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기술경영인인터뷰

해피프리즘 02 - 2013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37~40주)

week 37  삼성전자(주)
 

4.PNG


고성능 · 저전력의 세계에서 가장 작은 10nm-class 2Bit/3Bit MLC NAND Flash

삼성전자(주)의 ‘10nm Class 2Bit/3Bit MLC NAND Flash(10나노미터 공정 2Bit/3Bit 멀티레벨셀 낸드플래시)’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용 메모리 장치입니다.

10nm 후반대의 공정으로 생산하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NAND Flash 메모리로, 주 응용처는 휴대전화, SSD등이고 일부 uSD Card 제품에도 사용됩니다.

한진만 연구임원, 송준의 · 이진엽 · 임재우 수석연구원, 이건호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제품은 전 세대(21nm 공정) 낸드플래시에 비해 생산성은 30~40% 향상됐으며 메모리 처리 속도는 400Mbps에서 533Mbps로 33%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즉 같은 크기의 반도체 칩으로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동영상 등 정보를 더 빨리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소비전력도 30% 정도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획기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격과 성능의 가치를 함께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삼성전자(주)는 이 제품으로 2013년 매출 3조25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PNG



 week 38  현대자동차(주) / 기아자동차(주) / (주)한빛레이저
 

6.PNG


차체 재질에 관계없이 새기는 깊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0.3mm 심도 고속 레이저 타각시스템

현대자동차(주)와 기아자동차(주), (주)한빛레이저가 공동 개발한 ‘0.3mm 심도 고속 레이저 타각 시스템’은 고집적 레이저 빔을 이용하여 자동차 차체에 문자를 타각하는 시스템입니다.

차대번호를 다이아몬드 핀으로 판을 긁어서 새기는 기존의 타각(打刻 · 금속 같은 굳은 물체에 문자 또는 숫자를 새기는 것) 방식은, 자동차 차체 패널 강도가 증가하면 다이아몬드 핀 마모량이 증가하고 타각 깊이가 얕아져 문자 확인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현대자동차 장인성 이사대우 · 정창호 부장, 기아자동차 임한필 대리, 한빛레이저 이강수 전무 · 김형진 상무는 레이저를 이용해 비접촉식으로 새기는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패널을 용융해 타각하기 때문에 재질에 관계없이 새기는 깊이를 0.3㎜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타각 시간을 줄이고 재료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패널 강도와 무관하게 소모품 없이 전 세계 차대번호 법규를 만족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7.PNG



 week39  (주)더게이트테크놀러지스
 

8.PNG


가격 경쟁력은 높이고, 기기의 오작동은 줄인 옵티컬 터치 스크린 모듈

가격 경쟁력은 높이고, 기기의 오작동은 줄인 옵티컬 터치 스크린 모듈 (주)더게이트테크놀러지스는 화면 모서리에 2~4개 광학카메라를 설치해 화면의 터치를 인식할 수 있는 ‘옵티컬(광학식) 터치 스크린 모듈’을 개발했습니다.
 
류무호 수석연구원과 이석남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제품은 일반 스크린에 누구나 쉽게 설치하여 터치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LED가 필요한 IR 방식, Capasitive 방식의 터치 스크린에 비해 두 개 혹은 네 개의 카메라로 자유로운 멀티 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며 대형 터치 스크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의 스크린 근접 상태와 직접 화면을 누른 상태를 정확히 구분해 터치 상태에서의 좌표 위치를 파악하도록 했으며 ‘과민 터치현상’으로 인한 기기의 오작동을 줄인 것이 장점입니다.

이 제품은 현재 터키의 교육 프로젝트에 전자칠판용으로 공급하는 등 해외에서 이미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미국, 브라질 등으로 수출 망을 넓혀 세계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9.PNG



 week39  (주)LG화학
 

10.PNG


새로운 증류기술인 분리벽탑 기술을 적용한 프로필렌 다운스트림 제품 5종

(주)LG화학의 이종구 상무, 이성규 차장, 신준호 부장, 노건교 과장, 김성균 대리가 신증류기술인 분리벽탑(Dividing Wall Column) 기술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프로필렌 다운스트림 제품 5종’ 생산에 성공했습니다.

석유화학 기초유분인 프로필렌은 노르말부탄올, 2-에틸헥산올, 네오펜틸글리콜, 이소프로필알코올, 2-에틸헥실아크릴레이트 등 5종의 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이들 중간 제품은 반도체 세정제, 친환경 가소제 원료, 접착제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그동안 이들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에 두 개의 증류탑을 이용했기에 에너지 소모가 많고 비용도 많이 들었으나, LG화학이 증류탑을 하나만 이용해 가벼운 원소와 무거운 원소의 불순물을 동시에 정제할 수 있는 ‘분리벽탑 기술’을 상업적으로 처음 적용해 에너지 비용을 30% 이상, 설비투자비는 2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습니다.

분리벽탑 기술은 향후 다성분 분리를 위한 증류공정의 표준기술로 국내 석유화학 산업의 녹색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