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프리즘 2 - 장영실상
05주 ㈜LG전자
빠르고 편리하게 휴대폰 기능을 제어하는
QVoice
‘QVoice’는 음성인식 솔루션을 이용하여 여러 단계를 조작하지 않고도 빠르고 직관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킬러앱(Killer App)입니다.
자연어 처리와 음성 합성 기반 기술을 내재화한 이 솔루션은 ㈜LG전자의 첨단 기술력과 손진호 연구소장, 신원호 연구위원, 최정규 책임연구원, 김용복 책임연구원의 노력이 만나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인식한 후 의도를 분석하고 동작 방법을 결정하며, 질문 의도에 맞는 대화 응답을 생성하고 최적의 답변을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재치 있고 풍부한 감성이 담긴 답변이 가능하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먼저 국내 시장을 목표로 스마트폰에 QVoice를 적용하여 제품을 출시하였고 향후 해외 시장까지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음성기술과 접목하여 기존 스마트폰에서부터 스마트 TV, 가전, 자동차 등 여러 제품 군에 탑재가 가능하며, 다양한 제품에 기술이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6주 ㈜케이엠더블유
유전체를 이용한 삼중 모드를 구현하여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Black Hole Filter
㈜케이엠더블유의 ‘Black Hole Filter’는 입력된 여러 주파수 성분중 원하는 주파수만을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동통신 기지국용 무선 주파수 필터입니다.
개발 당시 상용화 성공을 예측한 사람이 극소수에 불과했지만, 박남신 상무이사, 이돈용 수석연구원, 노양필 수석연구원은 유전체를 이용한 삼중 모드를 구현하여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이 제품은 종래 싱글모드 제품에 비해 사이즈와 무게를 약 50 ~ 60% 절감하고, 성능은 20% 이상 향상시킴으로써 통신 시스템의 소형화를 가능케 합니다.
또한 통과대역 주파수의 Guard Band를 최소화시켜 값비싼 주파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현재, 일본의 KDDI, Alcatel-Lucent 및 삼성전자에 이 기술이 적용된 Filter 및 RRH (Remote Radio Head)를 개발하여 독점 공급 중이며, 본격 활성화된 LTE 장비 시장을 고려할 경우,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총 3,314억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07주 ㈜가교테크
냉방시스템 운전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 자동제어장치
㈜가교테크의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 자동제어장치’는 건물의 내부환경(인체, 조명, 기기 발열 등)과 외부환경(온도, 습도, 일사량 등)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건물에너지를 사전에 예측하여 운전자 도움 없이 냉방시스템을 자동으로 운전하는 지능형 자동제어장치입니다.
세계 최초로 냉방부하를 예측하여 냉방시스템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한 이 제품은 다양하고 복잡한 냉방시스템을 최소의 운전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하며, 냉방시스템 운전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NET 인증, GS 인증, NEP 인증을 받고 조달우수제품으로 지정되어 독창성과 우수성을 공인받았습니다.
충남대학교 유성연 교수와 한규현 박사과정, ㈜가교테크 강형철 실장이 함께 만들어낸 이 제품은 산학공동연구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으며, 2014년 이후에는 연간 5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예상할 정도로 시장성이 뛰어납니다.
㈜가교테크는 이 제품이 냉방 운전 방식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08주 현대자동차㈜
세계 최저 연비차를 구현하기 위한 다운사이징 개념이 적용된
승용디젤 U2-1.1 리터 엔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승용디젤 U2-1.1 리터 엔진’은 엔진다운사이징 개념을 적용하여 개발된 최저 연비차용 고출력, 저소음형 클린 디젤 엔진입니다.
기존의 1.1리터 엔진의 양산플랫폼을 기반으로 유로5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하드웨어 사양을 선정하여 개발,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7,800톤 가량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U2-1.1 엔진은 디젤의 본고 장인 유럽을 공략하기 위해 기획된 유럽 전략형 소형차 i20와 프라이드에 장착되어 두 차종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진입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개발자인 현대자동차㈜ 이정준 책임연구원, 장경익 책임연구원, 곽길상 연구원은 승용디젤 U2-1.1 리터 엔진이 우수한 연비 및 차별화된 정숙성으로 현대자동차㈜ 디젤엔진에 대한 유럽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 및 인도지역에 지속적 수출 판매로 매년 3조 원의 차량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