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SPECIAL REPORT 04 - 제3세대 기업가정신과 소셜벤처 육성 전략
우리나라가 이룩한 지난 50여 년의 급속한 경제발전의 바탕에는 진취적인 정부정책, 선진국으로부터의 기술학습, 열정적인 우수인력 등 여러 요인들이 있었지만, 그 중심에는 기업가정신(起業家精神, Entrepreneurship)이 자리 잡고 있다.
1960 ~ 1980년대에는 경제사회개발 5개년 계획을 근간으로 대기업의 기업가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산업발전을 이루었고, 1990년대에는 벤처특별법을 근간으로 중소벤처기업들의 창업과 성장을 통해 기업가정신이 활발하게 확산되었다.
1980년대까지를 ‘제1세대 기업가정신’의 시대라고 한다면, 1990년대부터는 ‘제2세대 기업가정신’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2000년대에는 벤처 버블의 영향과 사회 전반적인 위험회피풍토의 확산으로 기업가정신과 양질의 벤처 창업이 위축되었고, 2010년대에 들어와서야 기업가정신의 활성화에 대한 공감과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이제 2010년대의 새로운 여건하에서 우리가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의 모습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이를 ‘제3세대 기업가정신’이라고 부르고, 제3세대 기업가정신의 특성과 바람직한 발전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울러 제3세대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의 하나로 소셜벤처 활성화를 제안하고,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제반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3세대 기업가정신의 대두
기업가정신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방식이다.
그간 선진국 “따라가기”와 일부 산업에서 “따라잡기”에 성공한 우리나라가 이제 “앞서가기”를 하려면 그 해결방안은 남보다 먼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는 것 밖에 없다. 이것은 기업가정신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도 경제발전의 이면에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축적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도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활성화를 통해 추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만들어갈 우리나라 제3세대 기업가정신의 모습은 무엇일까? 여기에는 다음 요소들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제3세대 기업가정신은 제1세대 / 제2세대와 단절된 전적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라 제1세대 / 제2세대 기업가정신을 이끌었던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기업가적(Entrepreneurial) 발전 전략을 추구하는 바탕 위에서 견고해질 수 있다.
즉 제1세대 / 제2세대의 주역이었던 기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진취적 태도와 신사업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고 벤처 창업의 활성화를 통해 신규 기업의 진입이 늘어날 때 제3세대 기업가정신이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기업가정신은 대기업이나 중소벤처기업에서 경제/산업발전을 이루는 데 유용한 것만이 아니라, 경제 · 사회 · 교육 · 문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문화를 바꾸는 큰 물결이 되어야 한다.
기존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 새로운 소셜벤처(Social Venture) 창업의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가정신이 이 부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영역이 제1세대 / 제2세대와 달리 제3세대 기업가정신에서 추가되고 강화되어야 할 요소이다.
셋째, 제3세대 기업가정신에서 추구하는 가치에는 경제적 가치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윤리적 가치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약육강식의 차가운 경제체제가 아니라 공정하고 따뜻한 경제체제를 설계하고 이를 지켜갈 제도적 · 실천적 장치들을 만들어 가야 한다.
이제 제3세대 기업가정신은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정부, 대학, 사회단체들이 모두 참여하여 특정 그룹의 “이익 극대화”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가치 극대화”를 추구해야 하며, 상호협력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발전해야 한다.
넷째, 제3세대 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해 줄 생태계조성이 중요하다.
제1세대 / 제2세대를 통해 축적된 생태계를 계속 발전시키면서, 제3세대에서 새롭게 추가된 소셜벤처를 위한 추가적인 생태계 조성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서는 이 글의 후반부에서 자세히 제안하고자 한다.
다섯째,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기회와 문제에 대한 강한 집착과 전략적 의지를 필요로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이 만큼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위기의식 공유와 높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집착과 전략적 의지, 그리고 높아보였던 중간 목표들을 달성하면서 축적된 자신감과 지속적 긴장의 유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제3세대 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기업가정신의 구체적인 활성화 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명확한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의 수립과 여건조성, 그리고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포함하는 SROI, 기업 성과지표의 정립 등 다각적이고 실체가 있는 목표를 향해 구성원들의 의지와 에너지를 모으는 것이다.
이처럼 제3세대 기업가정신은 대기업이 주도한 산업화 시대의 제1세대 기업가정신과 중소벤처기업 주도의 제2세대 기업가정신의 기반위에서, ①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지속적인 기업가적 발전 전략추구와 창업 활성화, ② 소셜벤처 등 새로운 영역에서의 다양한 기업들의 등장, ③ 각 경제주체들의 상호협력과 사회가치 극대화 노력, ④ 지속가능한 기업가정신 생태계 조성, ⑤ 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대 형성 및 전략적 의지 발현을 통해 발전하고 확산될 수 있다.
