확장성이 큰 신기술 제품입니다.
연료비 절감
병렬형 하이브리드 CNG 버스
현대자동차(주)와 현대다이모스(주)의 ‘병렬형 하이브리드 CNG 버스’는 기존 시내버스 대비 연료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유해 배출가스가 대폭 저감되는 친환경 버스입니다.
현대자동차 임정환 실장, 황병우 팀장, 성병준 책임연구원과 현대다이모스(주) 김대균 책임연구원, 배만용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버스는 국내최초로 CNG 버스에 국산화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하여 30% 이상의 연비개선 효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CO₂ 배출량은 연간 33톤 저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뛰어난 친환경 성능을 바탕으로 정책적 보급차종이며 운행수익성 향상 및 도심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2015년 일반 CNG 시내버스 및 디젤버스에 대한 제품적용뿐만 아니라 중남미지역 수출, 중국합작사(사천현대)를 통한 현지화 환경차량 개발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2013년 매출액 1,885백만원을 시작으로 2017년 매출액 78,000백만원까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휴대폰 배터리
스텝드 배터리(Stepped Polymer Battery)
(주)LG화학의 ‘스텝드 배터리’(Stepped Polymer Battery)는 계단형상을 한 전지입니다.
스텝드 배터리는 2층 또는 그 이상의 계단을 구현합니다.
김동명 상무, 김기웅 연구위원, 안창범 팀장, 전영호 부장이 개발한 이 제품은 기존 직사각형 형상의 전지가 사용할 수 없었던 IT 제품의 공간을 최대한 사용함으로써 전지의 용량을 15~30% 이상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T기기의 디자인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다양한 형상의 배터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스텝드 배터리는 이러한 시장요구에 가장 적합한 구조의 전지입니다.
혁신적인 공간활용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3년 8월 Motorola의 X모델에 처음 적용되었으며, 2013년 9월 LG전자의 G2 폰에도 적용되었으며, 2013년 매출액은 570억원이었습니다.
현재 다양한 고객으로부터 개발요청을 받고 있으며, 2014년 매출목표는 1,000억원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