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ta Member News Ⅱ
반도체 패키징 장비 국산화 성공
지난 10월 2일 에스티아이(대표 서인수 · 김정영)는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단계에서 범핑볼을 안정적으로 형성하는 ‘무연납 진공 리플로우 장비’(SRS 300)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장비는 향후 반도체 제조공정 변화 트렌드에 맞는 장비를 자체 기술로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장비는 외산 장비와 비교해 원가절감, 생산성, 불량률 등 효율성을 개선시킨 것이 특징이다.
국내 최초 국산화 PF보드 공장 준공
LG하우시스(대표 오장수)가 고성능 건축용 단열재 ‘PF보드(PF-Board)’ 생산 공장을 준공했다.
회사는 지난 9월 30일 충북 옥산산업단지에 6,000㎡ 면적에 연산 400만㎡ 규모의 공장을 준공하고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PF보드의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
PF보드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수지를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친환경가스로 발포해 에너지효율성을 극대화한 고성능 건축용 단열재다.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6종
‘탄소성적표지’ 인증 획득
동아오츠카(대표 이원희)가 포카리스웨트 6종에 대해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달성했다고 지난 10월 25일 밝혔다.
탄소성적표지 제도는 제품의 생산 · 유통 · 사용 ·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산화탄소로 환산해 제품에 표시하는 제도로 저탄소 녹색소비를 유도하는 제도이다.
회사 관계자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바이로봇 PMS, CC인증 획득
하우리(대표 김희천)는 PMS 제품인 ‘VrPMS 1.0’이 보안평가 기준 및 패치관리시스템 보안요구사항을 충족시켜 EAL 3등급의 CC인증을 획득했다고 지난 10월 14일 밝혔다.
이 제품은 PC 백신 제품 등의 보안정책 배포 기능과 같은 취약 요소를 제거하고 패치관리시스템 본연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보안패치 파일 배포 · 실행에 대해 상호인증방식을 적용하여 보안성을 한층 강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타이어, 관세청 ‘AEO인증’
획득 수출경쟁력 강화 기대
한국타이어(대표 서승화)는 관세청으로부터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 기업으로 선정돼 ‘AEO 인증(종합인증 우수기업)’을 획득했다고 지난 10월 22일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AEO 인증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신속한 무역절차를 보장받게 됐다.
또한 수출입 관련 행정비용 절감과 통관 절차를 간소화시켜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된다.
곡면 OLED TV 국내외서
친환경인증 획득
LG전자(대표 구본준)의 곡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가 국내외 공인규격기관으로부터 잇따라 친환경인증을 획득했다.
LG전자는 곡면 OLED TV가 지난 10월 24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으로부터 ‘환경성적표지’를 받았으며, 또한 최근 프랑스 전기공업중앙시험소(LCIE)의 평가에서 TV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모두 통과해 ‘풋프린트 프로그레스’ 라벨을 획득했다.
환경성적표지 인증 획득
‘업계 최초’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는 지난 10월 25일 반도체 업계 최초로 환경부로부터 20나노급 4기가비트(이하 Gb) DDR3 D램에 대한 ‘환경성적표지 인증(EDP)’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의 20나노급 4Gb DDR3 D램은 공정 미세화, 과불화탄소(PFCs) 가스 사용 저감 등을 통해 기존 30나노급 2Gb DDR3 제품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44.8% 줄였다.
업계 첫 CNT 투명전극 TSP 상용화
상보(대표 김상근)는 경기도 김포 CNT(탄소나노튜브) TSP(터치스크린패널) 양산공장 준공과 더불어 TSP ‘카보렉스’를 출시했다고 지난 10월 20일 밝혔다.
상보가 개발한 CNT TSP는 투과율이 85%, 면저항은 270옴(Ω)이며, 회로 선폭은 20㎛까지 구현할 수 있다.
패터닝 방식은 플라스틱커버 일체형(P1F)으로, 하이브리드형 커버유리일체형(G1F) 방식에서 유리를 플라스틱 소재로 바꿨다.
세계 최초 조류퇴치로봇 상용화
‘눈길’
LIG넥스원(대표 이효구)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개념 조류퇴치로봇(LBES)이 상용화 완료단계로 실제 공항 배치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지난 10월 24일 밝혔다.
기존에는 공항 BAT(Bird Alert Team)요원들이 직접 폭음탄, 공포탄으로 조류를 퇴치해 왔지만 앞으로는 로봇이 조류를 탐지하고 극지향성 음향송출기와 레이저를 이용해 조류를 퇴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 자동차생활,
자동차 전문 DB 구축 위한 MOU체결
네이버(대표이사 김상헌)는 자동차 전문 정보지인 ‘자동차생활’과 전문 자동차 DB 구축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전략적 업무제휴를 통해 ‘자동차생활’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전문 콘텐츠들의 디지타이징은 물론, 새로운 자동차 전문 콘텐츠 제작을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양질의 자동차 정보를 생산할 예정이다.
알티베이스,
데이타뱅크시스템즈와 협력해
CDC 제품 개발
알티베이스(대표 김영철)는 변경데이터캡처(CDC) 제품 개발을 위해 데이타뱅크시스템즈와 협약을 맺었다고 지난 10월 15일 밝혔다.
사업은 데이타뱅크시스템즈의 ‘아크 포 데이터 인티그레이터’에 알티베이스 ADI의 CDC 소스코드와 설계 문서를 결합하는 형태로 추진한다.
이번 협력으로 CDC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실시간 이기종 데이터 통합이 가능해진다.
하림, 사육농가와 상생발전
협약 체결
(주)하림(대표 이문용)이 지난 10월 10일 전북 전주 리베라호텔에서 (주)하림 이문용 대표이사, 사육본부장인 정문성 전무 등 임직원 30여 명과 하림 사육농가협의회 이광택 회장 등 150여 명의 사육농가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농가와 함께 상생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2018년 사육농가 연간 평균 조수익 2억 원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