기업가정신의 활성화 및 소셜벤처의 육성을 위해서는 ① 생태계(Habitat) 조성, ② 기업가(Entrepreneur) 육성, ③ 자원(Resources)조달 / 지원, ④ 기회(Opportunity) 추구 등 네 가지 요소들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표 1>은 제3세대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제1세대, 제2세대와 비교하여 정리한 것이다.
새로운 경제 주체, 소셜벤처
소셜벤처에 대해 합의된 명확한 정의는 아직 없지만, 이 글에서는 소셜벤처를 “혁신을 통해 사회적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벤처기업”(A venture firm pursuing social problem solving through innovation)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셜벤처는 ① 사회적 문제해결 (Social Problem Solving)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고, ② 기술혁신, 사업모형혁신 등 혁신(Innovation) 또는 혁신적 접근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며, ③ 외부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기회를 실현하는 벤처기업(Venture Firm)이다.
소셜벤처는 일반적인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 벤처기업과 ① 기업의 목적함수(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와 ②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및 영역(기술혁신, 사업모형혁신) 측면에서 차별화된다. <그림 1>은 소셜벤처의 영역을 제시한 것이다.
소셜벤처 육성 전략
소셜벤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에 대한 직접 지원 보다는 소셜벤처 생태계의 기반을 조성하는 방향에서 정책지원을 해야한다.
그렇게 해야 수많은 소셜벤처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소셜벤처의 핵심 원리인 시장메
커니즘을 작동시킬 수 있다.
이상적인 소셜벤처 생태계는 <그림 2>와 같이 혁신생태계와 시장생태계로 구성되며, 변이, 선택, 복제의 진화 원리가 작동한다.
혁신생태계는 소셜벤처 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공급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혁신생태계가 활성화 되면 비즈니스 모델의 변이와 복제가 원활하게 일어나 생태계의 다양성과 혁신성이 증진될 수 있다.
혁신생태계는 크게 기술혁신 생태계와 사회혁신 생태계로 구성된다. 먼저 기술혁신 생태계에서는 소셜벤처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의 공급과 전파가 일어나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의 사업화가 촉진된다.
이를 통해 소셜벤처 활동의 고도화가 이루어져 혁신비용이 절감되고, 대학, 연구소, 벤처기업, 대기업 등에서 다양한 스핀오프 기업이 출현하여 혁신적 소셜벤처의 출현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소셜벤처는 기술혁신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혁신적인 사회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 지식, 전문인력 등을 확보할 수 있다.
한편 사회혁신 생태계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와 지식이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다양한 활동이 조직화 된다.
사회혁신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의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한다.
따라서 사회혁신과 관련된 연구조직, 공공조직, 시민조직 등이 다양한 형태로 실천적인 지식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서 소셜벤처 혼자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관련기관의 제휴, 협력을 통해서만 문제 해결이 가능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도 생기게 된다.
소셜벤처 생태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기업가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여 생태계의 변이와 다양성을 높여 주어야 한다.
전통적인 노동통합형, 사회서비스형 사회적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의 중요한 문제인 노령화, 빈곤, 교육, 의료, 복지, 청년, 문화예술, 지역, 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소셜벤처가 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사회적 기업가가 노동력만이 아니라 정보통신 · 바이오 · 환경 · 에너지기술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때만 가능한 일이다.
또한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전문적인 중간조직의 역할도 중요하다.
이 중간조직은 기술 · 제품 · 서비스 · 비즈니스모델의 혁신을 전담하는 기관으로 혁신생태계에서 지식 중개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중간조직에 고용된 전문 인력들은 안정적으로 연구,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대학, 연구기관, 대기업, 벤처기업 등의 기술 생태계와 연계하여 새로운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실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이들이 벤처생태계의 기술 및 지원 인프라와 지원제도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발전된 국가의 사회문제는 지역적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회혁신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별로 민간 주도의 사회혁신 거점센터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
이 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의 공공부문, 시장부문, 시민사회 부문을 연계하여 다양한 사회혁신 실험을 시도하고, 사회적 기업가들 사이에 아이디어와 활동의 이종교배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공간을 통해 사회혁신의 다양한 주체들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고, 소셜벤처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의 기회를 모색하면서 필요한 자원을 동원할 수 있게 된다.
기술혁신 생태계와 마찬가지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정책연구소, 공공연구소, 민간씽크탱크, 대학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들 기관이 논문과 정책보고서 발간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사회혁신 생태계의 주체들에게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혁신 생태계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교류하고 소통하는 학습 커뮤니티와 협력 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 안에서 소셜벤처는 사회혁신 학습을 수행할 수 있으며,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다양한 주체들과의 네트워킹 및 공동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소셜벤처는 시장원리를 이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한다.
그러나 사회문제는 시장에 자율적으로 맡겨둔다고 해결되지 않으며, 시장실패의 결과가 사회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회문제 해결에 이해관계를 갖는 다양한 조직의 목적의식적인 시장개입이 필요하다.
