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2 - 2013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41~44주)
week 41 현대로템(주)
ATP/ATO 기능 수행하는 종합 신호제어시스템 무선통신기반 차상/지상 열차제어시스템
현대로템(주)의 ‘무선통신기반 차상/지상 열차제어시스템’은 개별열차와 지상시스템 간 무선통신에 의한 자동열차보호의 ATP 기능 및 자동/무인 열차운행의 ATO 기능을 수행하는 종합 신호제어시스템입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메트로 1호선 신호시스템을 단독 수주하여 2013년 4월 6일 영업운전 개통에 따라, 국내 최초로 RF-CBTC 차상/지상 ATP/ATO 시스템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종성 수석연구원, 강덕원 책임연구원, 박주연 선임연구원, 성창곤 주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향후 국내 RF-CBTC 신호시스템 시장의 해외 의존도를 탈피하여 국부유출을 막을 수 있고, 국내 관련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세계시장에서도 1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아가 국내 철도시장의 해외 의존도 탈피 및 전체 200조 원에 달하는 해외 철도시장 적극 공략으로 철도산업 육성 ·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week 42
현대자동차/포스코/고려제강/대원강업
엔진 구동 마찰 저감 및 연비향상 가능케 하는
자동차 엔진용 고강도 경량 밸브스프링
현대자동차와 포스코, 고려제강, 대원강업(주)의 ‘자동차 엔진용 고강도 경량 밸브스프링’은 엔진의 흡/배기 밸브 개폐를 조절함으로써, 엔진 연소실 내로 연료/공기 혼합기의 유입 및 연소가스의 배출을 조절하는 엔진 밸브시스템의 핵심 부품입니다.
현대자동차 반형오 팀장 · 이정석 책임연구원, 포스코 최상우 전문연구원, 고려제강 정진영 팀장, 대원강업 송진욱 책임연구원이 함께 개발한 이 제품은 최고 강도급인 인장강도 2,300MPa급 고강도 독자개발 선재를 적용, 엔진 밸브스프링의 선경 축소 경량화를 통해 밸브시스템의 구동 마찰 저감 및 연비향상을 가능케 했습니다.
수입 고강도재 대비 원가경쟁력에서도 유리하여, 향후 해외 고강도 밸브스프링 시장 점유를 고려하면 1500억 원 이상의 연간 매출액이 기대됩니다.
또 자동차용 유사 스프링 제품인 변속기용클러치 스프링 및 샤시용 코일 스프링 소재 대체시, 시장규모 각 2,600억 원 및 9,700억 원에 시장 진입이 가능하리라 기대되는 우수한 기술입니다.
week 43 (주)LG화학
내충격성 · 가공성 우수, 표면 선명성 · 광택도 · 착색성 뛰어난 다관능 반응형 유화제를 적용한 고선명 수지
(주)LG화학 유근훈 부장, 최정수 부장, 채주병 부장, 안봉근 차장, 이원석 과장이 개발한 고선명 수지는 내충격성과 가공성이 우수하고 표면 선명성과 광택도, 착색성 등이 뛰어나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소재 및 생활가전 소재, 화장품 용기, 의료용 소재 등으로 용도를 확대 중에 있습니다.
LG화학이 개발한 고선명 수지는 시장과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聽), 처절한 논의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Idea를 도출하여(論) 논의 결과를 반드시 실행하며(行) 일하는 방식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다관능 반응형 유화제를 적용하는 기술과 압착식 탈수 시스템 및 WPE 공정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품질뿐만 아니라 TVOC 저감과 에너지를 절감하여 친환경 정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LG화학과 제일모직, 독일의 BASF 사, 일본의 Toray 사 등이 치열하게 해당 제품 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주)LG화학은 뛰어난 기술력과 차별화된 품질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였습니다.
week 44 영림기업
감염성 위험 있는 주사바늘 손쉽게 분리 · 처리하는 폐주사바늘처리기
영림기업의 폐주사바늘처리기는 병·의원등 의료기관과 가정에서 사용한 의료주사바늘을 안전하게 분리, 처리하는 주사바늘처리기입니다.
환자에게 사용한 주사바늘에는 다양한 병원체가 묻어 있을 수 있어 의료진이 잘못 다루어 주사바늘에 찔릴 경우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HIV 등과 같은 혈액매개질환 노출에 대한 감염의심각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손재원 연구소장, 박호용 상무, 김세근 부장이 개발한 이 제품은 감염위험성이 있는 주사바늘을 사용한 장소에서 손쉽게 분리처리하고 주사침에 붙은 사출물까지 함께 버려지던 것을 바늘과 사출물을 분리하여 바늘만을 별도로 수거합니다.
이로써 의료폐기물의 양을 줄여주어 폐기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매립 및 소각 처리로 인한 탄소배출 문제 등 환경오염 예방효과와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주사바늘, 수술바늘, 한방용 침, 혈관삽입 IV카테타등 모든 종류의 주사바늘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주사바늘을 분리 · 파쇄처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