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 INTRO
특별기획 - 성공하는 R&D조직 어떻게 만들 것인가?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하는 R&D부서의 고민은 그 어느 때 보다 깊다. 기술의 난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급격하게 단축되고 있다.
마케팅 부서의 요구에 맞춰 제때에 신제품을 출시해야 하는가 하면, 동시에 미래를 위한 대비도 해야 하고 내부역량도 축적해야 한다.
100미터 단거리 선수의 폭발적인 순발력과 마라톤 선수의 지구력을 동시에 길러야 하는 것이다. 이런 상반된 임무와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특성과 현실에 맞는 혁신프로세스의 구축이 매우 중요한 문제다.
과연 우리 기업에게 알맞은 혁신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이번 호에서는 R&D조직의 성공조건에 대해 재확인하고,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매트릭스 조직론에 대해 알아본다.
Editor. 한인수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ishan@cnu.ac.kr
한인수 교수는 서울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고, 독일 뮌헨대학교 연구 교수, 일본 히토츠바시 대학 상학부 객원연구원을 역임했으며, 1981년부터 충남대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기업의 인사조직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왔으며,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연구개발조직과 기업네트워크 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현대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한국경영의 새로운 도전’, ‘조직행위론’, ‘정보화사회와 여성인력’ 등이 있다. 조직론에 대해 알아본다.