이는 시장실패 요인을 보완하여 시장을 작동하게 하는 준시장(QuasiMarket)적 접근을 의미한다.
소셜벤처의 시장생태계는 소셜벤처에게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시장으로서 크게 자본시장 생태계와 상품시장 생태계로 구성되며, 변이, 선택, 복제의 진화원리가 작동한다.
이 두 시장은 소셜벤처 활동의 외부성(Externality)을 흡수할 수 있는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소셜벤처 생태계에서 시장원리가 작동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자본시장과 상품시장이 제공하는 인센티브에 따라 소셜벤처 활동의 활성화 정도가 달라지며, 이는 소셜벤처의 전략 선택과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셜벤처는 이 두시장이 제공하는 신호에 따라 가장 유리한 전략을 선택하면서 성장을 도모한다.
소셜벤처는 구조적인 시장실패 요인 때문에 민간 자본시장에서 정상적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셜벤처의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회수기간과 상환조건에 여유가 있는 공익적 목적의 인내자본(Patient Capital)이 필요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회투자기금, 사회혁신채권, 사회적 금융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사회투자형 자본은 일반 상업자본처럼 높은 경제적 투자수익률을 기대하지 않는 대신에 사회적 영향이 큰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소셜벤처는 구조적인 시장실패 요인의 정도에 따라서 자금의 상환능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사회적 자본 상품의 투자 기간, 회수비율을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회문제 해결의 파급효과가 크지만 시장실패 요인 때문에 경제적 수익성이 높지 않은 소셜벤처에는 사회혁신채권을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수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소셜벤처에는 자본투자 형식의 사회혁신펀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상품시장도 마찬가지다. 소셜벤처는 영리시장에서 일반 기업과 똑같이 경쟁하는 데는 한계가 많다.
소셜벤처가 생산하는 사회적 가치가 상품시장의 가격기구에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즉 사회적 기업과 마찬가지로 소셜벤처에게 보호된 공공시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정부의 조달 시장, 서비스 위탁 시장, 대기업의 소모성자재(MRO) 시장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 대기업 등의 기관이 소셜벤처의 투입요소에 대한 지원만 고집하기보다 수요자 관점에서 시장을 제공하는 것이 현명한 정책이다.
물론 현행 우선구매제도처럼 보호된 시장의 무임승차와 도덕적 해이가 문제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셜벤처간 경쟁을 유도하고 최저가 입찰제에서 최적가치 입찰제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소셜벤처 활동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성과와 혁신 성과를 동시에 평가하여 인센티브와 연계시키는 사회책임 구매제를 함께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두 시장생태계에서 시장실패 요인과 정보비대칭성을 해소하여 생태계의 진화원리가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중간조직의 역할도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사회적 자본시장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사회적 금융 · 투자기관과 함께 공공시장의 기회를 발굴하여 소셜벤처에게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전문 위탁중개(Commissioner)조직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
사회혁신은 작은 성공에서 출발하여 대규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추구한다.
따라서 사회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소셜벤처에게 규모 확대와 복제는 성공의 핵심적인 요건이다.
시장에서 선택받은 소셜벤처는 성공한 모델을 지역적으로 복제하거나 생산 /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혁신생태계로부터 비즈니스의 성장과 복제에 관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제공 받고, 시장생태계를 통해 성장을 위한 자본과 기회를 제공 받는다.
소셜벤처 생태계의 건강성을 위해서도 규모가 큰 성공적인 소셜벤처가 필요하다.
조직생태학의 자원분할이론에 따르면 규모가 큰 기업이 출현할수록 소규모의 작은 기업이 늘어나 비즈니스 생태계의 다양성이 높아진다.
큰 기업은 다른 소셜벤처에게 수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하면서 부문별, 문제 유형별로 별도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할 수도 있다.
또한 소셜벤처는 사회혁신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영리기업과 달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사회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성공적인 소셜벤처 모델은 이전하기 쉬운 형태로 정리하여 사회적으로 확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와 사회투자기관 등은 성공한 소셜벤처를 후원하여 규모 확대와 성장을 도모하고, 검증된 비즈니스모델을 확산하고 복제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 생태계에는 성장과 복제를 지원하는 자본이나 조직이 거의 없고, 모든 정책수단과 인센티브의 초점이 창업 초기단계에 모여 있다.
향후에는 성장단계소셜벤처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사회투자자본과 경영지원기관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소셜벤처 생태계 전반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우선적으로 벤처특별법을 개정하여 벤처 인증기준과 지원 대상에 혁신 주도형 소셜벤처를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 현재 벤처기업에 제공하는 세제, 금용, 기술, 인력, 판로 등의 지원수단을 소셜벤처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이다.
이럴경우 소셜벤처와 기존의 벤처 생태계를 연계함으로써 기존 사회적기업 생태계에도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고, 변이, 선택, 복제의 진화원리가 보다 원활하게 작동하는 혁신적인 사회적 경제를 창조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