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열쇠 -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자
10년 또는 20년 후의 미래는 매우 불확실하고, 결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이러한 미결정 상태의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정확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를 예측해야 는 필요성이 계속하여 증대하고 있다.
현대 사회가 복잡해지고 급변하다 보니, 더욱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궁금증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미래 예측은 부정확해지고 있으며, 그럴수록 더욱 관심이 커지는 아이러니가 존재한다.
미래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불확실성 속에서 변화해 나간다.
미래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지지만,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 동인(Driving Force)을 찾아낸다면, 어느 정도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예측해야 할 대상)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 동인을 찾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만약에 사회의 변화를 규정하는 일반적인 공통 요소가 존재한다면, 일차적으로 그런 공통 요소들을 살펴보며, 핵심 동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어떤 미래이든지 일반적인 공통 핵심 동인을 적용하면, 어떤 문제에서든지 변화의 양상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공통 요소로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사회(Society) 요소이다.
사회적 요소는 문화와 그 사회의 역사 그리고 사회 인프라를 말한다.
예를 들어 똑같은 스마트폰 기술이 있다고 가정하였을 때, 한국 사람이 가지게 되면 지금과 같이 큰 산업을 일으켜서 부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이 남쪽의 적극성이 떨어지는 나라에 있다면, 그들이 이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
이것은 문화적인 차이 때문에 결과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기술(Technology) 요소이다.
기술은 두말할 것 없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20년 동안 우리 사회를 바꾸어 놓은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면, 당연히 인터넷과 무선통신, 의료기술 등을 말할 것이다.
셋째, 환경(Environment) 요소이다.
기후변화, 환경변화, 환경오염 등 자연환경은 우리의 미래를 변화시키는 요소에 해당된다.
우리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는 끊임없이 환경이 변하고 있다. 인간은 이런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넷째, 인구(Population) 요소이다.
인구분포, 노동력, 출생률, 노령화 등의 인구 요소는 근원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모든 일은 사람에 의하여 일어난다.
사람의 숫자와 분포는 인간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그러한 인간 행동이 미래를 바꾸는 중요 요소가 된다.
다섯째, 정치(Politics) 요소이다.
정치구조, 리더십, 국제관계 등의 정치는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북한 문제가 중요 요소이다.
예를 들어 중국과 한국, 북한과 미국, 일본과 한국의 관계 등도 모두 미래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여섯째, 경제(Economy) 요소이다.
무역, 유통, 기업, 경영, 금융, 세금 등의 경제 산업 구조는 당연히 미래 변화에 중요한 요소이다.
경제는 정치와 기술개발에 영향을 주고, 다시 정치와 기술개발은 경제에 영향을 준다.
일곱째, 자원(Resource) 요소이다.
석유, 가스, 석탄, 물, 에너지, 원자력 등의 에너지는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현대와 같이 에너지 소비가 많고, 에너지 부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원 문제는 정치 · 경제 · 과학기술 등 모든 문제에 영향을 준다.
우리가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을 세우고 싶을 때 처음에는 막연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러한 공통 핵심 동인(STEPPER)에 비추어보면 우리가 대상으로 하는 문제와 관련된 변화를 유발시키는 핵심 동인(Driving Force)을 찾을 수도 있다.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 동인을 안다면, 미래예측은 훨씬 쉬워진다.
미래는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다고 하여, 포기하면 가까이 왔을 때에도 예측할 수 없다.
충분하지 않지만, 초기부터 조사하고 데이터를 축적하며 관측해야만 가까이 왔을 때에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먼 미래도 결국 내일로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