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02 - 2013년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제29~32주)
week 29
현대자동차(주) / 롯데케미칼(주)
현대다이모스(주)
스틸 대체를 통해 경량화가 가능한
유리섬유 강화 폴리프로필렌을 이용한
리어시트 쿠션 프레임 어셈블리
현대자동차 이성훈 실장·김종현 책임연구원, 현대다이모스 윤준모 대표이사·홍순배 연구소장, 롯데케미칼 허수영 대표이사·최창휴 수석연구원 등이 함께 개발한 ‘유리섬유 강화 폴리프로필렌을 이용한 리어시트 쿠션 프레임 어셈블리’는 리어시트의 경량화, 원가절감, 친환경성 개선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국내 최초로 고강성 장섬유 강화 PP 복합재를 적용하여 스틸 대체 시트구조를 개발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기존 스틸+우레탄 발포 구조에 비해 플라스틱+우레탄 폼 끼움식 구조는 부품 재활용에 적합한 중요한 기술입니다.
신규 개발된 장섬유 강화 폴리프로필렌 복합재는 자동차 기타 부분(부품)에도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이므로 향후 차량 경량화, 원가절감 부분에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며, 이번에 개발된 리어시트 어셈블리 또한 벤치(고정)사양, 스플릿 (파워)사양 모두에 확대 적용되어 시장 전망이 매우 유망한 부품입니다.
이 제품은 국내 특허 등록은 물론 해외 특허(미국, 중국)도 출원 중입니다.
week 30 (주)오로스테크놀로지
반도체 초정밀 기술 수요에 부합한
오버레이 계측기
(Overlay Metrology System)
오로스테크놀로지의 오버레이 계측기(Overlay Metrology System)는 반도체 패턴의 횡적 오류를 측정할 수 있는 계측장비입니다.
초정밀 XYZ Stage 설계 적용(반복 정밀도 0.4nm), 세계 최초 LED Illumination 개발 적용(Life-time 35,000 hours), 자체 개발 Laser Line Auto Focus System, 세계 최고 Throughput 성능, 2x design rule의 초미세 반도체 제조 공정에 적용 가능하다는 점 등이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발을 담당한 이준우 상무, 장현진 수석, 최준용 수석, 최종립 대표는, 반도체 계측기 분야의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탓에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반도체 초정밀 기술 수요에 부합하여 전 공정 MI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마침내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최첨단 측정 장비의 개발로 관련 측정 기반 기술의 향상 및 OLED, LCD산업에 0.5um CD측정 장비로 기술 전이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간 20대 이상 제조를 위한 연구 인력 고용을 통해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됩니다.
week 31 현대자동차(주)
탁월한 녹 방지 기능은 기본, 경제성까지 높인
고 내부 침투성 박막 전착 도료
현대기아자동차에서 개발한 차체용 도료 ‘고 침투박막 전착’은 자동차 차체의 부식 방지를 위해 전기적 힘, 즉 전기장으로 차체 외판 및 내판부에 도장하는 도료입니다.
기존 제품 및 경쟁사 전착 도료 대비 차체 내부의 틈새 녹 방지 기능이 탁월하고 도료 소모량을 20%까지 저감할 수 있는 고성능, 경제적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임종대 실장, 임창국 팀장, 정은영 책임연구원, 윤승열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본 제품의 핵심기술은 전기 저항성이 높은 알킬기 에폭시 수지 증량 및 극성 아민기 저감으로 조기 저항을 발현시켜 기존품 대비 내판 도막두께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외판 도막두께는 저감시킨 기술, 입자 사이즈를 작게 하여 전착 내부 침투성(차체 내부 깊숙한 곳으로 전착 도료가 침투하는 특성)을 향상시킨 기술, 가상공간에서 전착 내부 도장성을 시뮬레이션하여 최적 재료를 선정하는 전착 도장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등 입니다.
본 제품은 도장 라인의 생산성을 높여 최대 800억 원의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week 32
현대자동차(주) / 현대하이스코(주)
차량 연비 향상과 안전한 충돌성능을
제공하는 핫스템핑 튜블러 백빔
현대자동차 이복철 팀장·김현경 책임연구원, 현대하이스코 신성재 대표·김윤규 팀장·김동학 책임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핫스템핑 튜블러 백빔’은 초고강도의 튜브를 사다리구조의 백빔으로 승용차량의 전방 및 후방에 장착하여 충돌 성능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세계 최초로 초고주파 가열을 통한 소재 가열공법이 적용되었으며, 부품의 성형과 급속냉각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간접 냉각 공법을 통해 원형, 타원형 및 사각형의 단면을 개발하였습니다.
초고강도 열연 튜브를 백빔에 적용한 이 제품은, 일본과 유럽에서 주도하고 있는 알루미늄 및 핫스템핑 강판 백빔 대비 중량, 재료비 및 충돌성능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기술개발로 충돌용 고급 강판과 플라스틱의 수입 대체효과가 발생해, 국내 자동차와 제철분야의 산업경쟁력 강화 및 생산유발 효과를 낳았습니다.
또한 부품 RECYCLE 향상으로 친환경성이 강화되었고, 승용차 경량화를 통한 차량 연비향상은 물론 부품 교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